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사범대학

연수관련 Q&A

Q&A-연수관련문의 게시글의 상세 화면
[자격연수-관광] 대면 연수에서 답변을 주시기 바랍니다.(성취평가 및 평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
작성일: 2024-01-22 조회수: 196 작성자: 이병헌

1. 꼭 성취수준이  필요하고 학교에서 이 수준을 나누어 주어야 하는가?


1.)성취평가의 목적이 무엇일까요?

2) 준거참조평가 즉, 절대적인 기준을 가지고 하는 평가에 수준을 정하는 의도는 무엇일까요?

3) 굳이 고등학교에서 성취수준을 나누어 학생들의  등급을(절대평가) 나누는 의도는 무엇일까요?


근본적으로 평가는 교사가 학생에게 도움을 주기위한 수단이고 학생들이 해당 준거에 도달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지원하는 수단임에도 불구하고 대입의 자료가 되어 합당한 평가가 되지 못하는 것은 아닌가?


2. 여러 개의 성취기준을 하나의 점수로 평가하는 것이 타당한가?

  교과서의 각 단원에는 여러 개의 성취기준이 있고 한 시험에는 다수의 단원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해당 교과에 대한 평가 점수는 1회만 기록이 됩니다. 

  하나의 성취기준을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에 평가하고 발전 형태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고 해당 교과목을 뭉뚱 그려 평가합니다. 이것이 타당한지 이 자료로 '과목별세부능력특기사항'을 기록하는 것이 타당한지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Q&A-연수관련문의의 답글 내용
답변자 : 황주희 답변일 : 2024-01-22

교육과정에 있어서의 질문사항은 대면연수에 오셔서 수업에 질문해주시기 바랍니다.
교육과정 편성은 평가원, 연수운영은 교육연수원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