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CIVIL ENVIRONMENTAL & ENGINEERING

전주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전공교과소개

토목환경공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대학수학Ⅰ (CalculusⅠ) 본 과목은 수학교육전공 뿐만 아니라 이공계 및 경상계에서도 기본적으로 학습하여야만 전공분야를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과목이다. 학습내용은 극한과 연속, 도함수와 그 응용. 정적분. 지수함수, 로그함수, 초월함수, 적분의 기교, 적분의 응용, 수열과 급수 등이다.
대학수학Ⅱ (CalculusⅡ) 본 과목은 수학교육 전공과목 중에서 기초 과목에 해당되는 과목으로써, 전공과목을 쉽게 이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과목이다. 학습내용은 평면 해석기하, 매개변수 방정식과 극좌표, 벡터 등이다.
일반물리및실험Ⅰ (Physics and ExperimentsⅠ) 물리학은 이학 및 공학의 모든 전공의 기초가 되는 필수학문으로서, 자연을 이해하고 응용함을 목표로 하며, 운동, 뉴턴 법칙, 보존의 법칙, 일과 에너지, 오실레이션, 파동운동, 음향, 중첩의 원리 등의 역학과 열역학, 유체역학 등을 배운다.
일반물리및실험Ⅱ (Physics and ExperimentsⅡ) 진동과 파동, 전기와 자기, 교류회로와 전자기파, 빛의 반사와 굴절, 파동광학, 특수상대론, 원자물리학, 양자물리학에 대한 개념을 공부하며, 실험과 관측을 통하여 물리학의 원리를 이해한다.
일반화학 (General Chemistry) 화학의 전반을 개관, 기본원리와 이론 및 학설과 응용분야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원자 및 분자구조를 이해시켜 상급 학과목의 기초가 되게 한다.
컴퓨터프로그래밍기초 (Computer Programming Basics) 컴퓨터 프로그램이 사용되는 분야별 프로그래밍 목적, 절차, 개발 과정 등의 개괄적인 이해와 어셈블리어, BASIC, FORTRAN, C, C++, 비쥬얼프로그래밍 등의 용도별 특징을 살펴보고 visual-basic 및 visual-c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문법과 프로그램 개발 도구 사용법의 기초를 가르친다.
구조공학개론및실험 (Structural Engineering Basics and Laboratories ) 구조공학의 정의, 분류와 응용, 하중 및 건설에 대하여 학습하고, 구조 요소 및 형식에 대하여 조사해 본다. 구조공학을 학습하기 위한 힘의 평형, 변형률, 변위의 개념을 살펴보고, 실험을 통하여 측정방법을 익힌다.
토목환경공학설계입문 (Basic Design For Civil and Enviromental Engineers) 공학에서 중요한 기초설계에 대한 소양을 개발하는 과목이다. 본 과목을 통하여 공학의 기초 분야에 대한 개념을 배우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를 배양하게 된다.

