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전공교과소개

시각디자인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그래픽디자인 (Basic design) 그래픽디자인의 기초조형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시각표현의 창의적인 방법을 습득한다.
디자인과색채 (Design and Color) 색채는 의, 식, 주, 건강, 산업, 마케팅, 디자인 등 우리 생활 속 깊이 관련되어 있다. 그래서 본과정은 색채의 일반적 이론의 이해와 색채디자인 계획을 통한 최종적 디자인 결과물을 도출해 봄으로써 색채디자인과 생활과의 중요성을 학습한다.
컴퓨터그래픽스(1) (Computer Graphics(1)) 한글컴퓨터 그래픽 기초이해와 활용을 위한 과정으로 디지털 이미지, 컬러시스템, 타이포그래피 기초 등 컴퓨터를 활용한 종합적인 프린팅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컴퓨터그래픽스(2) (Computer Graphics(2)) 컴퓨터 그래픽 기초이해와 활용을 위한 과정으로 디지털 이미지, 컬러시스템, 타이포그래피 기초 등 컴퓨터를 활용한 종합적인 프린팅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과목명 소개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직접 글자를 드로잉해 보는 과정을 통해 문자의 종류와 특성, 구조와 균형, 스타일 등 시각의 기본 요소인 문자, 그 중에서도 한글의 특성을 익힌다.
디지털그래픽스(1) (Digital Graphics) 디지털 미디어의 기본적인 원리와 특성을 이해하고 컴퓨터를 통해 기초적인조형감각을 통합하는 과정으로 기술이 집액된 새로운 디지털이미지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디지털그래픽스(2) (Digital Graphics) 디지털 미디어의 기본적인 원리와 특성을 이해하고 컴퓨터를 통해 기초적인 조형감각을 통합하는 과정으로 기술이 집약된 새로운 디지털이미지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 (Digital Illustration) 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이란 일러스트레이션에 아트적인 개념의 미디어아트를 활용하는 것으로서 본 교과에서는 커뮤니케이션 일러스트분야의 그래픽적이고 아트팬시 개념의 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한 실레적 상품에 응용되는 것을 연구함으로서 실무적 그 가치에 중점을 두고자한다.
디지털타이포그래피 (Digital Typography) 시각 디자인의 기본적인 타이포그래피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를 도구로 하는 디지털 타이포그래피, 특히 한글의 효과 적인 운용을 학습할 수 있다.
디지털포토그래피(1) (Digital Photography) 스튜디오내에서 활용되는 기초조명에 대한 실기과목으로 기본적인 상품과 인물촬영등을 컨셉에 맞춰 실습한다
디지털포토그래피(2) (Digital Photography) 스튜디오내에서 활용되는 기초조명에 대한 실기과목으로 기본적인 상품과인물촬영등을 컨셉에 맞춰 실습한다.
비주얼아이디어발상법(1) (Visual Ideation(1)) 시각디자인은 그래픽을 기반으로 하는 평면에서부터 영상이나 환경, 뉴미디어 등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다양한 시청각적 매체로 그 영역이 날로 확장되어가고 있다. 그 확장되어가는 Visual Communication Design의 실험적인 표현방법을 학습한다.
비주얼아이디어발상법(2) (Visual Ideation(2))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시각화하여 다양하게 그 표현방법을 습득하고 방법론적인 측면에서의 다양한 비주얼 모티브를 통한 디자인 카테고리의 기본적인 설득력을 연구한다.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시각디자인의 일 분야로써 커뮤니케이션 일러스트레이션,갤러리 일러스트레이션 ,테크니컬 일러스트레이션 으로서 총체적 분류를 할수 있습니다.본교과에서는 커뮤니케이션 일러스트의 실제적 일러스트레이션이 상품에 응용되어지며 캐릭터를 활용한 그래픽적 일러스트레이션에 그 실용적 가치를 두고자한다.

과목명 소개
광고디자인(2)(캡스톤디자인) (Advertising Design(2)) 전략에 따른 Creative Concept을 추출하여 아디디어 발상에 따른 효과적인 이미지 Art-work 기회를 습득하고 조형적, 내용적 요소들의 효과적인 결합을 통해 신문광고, 잡지광고, 포스터디자인 중심으로 실무를 익힌다.
