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전공교과소개

농식품경영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논리적문제해결(1) (Logical problem solving(1)) 문제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사고의 방법들을 익히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고양한다.
논리적문제해결(2) (Logical problem solving(2)) 문제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사고의 방법들을 익히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고양한다.
식물재배학 (Plant cultivation) 식물 재배 이론과 기술을 연구하는 학문

과목명 소개
농식품미디어상품학 (Agri-food media commodities) 농식품 상품화 관련 사진 및 미디어 활용방안에 대해 학습하고 콘텐츠 제작을 진행하는 실무수업으로 상품화에 대한 과정을 직접적으로 몸에 익힐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농식품창업리빙랩 (Agricultural food start-up Living Lab.) 창업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목으로서, 사업분야의 선정, 사업타당성 분석, 사업계획서 작성, 전반적인 경영관리, 창업자금 조달방안, 그리고 창업지원프로그램 등을 연구함으로써 창업 실무역량을 높여가는 것을 목표로 함.
식음료관리론 (Food and beverage management) 식음료 사업의 경향과 발전 전반에 대하여 학습하며, 여러 가지 식음료 실무에 대한 전문지식을 통해 농식품 6차산업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한다.
조리실무실습 (Cooking practice) 기본적인 기초이론과 조리실습을 통하여 식재료, 조리기구, 조리법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조리실무기술과 능력을 배양한다.

과목명 소개
농식품데이터분석론 (Agricultural Food Data Analysis) 데이터 처리와 분석을 위한 기본 이론 및 실습
전통주실무실습I(PBL) (Traditional liquor practical training I(PBL)) 발효학을 기초로 효모, 젖산균의 이해와 누룩 총론, 누룩 제조와 선택, 누룩의 법제, 사용 방법 등을 학습하고 술 여과 및 숙성에 대한 실무방법을 터득한다.
농식품디저트실습Ⅰ (Agri-food Dessert PracticeⅠ) 디저트에 대한 이론과 기본과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며 제조방법 및 기술을 실습을 통해 습득한다.
농식품디저트실습Ⅱ (Agri-food Dessert PracticeⅡ) 한국 전통음식인 떡과 음청류를 통해 농식품 디저트에 대한 이론과 기본과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며 제조방법 및 기술을 습득한다.
농식품마케팅 (Agri-food marketing) 농식품 분야에서 마케팅조사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여, 소비자행동의 이해 및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탐색하고 소비자 분석에 의한 경영전략 수립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상품개발실무 (Product development practice) 농식품산업의 특징과 개발현황을 통해 상품개발에 대한 이해를 높여 개발제품을 상품화 시키고 상품화 전략에 관한 기본원리를 배워 상품개발 전과정을 이해하고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세계식품실무실습 (World Food Practical Training) 각국을 대표하는 세계 식품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서 세계식품에 관한 폭넓은 이해와 함께 기본적인 기술을 학습한다.
식물방제학 (Plant control science) 작물의 이용가치를 최대화하기 위한 재배 기술로서의 방제 기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병해충 및 잡초에 대한 생리와 생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농지에서의 응용 및 활용에 대해 학습한다.
식품위생학 (Food hygiene) 농식품의 생산, 제조로부터 최종적으로 인간이 섭취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에 대한 안전한 식품 경로를 학습하고 관련 법규에 대하여 학습함
자원식물학 (Resource botany) 공예 및 특용작물의 개념과 이용성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되는 작물의 재배적 특성 및 기술을 숙지하여 작물의 이용 및 가공 지식에 대해 학습한다.

과목명 소개
농식품경영 (Agri-food management) 기업이라는 조직이 지속해서 성장하기 위한 활동의 속성인 마케팅, 재무, 생산, 인적자원관리, 경영정보, 회계 등 농식품 경영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전개 방향을 학습한다.
농식품법률학 (Agri-food Law) 매해 변화하는 농식품법률에 대한 현황을 살펴보고 이론적 고찰을 통해 농식품관련 정책을 수립, 제안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농식품연구방법론 (Agri-food research methodology) 경영학에서 사용되고 있는 연구방법론을 기초하여 농식품 조사방법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농식품프로젝트Ⅰ (Agri-food project Ⅰ) 농식품의 다양한 지식을 기반으로 산업화 또는 상업화 할 수 있는 아이템을 발굴하고 상품화 할 수 있는 것을 학습한다.
농식품프로젝트Ⅱ (Agri-food ProjectⅡ) 농식품의 다양한 지식을 기반으로 산업화 또는 상업화 할 수 있는 아이템을 발굴하고 상품화 할 수 있는 것을 학습한다.
드론학개론 (Introduction to Drone Science) 현대의 농업에 있어서 드론의 역할이 중요하게 자리하는 만큼 실무적인 드론학습을 통하여 국가자격인 초경량비행장치 조정자격증 취득을 위하여 학습한다.
전통주실무실습Ⅱ (Traditional liquor practical trainingⅡ) 효모사용, 청을 이용한 술 제조 기술에 공부하여, 알코올 도수와 비점, 온도의 관계, 증류주 제조 기술을 터득하고 최종적으로 술의 관능평가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고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