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FILM AND TV

전주대학교 영화방송학과

전공교과소개

영화방송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영화방송학과 제공

전공기초

학기 과목명 소개
1학기 포토그래피
(Photography)
영상의 기본 단위인 프레임의 미학에 대해 이해하고 연구하는 수업이다. 목적에 적합한 사진을 효과적으로 촬영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이미지 스토리텔링과 영상 미장센의 기초 방법을 습득한다.
2학기 스토리텔링
(Storytelling)
좋은 스토리의 요건을 파악하고, 스토리텔링의 기초와 이야기 구성요소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영화의 시나리오를 분석하여 영화 시나리오의 구조적 특성을 이해하고 극영화대본의 기초를 습득한다.

전공필수

학기 과목명 소개
1학기 편집초급
(Elementary Editing)
편집의 기본적인 기술적 과정 뿐 아니라, 시공의 연속성을 유지하고 부드러운 흐름을 만들어 내는 기초적인 기법과 문법들을 강의와 실습을 통해 익힌다.
2학기 영상문법
(Grammer of The Film Language)
영상문법은 영상언어를 구성하고 운용하는 데 필요한 규칙이다. 화면 구성의 영상문법을 습득하고 이것이 오늘날 어떻게 파괴되고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가를 살펴본다. 영상제작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지식을 습득한다.

