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CHINESE CLASSICS EDUCATION

전주대학교 한문교육과

인사말

한문교육과 홈페이지 방문하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전주대학교 한문교육과는 1973년 학과 설립 이래로 어언 40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학과가 되었습니다. 중등학교 한문교사 양성의 요람인 우리 한문교육과는 그 간 수 백 명의 한문교사를 양성하여 전국 각 지역에 배출함으로써 중등 교육 현장에서 한문교육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우리 한문교육과는 우수한 한문교사 양성을 일차적인 목표로 하여, 전통적인 방식과 현대적인 학문 연구 성과를 융합하여 공부하고 있습니다. 한문은 한자문화권의 여러 민족이 오랜 시간동안 함께 향유했던 문자 기록 체계입니다. 뿐만 아니라 한자는 수천 년에 걸쳐 우리 민족의 문화와 역사 그리고 사상을 기록하고 전달하는 수단이었습니다. 지금 이 시대에 한문을 공부하고 한문교육을 전공한다는 것은 케케묵은 유산을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고전과 전통문화에 깃들어 있는 무한한 의미와 가치를 새롭게 되살리는 창조적인 일입니다.

한문을 전공하여 중등학교 교사가 될 수도 있고, 고전 번역가가 될 수도 있으며, 대학원에 진학하여 다양한 학문 영역의 전문 연구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 일에 동참하여 성공할 수 있도록 전주대학교 한문교육과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문교육과 학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