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디지털이미징아카이브연구소

디지털이미징아카이브연구소 안내입니다.

설립배경

현대의 문화예술산업은 개방화, 정보화, 세계화의 영향으로 하나의 지구촌을 만들어가고 있다.
현재 문화산업을 이끌어가는 많은 장르에서도 사진과 영상물이 차지하는 비율은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최첨단 디지털기술을 기본으로 진보하고 있다.
특히 예술과 기술을 함께 이끌어가는 디지털이란 장르는 거의 모든 매체에서 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디지털이미지에 의한 문화예술산업의 경우 지역에서는 이러한 영상부분의 산업과 예향의 이미지에 걸 맞는 전문화된 연구소가 아직은 부족하기 때문에 대학과 산업체, 기관과 연계해 지역민을 위한 전통문화와 이를 활용한 산업화로서의 디지털이미지 연구를 통한 특성화를 가지고 향후에는 세계인들과 교류하려는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산업 활동에서 볼 때 지역적인 핸디캡은 상당기간 계속될 것이고 이에 따른 지역민의 산업활동도 대도시에 비해 위축 되고 있는 현실로 보아 지역의 문화예술부분의 성장은 가장 필요한 시기이며 문화예술과 산업이 공유하여 새로운 가치를 형성되어 특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아시아 문화중심시대에 대한민국의 유형, 무형 그리고 지적 유산이 산재되어 있으나 예술적이고 소장가치를 지닌 실용성 있는 전문적 사진 콘텐츠로 정리되어있는 자료가 부족한 상태이다. 이에 독특하고 실용적인 생활문화이미지를 체계적으로 정리와 관리가 필요하다.

설립목적

  • 전국의 지자체들과 연관하여 지방의 전통문화의 소재를 기록하고 관리, 소장하며 활용방법을 연구
  • 전북 및 전국지자체 및 기업의 관련 사업들을 수주하여 산학협력 증진
  • 지역의 중소상공인들에게 웹을 이용한 쇼핑몰 구성에 대한 지원과 세미나 및 워크샵을 개최 지역산업에 기여
  • 관련 아카이브를 형성하고 관련 학자들과 지역의 문화행사를 주관하며 관련 지역행사를 지원
  • 전주대학교 내의 관련 학과들과 연계하여 수업과 현장과의 연결, 연구 증진, 사업 등을 통해 상호 네트워크 체계를 구성

주요 연구(사업)내용

  • 지역 전통문화에 대한 아카이브 구축에 대한 조사연구
  • 전주 포토-이미징 페스티발을 도내 기관과 공동으로 주관
  • 지자체의 관련 사업 수주 내지 다양한 협력 사업을 통한 산학협력 증대
  • 지역의 청소년 및 일반인들에게 포토이미지 활용에 대한 워크샵 진행
  • 지역 중소기업의 커머샬이미지에 대한 기획 및 제작수주

향후 기대효과

  • 문화행사시 지역의 전통문화와 접목하기가 용이
  • 상업용 사진이미지와 전통문화, 다큐멘터리 사진 등은 에이전시 네트워크를 통해 콘텐츠를 아카이브하기 용이하며 지역의 홍보에 이용하거나 고급 자료를 소장 가능
  • 대중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는 매체연구소로서 쌍방향 참여유도와 상업화의 이미지처리 및 활용방법의 지원으로 지역 중소기업의 경제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수익도 창출가능
  • 지역적으로 비즈니스 포토 관련 벤처를 설립 수도권최고의 업체와 연계하여 지역의 학생 및 졸업생들의 취업과 창업유도
  • 대학 내 관련 학과들과의 연계 사업으로 관련 학과들과의 연계 체제 형성의 토대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