전공선택

학기 과목명 소개
1학기 영상제작기초
(Basic Film Making)
영화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기본적 개념과 기술을 이해하고 습득한다. 기초 영화제작으로 대사를 사용하지 않는 영상언어를 습득하고, 영화제작의 메커니즘을 이해한다. 제작에 대한 기초 기술과 더불어서, 창의적인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단편적인 장면구성도 연출한다.
2학기 촬영초급
(Elementary Cinematography)
영상 촬영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에 대한 기본적인 조작법을 연습한다. 영화 촬영에 필요한 장비의 종류와 용도에 대해 알아보고 영상 제작에 활용해 보도록 한다.
학기 과목명 소개
1학기 방송제작워크샵
(Basic of TV Program)
기초적인 방송 프로그램의 기획하고 제작하는 과정이다. 방송프로그램의 다양한 종류와 특성들을 이해하고, 간단한 프로그램 제작을 실습한다. 방송제작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제작 실습을 통해, 고급 방송 제작을 위한 기초를 형성한다.
시나리오초급
(Scenario Basic)
시나리오란 무엇인가 그리고 '글쓰기'란 무엇인가를 학생 자신의 경험과 시나리오 감독과 필사를 통해 배운다. 시나리오의 구성 작법을 이해하고 단편 시나리오를 완성한다. 문학적인 글쓰기와의 차이를 인식하고, 시각매체인 영화의 특성에 맞는 시나리오 작법의 원리를 이해한다.
영상사운드입문
(Video Sound Entrance)
음향에 대한 폭넓은 개념부터 영화에 필요한 요소까지를 배워서 실제 영화제작에서 음향이 재현되는 세부적인 과정을 인지토록 한다. 또한 영상에서의 음향이 가진 미학적인 측면에 대한 연구도 병행한다.
촬영중급
(Intermediate Cinematography)
촬영초급의 심화과정으로 카메라 움직임과 렌즈의 사용을 이해하고 조명설계를 통한 촬영방법을 습득한다. 실내촬영, 실외 촬영, 낮 촬영과 밤 촬영 등 다양한 빛의 상황에 대한 조명설계를 통해 촬영 능력을 향상시킨다.
영화사의명장면
(Best Scenes of Cinema History)
영화 언어형성의 방법 및 예술형식의 발달과정, 그리고 시대 사회적 배경에 따른 사조적 변천과정을 되돌아보고 미래상을 진단한다. 찰리 채플린, 존 포드, 알프레드 히치코크, 오손 웰즈 등 위대한 작가 감독의 작품을 연구한다.
2학기 내러티브워크샵(1)
(Narrative Workshop(1))
실제 단편 영화영상작품을 통해서 모든 과정을 습득케 함으로써 영화제작에 있어 문제점들을 이해하고, 기획, 시나리오, 촬영, 편집, 녹음 등 다양한 영화제작분야의 특성을 체험한다. 또한 디지털 매체의 특성을 적극 활용한다.
영상사운드심화
(Video Sound Intensification)
음향에 대한 개념부터 영화에 필요한 요소까지 배워서 실제 영상제작에서 음향이 재현되는 세부적 과정을 인지토록 학습한다.
모션그래픽기초
(Motion Graphics Basic)
영상 제작에 편집 이상의 다양한 그래픽 툴을 필요로 한다. 이에 대한 프로그램의 활용법을 알아보고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힌다.
편집중급
(Intermediate Editing)
디지털 매체가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영화 제작 형태도 점차 디지털화 되어가고 있다. 아날로그 시절의 종합편집실에서 하던 작업을 이제 한대의 PC에서도 가능하게 되었다. 디지털편집 시스템의 특성을 이해하고 사용방법을 익힌다.
학기 과목명 소개
1학기 웹드라마워크샵(캡스톤디자인)
Web Drama Workshop(Capstone design)
웹드라마의 주제와 제작기법을 연구하여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하나의 웹드라마를 기획하여 여러 편의 시리즈로 제작해본다.
시나리오중급
(Intermediate Scenario)
시나리오초급의 계속 및 심화학습. 좋은 스토리의 요건을 파악하고, 스토리텔링의 기초와 이야기 구성요소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영화의 시나리오를 분석하여 영화 시나리오의 구조적 특성을 이해하고 극영화대본의 기초를 습득한다.
촬영고급
(Advanced Cinematography)
HD영화제작에 대한 조명과 촬영에 대한 다양한 기법을 습득한다. 급속하게 변화하고 발전하는 HD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필름 촬영과 다른 HD 카메라의 특성과 조명방법을 연구하고, 최고의 디지털 화질을 위한 방법을 습득한다.
모션그래픽심화
(Motion Graphics Deepening)
비디오 영상 혹은 애니메이션 기술을 이용하여 영상 속에 다양한 움직임이나 회전의 환영을 만들어낸다.
프로덕션디자인기초
(Production Design Basics)
프로덕션디자인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텍스트를 효과적으로 영상화시키기 위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2학기 내러티브워크샵(2)(캡스톤디자인)
(Narrative Workshop(2) (Capstone design))
내러티브워크샵(1)의 계속 및 심화학습. 20분 내외의 단편영화 작품을 통해서 모든 과정을 습득케 함으로써 영화제작에 있어 문제점들을 이해하고, 기획, 시나리오, 촬영, 편집, 녹 등 다양한 영화제작분야의 특성을 체험한다. 또한 디지털 매체의 특성을 활용한다.
방송기획
(TV Program Planning)
방송기획은 방송프로그램 제작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이 과목에서는 방송제작에 있어서 기획의 역할, 주요 전략 이론 및 발전과정, 전략모델, 기획의 절차 등을 중점적으로 강의한다.
시나리오고급
(Advanced Screenplay)
시나리오중급의 계속 및 심화학습. 좋은 스토리의 요건을 파악하고, 스토리텔링의 기초와 이야기 구성요소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영화의 시나리오를 분석하여 영화 시나리오의 구조적 특성을 이해하고 극영화대본의 기초를 습득한다.
편집고급
(Advanced Editing)
영화의 다양한 장르편집의 특성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작가의 스타일을 연구하고 분석한다. 상업적인 성격에 따라 형성된 다양한 장르에 대해 알아보고, 독특한 편집스타일을 분석한다. 이들 작품들을 통해 장르 영화의 미학적 완성도를 이해하고, 실제 영화제작에 이를 응용함으로서 좀 더 뛰어난 영화제작의 바탕을 마련한다.
영상연출
(Video Production Theory)
세계의 중요한 영화감독들과 그의 대표적인 작품들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학기 과목명 소개
1학기 졸업영화제작(1)(캡스톤디자인)
(Graduation Film Workshop(1)
(Capstone design))
졸업영화제작 코스로서, 연출, 촬영, 각본 등 제작과정을 최종 평가하는 과목이다. 실습작품의 수준을 넘어서 극장용 상영이 가능한 수준의 촬영 장비를 가지고, 작품성과 재미를 갖춘 영화를 제작한다. 졸업영화제작(2)와의 연계 수업으로 개인별 진행 상태에 따라 촬영기간을 1학기, 2학기 구분하여 진행한다.
영상편집분석세미나
(Video Editing Analysis Seminar)
영화, 드라마, 방송, 온라인 콘텐츠 등 다양한 플랫폼과 매체의 영상을 편집의 관점에서 감상하고 분석한다. 이를 통해 고전적 편집문법의 다양한 활용과 시대적 변형에 대해 학습할 수 있으며, 주제와 목적에 적합한 여러 편집 방식들에 대해 연구하고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창작을위한영화분석워크샵
(Film Analysis Workshop)
영화의 다양한 장르의 특성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작가의 스타일을 연구하고 분석한다. 예술로서의 가치가 있는 고유한 작가적 미학을 완성한 감독의 작품들을 통해 예술로서의 영화의 지위에 오른 영화의 미학적 완성도를 이해하고, 실제 영화제작에 이를 응용함으로서 좀 더 뛰어난 영화제작의 바탕을 마련한다.
프로덕션디자인심화
(Production Design Deepending)
프로덕션디자인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실제 영상제작과정에 대입하여 실무적인 지식과 기술을 한층 더 높이고 텍스트를 영상화 하는 전 과정들을 경험하도록 하여 향후 프로덕션 디자이너로서 원활히 관리 감독할 수 있도록 한다.
2학기 졸업영화제작(2)(캡스톤디자인)
(Graduation Film Workshop(2)
(Capstone Design))
졸업영화제작 코스로서, 연출, 촬영, 각본 등 제작과정을 최종 평가하는 과목이다. 실습작품의 수준을 넘어서 극장용 상영이 가능한 수준의 촬영 장비를 가지고, 작품성과 재미를 갖춘 영화를 제작한다. 졸업영화제작(1)과의 연계 수업으로 개인별 진행 상태에 따라 촬영기간을 1학기, 2학기 구분하여 진행한다.
조명워크샵
(Lighting Workshop)
영화 조명의 가장 기본적인 3점 조명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영상물의 인물 라이팅을 습득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 공간, 실내, 로케이션, 조명을 실습한다. 영화 방송, 다양한 미디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학생의 창의적인 조명 설계를 목표로 하는 실기 위주의 수업이다.
다큐멘터리제작
(Production Documentary)
다큐멘터리제작에 있어서 카메라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조명과 촬영 기법을 습득한다. 급속하게 변화하고 발전하는 HD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필름 촬영과 다른 HD 카메라의 특성과 조명방법을 연구하고, 최고의 디지털 화질을 위한 방법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