모션그라픽스 (Motion Graphics) 디자인 컨셉에 따른 스토리 전개와 그래픽 요소들을 동적인 형태로 다룸으로써 시간과 공간 그리고 움직임에 따른 시각적 변화들을 이해하면서 종합적인 레이아웃 감각을 키우고 시각 표현의 전달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에디토리얼디자인(1) (Editorial Design(1)) 에디토리얼디자인은 타이포그래피, 사진, 일러스트 등 모든 구성요소들의 정보를 종합하여 시각적으로 통합, 재생산하는 미디어디자인의 종합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책, 신문, 잡지, 백과사전, 아동그림책, 캘린더, 카탈로그, 제품설명서 등 멀티미디어 분야에 이르기까지 입체적으로 정보를 기획, 제작, 표현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에디토리얼디자인(2) (Editorial Design(2)) 에디토리얼디자인은 타이포그래피, 사진, 일러스트 등 모든 구성요소들의 정보를 종합하여 시각적으로 통합, 재생산하는 미디어디자인의 종합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책, 신문, 잡지, 백과사전, 아동그림책, 캘린더, 카탈로그, 제품설명서 등 멀티미디어 분야에 이르기까지 입체적으로 정보를 기획, 제작, 표현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디자인마케팅 (Design Marketing) 디자인 마케팅은 시장 환경의 변화에 따라 시장정보 조사분석, 포지션닝, 전략, 아이디어, 홍보, 판촉 등 디자인 전반에 걸쳐 계획하는 분야이다. 본 교과과정은 디자인에서 마케팅의 역활이 점점 중요해짐에 따라 디자인의 창의적 표현과 함께 기본적인 마케팅 분야를 학습하도록 한다.
인터페이스디자인 (Interface Design) 컴퓨터 및 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점점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인터페이스의 표현구조, 방법, 디자인 등의 변화를 이해하며, 특히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고려하여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연구하고 사용성에 대한 검증의 과정을 통해 디자인을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보디자인 (Information Design) 수많은 정보를 시각화 시키는 과정에서 다양하고 효과적인 기호화 과정을 파악하고 기호학의 기본적인 이론과 더불어 기호 제작 과정을 익힌다.
커머셜포토그래피 (Commercial Photography) 개인별 사진작업을 통해 아트스트의 감각을 키우며, 사진적 구도와 발상훈련을 통한 창작 능력을 보여준다
팬시디자인 (Fancy Design) 팬시 상품(장신구 팬시디자인, 문방용품 팬시디자인, 생활용품 팬시디자인 등..)의 이해와 소비자 패턴의 특성을 연구하여 팬시상품의 디자인 및 캐릭터의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과목명 소개
미디어콘텐츠디자인(1) (Mediacontents Design(1)) 뉴 미디어 환경에서 효과적인 정보 전달과 콘텐츠의 표현을 위한 시각적 인터렉션 방법을 이해하고, 멀티미디어 타이틀, 인포그래픽, 테마영상,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작품을 기획, 제작해봄으로써 창의적 표현방법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미디어콘텐츠디자인(2) (Mediacontents Design(2)) 뉴 미디어 환경에서 효과적인 정보 전달과 콘텐츠의 표현을 위한 시각적 인터렉션 방법을 이해하고, 멀티미디어 타이틀, 인포그래픽, 테마영상,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작품을 기획, 제작해봄으로써 창의적 표현방법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아이덴티티디자인(1) (Identity Design(1)) 기업의 CI를 비롯한 UI, BI, SI, 등 각종 디자인 실무에 필요한 identity design을 경험함으로써 총체적이고 일관성 있는 디자인 능력을 기른다.
아이덴티티디자인(2) (Identity Design(2)) 기업의 CI를 비롯한 UI, BI, SI, 등 각종 디자인 실무에 필요한 identity design을 경험함으로써 총체적이고 일관성 있는 디자인 능력을 기른다.
패키지디자인(캡스톤디자인) (Package Design(capstone design)) 포장의 개념과는 달리 입체적인 형상에 시각적인 모습을 가미하여 까다로운 소비자의 취향을 만족시키고 제품판매에 경쟁력을 부가하는 행위로서 현대적 의미의 포장디자인은 물질적인 기능과 감성적 기능을 충족하여 그 상품의 가치요소 보다도 더 효과적으로 경쟁력과 부가가치를 높이는 그 중요성을 학습한다.
포스터디자인(1)(캡스톤디자인) (Poster Design(1)(capstone design)) 다양한 시각에서의 실험적인 아트웍 표현의 접근이 필요하며 그 메시지 또한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의 비언어적 정보로의 총체이다. 여전히 생명력 넘치는 의사소통 도구이자 효과적인 거리의 예술품으로 그 영역을 학습 연구한다.
포스터디자인2(캡스톤디자인) (poster design 2(Capstone Design)) 다양한 시각에서의 실험적인 아트웍 표현의 접근이 필요하며 그 메시지 또한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의 비언어적 정보로의 총체이다. 여전히 생명력 넘치는 의사소통 도구이자 효과적인 거리의 예술품으로 그 영역을 학습 연구한다.
포트폴리오(캡스톤디자인) (Portfolio(Capstone Design)) 취업이라는 컨셉을 설정하고 4년 동안 작업했던 작품들을 총체적으로 수정 보완한다. 다양한 방법으로 본인의 전공영역을 효과적으로 연출하여 디자인에 대한 철학과 능력을 보여주는 디자인 파일이자 이력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