과목명 소개
공업수학Ⅰ (Engineering MathematicsⅠ) 미분적분학을 기초로 한 각종 미분방정식의 해법에 초점을 맞추어 공학적으로 문제해결 및 모델링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상미분방정식의 해법에서 벡터해석까지를 학습한다.
공업수학Ⅱ (Engineering MathematicsⅡ) 공학에 필요한 라플라스 변환, 벡터, 행렬, 그리고 푸리에 급수, 적분 그리고 변환에 대해 배움으로써 공학설계에 필요한 수학적인 능력을 기른다.
확률통계 (Probability and statistics) 확률실험에서 발생되는 표본공간과 사상들에 대한 개념을 기초로 하여 확률론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통계학의 데이터처리, 확률의 성질, 랜덤변수의 이론과 모델링, 카운팅 프로세스, 통계적 추정과 신뢰수준결정, 신뢰도, 랜덤신호 및 시스템프로세스에 관한 공학적 접근 등을 다룬다.
기초수리학(1) (Elementary Hydraulics(1)) 본 강의에서는 수자원분야에서 기본이 되는 유체의 기본성질을 알아보고, 정지 상태에 있는 물의 역학적인 문제, 흐르는 물의 운동학, 동력학의 기본원리를 살펴본 후 관수로 내 정상류 해석의 기본원리를 강의 한다.
응용역학(1) (Applied Mechanics(1)) 역학의 기본사항과 정역학을 강의하고 후반부에서는 재료역학의 기본을 강의한다.
토질역학(1)및실험 (Soil Mechanics(1) &Lab) 건설분야에서 필요로하는 지반의 공학적 성질에 대하여 다룬다. 토질역학 1에서는 주로 흙의 물리적 성질과 흙의 다짐 및 투수 이론, 유효응력의 원리에 대하여 설명한다.
기초수리학(2)및실험 (Elementary Hydraulics(2) & Lab) 본 강의에서는 수자원분야에서 기본이 되는 관수로 내 정상류의 기본해석원리에 의해 관로 및 관망을 해석하고, 개수로 내 정상등류의 해석 방법과 정상부등류 해석의 기본원리 및 계산 방법에 대하여 강의하고 관련실험을 한다.
응용역학(2)및실험 (Applied Mechanics(2) & Lab) 재료역학의 응용을 다루고 이를 구조물의 해석 및 설계에 응용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토질역학(2)및실험 (Soil Mechanics(2) &Lab) 건설분야에서 필요로하는 지반의 공학적 성질에 대하여 다룬다. 토질역학 2에서는 주로 흙의 강도특성과 토압이론, 기초의 지지력, 사면의 안정성의 원리에 대하여 설명한다

과목명 소개
컴퓨터프로그래밍및실습 (Computer Programming and Practice) 토목설계를 위한 파이썬 기초문법과 데이터 분석 기초 지식을 위한 라이브러리 활용을 실습한다. 데이터를 다룰수 있는 판다스, 넘파이, 텐서플로우 라이브러리와 sklearn 및 statmodel활용들 하여 향후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공부할 수 있게 한다.
측량학기초 (Foundational Surveying) 측량의 정의와 분류 및 기준표 등의 이론과 측량의 기본이 되는 거리측량 및 각측량을 이해하며, 수평 수직 위치의 기준이 되는 기준점측량을 다루어 모든 건설 계획을 위한 지형정보 해석의 기초를 배양케한다.
환경공학및실험 (Environmental Engineering and Lab) 토목환경공학의 기초과목으로서 상하수도공학과 폐수처리 등의 과목을 위한 필수과목이라 할 수 있다. 환경의 개념 정립과 오염의 발생원인-인구문제, 식량문제, 에너지문제-과 생태계, 수질화학 등의 내용을 학습하고 수질화학에 관한 간단한 실험을 실시한다.
강구조공학 (Steel Structures) 강구조물의 거동 및 특징등 전반적인 사항을 알아보고 시방서에 의거한 각종 강구조부재의 설계기법을 강의한다.
구조역학 (Structural Analysis) 외력을 받는 구조물의 반력과 부재력 계산 방법을 학습하고, 탄성 및 에너지 방법에 의한 간단한 구조물의 처짐 계산 방법을 검토하고, 부정정 구조물의 구조 해석 과정을 살펴본다.
기초공학 (Foundation Engineering) 기초공학에서는 토질역학의 원리를 이용하여 기초지지력 이론 및 옹벽구조물 안정성, 말뚝의 지지력, 보강토 공법 등 주로 기초구조물 설계이론에 대하여 다룬다.
상하수도공학 (Water Supply and Wastewater Engineering) 깨끗한 물의 공급과 사용후의 하수의 정화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토목환경 기술자의 몫이다. 깨끗하고 안전한 물의 공급을 위한 이론과 처리 방법에 대한 설계와 운영에 관해 학습하고 발생한 하수의 성상과 처리에 관한 전공정을 학습한다.
수문학 (Hydrology) 본 강의에서는 수자원개발의 기본이 되는 지구상의 물 순환 과정을 형성하는 강수, 증발산, 침투 및 지하수 등의 성분과정을 해석하는 방법과 단위도를 이용한 강우-유출 해석에 대해 강의 한다.
수자원공학 (Water Resources Engineering) 본 강의에서는 수공구조물의 설계에 필요한 설계강우량 및 홍수량 등 수문량을 빈도해석에 의해 결정하는 방법을 강의하고 설계강우량에 의한 설계홍수량 계산방법 및 이를 바탕으로 한 댐 및 부속구조물과 도로암거, 우수관거 등의 설계 기법을 강의 한다.
철근콘크리트설계및실험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 Design and Lab) 콘크리트 재료시험에 이어서 부재의 전단거동에 대하여 상세히 살펴보고, 철근의 이음 등 구조물의 세목과, 철근콘크리트 슬래브와 기둥에 대하여 기본적인 거동 및 설계방법을 알아본다.
콘크리트재료실험 (Reinforced Concrete Materials and Lab)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재료성질, 역학적 특성, 구조거동 등을 파악하고 이러한 성질들에 기초한 콘크리트 구조물의 설계 및 안전성 평가 방법을 배움으로써 구조기술자로서의 기초자 지식을 배양한다.
토목시공학 (Construction Engineering) 토목시공에 관련된 토공작업, 건설공정계획, 기초공, 콘크리트공, 터널공, 댐공 등 전반적인 건설시공분야에 대하여 설명한다.

