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공지사항

공지사항 게시글의 상세 화면
미래융합대학, 농식품경영학과 최규홍 교수_교양 도서 ‘지속 가능한 농업’ 발간
작성일: 2023-10-06 조회수: 103 작성자: 농식품경영학과

전주대 농식품경영학과 최규홍 교수,

교양 도서 ‘지속 가능한 농업’ 발간


전주대학교(총장 박진배) 농식품경영학과 최규홍 교수는 교양 도서 ‘지속 가능한 농업’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전주대 농생명융합기술원장도 맡고 있는 최 교수는 지난 32년간 농촌진흥청에서의 연구 경험과 그간 대학에서 5년간 교양 강좌에서 강의했던 내용을 정리하여 실었다.


이 책은 총 6장(300쪽)으로 구성되고, ‘지속 가능한 농업’, ‘농업 발전에 이바지한 기술들’, ‘디지털 시대와 스마트 농업’, ‘기후변화와 우리 농업’, ‘블루골드, 물 이야기’, ‘생명의 근원, 흙’ 등 6개 주제를 다뤘다. 대학에서 한 학기 강의에 맞게 작성했고, 농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자세한 설명과 사례를 담았다. 따라서 농업을 전공하지 않은 대학생이나 농업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최규홍 교수는 “오늘날 먹을거리가 풍족하기에 농업에 관심이 없다. 더욱이 농업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낮아졌고, 산업으로서 매력이 떨어진 지도 오래됐다. 참 안타까운 일이다. 그러나 농업은 인류의 최초 산업이자 대체 불가능한 산업인 동시에 계속 키워가야 할 핵심 산업이다.”라고 하며 “다행히도 최근 우리나라와 일부 선진국을 중심으로 농업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작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라고 밝혔다. 


최 교수는 이 책에서 농업이 현대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농업의 새로운 가치 조명과 지속 가능한 발전 측면에서 식량부족,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물 부족, 토양 오염과 같은 전 지구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농업의 역할을 강조했다고 하였다. 


한편, 전주대 농식품경영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농식품 융합형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농업, 원예, 식품 관련 전후방 산업을 모두 포괄하여 이론과 실무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