과목명 소개
PS콘크리트구조설계 (Prestressed Concrete Structure) PC구조물의 이론을 이해시키고 아울러 구조물 설계 및 시공에 적응토록 하기 위한 것으로 PC의 피로경향, 재료, 스트레스의 도입, 감소량 계산, 부재단면의 응력계산 등을 강의한다.
교량설계 (Design of Bridge) 교량구조물의 설계과정을 실습한다
교통공학 (Traffic Engineering) 교통구성요소의 특성과 교통류의 특성 및 이론을 익히고 교통조사, 교통통계에 관한 이해를 높인다. 교통신호체계의 운영방법론을 배우며, 첨단교통체계에 대한 이해를 높여 교통공학의 실제생활에서의 활용도를 익힌다. 용량분석을 통한 교통시설물의 서비스수준을 평가하고, 교통신호등의 제어전략과 신호시간 운영방안을 배운다. 기타교통운영의 최근 발전방향을 살펴본다.
도로설계 (Road Design) 도로설계에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이론에 대하여 다룬다. 도로 선형계획, 교통량 분석이론, 도로 포장이론에 대하여 설명한다.
전산구조설계 (Computational Structural Design) 컴퓨터를 이용한 구조물의 해석 및 설계기법을 강의한다.전반부는 수치해석기법, 메트릭스구조해석법을 강의하고후반부는 구조해석 및 설계용 프로그램을 가지고 직접 구조물을 해석, 설계한다.
전산수공설계 (computing Hydrosystem Design) 본 강의에서는 수자원공학 실무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홍수-유출수문곡선 해석 프로그램인 HEC-1 및 HEC-RAS의 구조와 사용방법을 교육하여 취업 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이와 관련된 수자원공학의 여러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산지반설계 (Computational Geotechnical Design) 토구조물 및 기초설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하여 다룬다. 특히, 본 강의는 컴퓨터를 사용하여 전산프로그램을 작성하거나 이용하여 실습을 통하여 실무 경험을 터득하도록 한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본 과목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수강자를 일정한 인원의 모둠으로 나누어 토목공학의 전반적 지식을 활용하여 설계 대상의 선택, 제약조건 등을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구체적인 설계결과물을 얻기 위하여 진행하는 설계과목이다.
폐수처리공학 (wastewater engineering) 수질오염의 심화에 따라 폐수처리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되어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수와 폐수의 발생에서부터 수처리 후 깨끗한 물의 방류에 이르는 다양하고 복잡한 수처리 계통에 관하여 학습한다.
환경설계 (Environmental-Facility Design) 깨끗하고 안전한 물의 공급과 정수를 위한 다양한 처리 공정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기준으로 효율적인 설계를 직접 실시한다. 물리화학적 방법 뿐 아니라 생물학적 처리 공정에 대한 설계 인자 도출과 실시설계를 함으로써 현장 중심의 교육을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