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전공교과(물리)

과학교육과 물리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과학교육과 제공

과목명 소개
과학수학 (Science and Mathematics) 과학에 필요한 수학을 학습한다.
일반생물학및지구과학 (General Biology and Earth Science) 일반 생물학과 생명체의 기본적인 생명현상을 이해시키기 위하여 세포의 구조와 소기관들의 기능, 개체와 개체간의 상호관계, 유기적 관계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미래의 과학교사로서 행성으로서 지구과 환경에 대한 윤리적이고 기술적인 문제를 포함하는 위기를 인식하여 지구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돕고, 비전공자로서 일반 지구과학을 이해할 수 있다.
일반물리학및실험 (General Physics & Experiment) 물리학은 이,공학의 모든 전공의 기초가 되는 필수학문으로서, 자연을 이해하고 응용함을 목표로 하며, 역학, 열역학, 유체역학등을 배운다.
일반물리학및실험(2) (General Physcis and Experiments(2)) 전공 교사 양성과정에서 제시된 기본이수과목에 해당하는 것으로, 공통과학 교사양성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교과목이다. 입자의 역학, 일과 에너지, 운동량 보존법칙, 회전 운동, 강체의 평형, 진동, 파동, 중력, 열, 기체운동론, 엔트로피와 열역학의 제 2법칙 등을 논의하며, 길이의 측정, 힘의 평형, 자유낙하운동, 단진자, 구심력, 관성능률측정, 줄의 법칙, 선팽창 계수를 측정하는 등 기본적인 원리에 관련된 실험을 수행하고 그 원리를 이해하도록 학습한다.
일반화학및실험 (General Chemistry and Experiment ) 화학의 전반을 개관, 기본원리와 이론및 학설과 응용분야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원자및 분자구조를 이해시켜 상급학과목의 기초가 되게 한다.
일반화학및실험(2) (General Chemistry and Experiments(2)) 화학의 전반을 개관, 기본원리와 이론 및 학설과 응용분야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원자 및 분자 구조를 이해하여 상급학과목의 기초가 되게 학습한다.
과목명 소개
역학 (Mechanics) 두 학기 역학 강의의 전반부로서 직선 및 공간상의 입자역학을 바탕으로 입자계와 강체의 역학 및 중력과 운동 좌표계의 문제를 다룬다. 특히 역학현상의 수치적 해석과 벡터, 미분방정식을 중심으로 한수학적 처리 및 그 결과의 물리적 고찰에 주안점을 두고 모든 물리 분야의 학습에 기초가 되게 한다.
전산물리 (Computational Physcis ) 이 교과목은 컴퓨터를 이용한 물리 알고리즘, 시범실험, 전산시늉, 물리교육에 관련된 웹사이트 관리 및 운영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현대물리학 (Modern Physics) 특수 상대론, 고전 양자론, 수소원자의 모형, 고전통계, 양자통계, 고체물리, 핵물리 및 소립자론을 다룸으로써 현대물리 개념을 습득하고 교육적 측면을 고찰한다.
역학(2) (Mechanics(2)) 역학 1을 바탕으로 연속매체의 역학 및 라그랑지안 방정식을 비롯한 해석역학을 학습하고 강체의 회전과 특수 상대론적 역학의 기초를 다룬다.
파동및광학(입문) (Wave optics(Introduction)) 빛을 파동으로서 취급하는 물리광학의 한 부문을 말하며 빛의 간섭.회절. 분산. 편광 등의 여러 현상 및 이들 현상에 대한 물질의 광학적인 성질을 주로 연구대상으로 한다.
과학사및과학탐구 (History of science and experiments for inquiry of secondary school sci) 고대에서 현재까지 과학의 변천 과정을 그 내용뿐만 아니라, 사회적, 사상적 여러 요소와의 관련성 등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도록 하고, 역사적으로 고찰함으로써, 과학의 본질과 사회적 기능을 습득하도록 한다. 또한, 중학교 과학 과정에서 학습하는 여러 과학 실험 실습을 체계적이고 분석적으로 수행하여 실제 학교 현장에서 학습할 때 학생들에게 실험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하도록 하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주의 깊게 실험을 수행한다.
과목명 소개
과학교육론 (Teaching theory in science education) 학습 지도의 원리 및 방법을 개발하고 익히며,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분석, 교안 작성 및 교재 제작 기술을 터득함으로서 과학 교수 학습 능률을 높이고 올바른 평가 능력을 기르도록 학습한다.
물리교과교육론 (Physical Curriculum and Educational) 과학교과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중등 물리교과의 목표, 과학교육과정의 분석 등 교과교육 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과학교과 수업의 실제와 과정 중심의 평가 등 중등 물리 교육과정의 각론 내용에 중점을 두고 미래 사회에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교사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학습한다.
물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Physics subject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과학 교과의 성격과 교재의 분석, 수업계획 작성, 교수 방법 등 중등 과학(물리) 교과 지도의 실제 경험을 쌓게 한다. 학교현장의 교육실습과 연계를 강화하고, 교과 통합 교육과정 운영 등에 중점을 두어 학습한다.
양자역학 (Quantum mechanics) 양자론의 기초를 이루는 물리학이론의 체계이다. 원자, 분자, 소립자, 등의 미시적 대상에 적용되는 역학으로 거시적 현상에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고전역학과 상반되는 부분이 많다. 양자역학의 등장으로 물성물리학을 비롯한 다양한 물리학 분야에서 큰 발전이 이루어졌다.
열및통계물리 (Studies on Thermal and Statistical Physics) 오관으로 관찰이 가능한 대상에 대한 탐구는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우리의 삶과 관련되어 이루어져 왔으며, 오관적인 관점에서 크기와 모양이 없는 기체, 크기는 있으나 모양이 없는 액체, 크기와 모양이 있는 고체로 분류되어 각각의 특성들이 연구되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기체와 관련된 분야로 열 및 통계물리분야에 대해 학습한다.
전자기학 (Electromagnetism) 학습 지도의 원리 및 방법을 개발하고 익히며,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분석, 교안 작성 및 교재 제작 기술을 터득함으로서 과학 교수 학습 능률을 높이고 올바른 평가를 능력을 기르도록 학습한다.
파동및광학 (Wave optics) 빛을 파동으로서 취급하는 물리광학의 한 부문을 말하며 빛의 간섭.회절. 분산. 편광 등의 여러 현상 및 이들 현상에 대한 물질의 광학적인 성질을 주로 연구대상으로 한다.
고체물리학 (Solid state physics) 고체물리학은 고체의 역학적, 열적, 전기적, 자기적 성질을 연구하고 새로운 물질을 개발 응용하기 위한 분야로서, 반도체 DRAM, 초전도체, 태양전지의 개발 등 현대 첨단산업의 주된 원동력이 되고 있는 내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파동및광학(심화) (Wave optics(Deepening)) 빛을 파동으로서 취급하는 물리광학의 한 부문을 말하며 빛의 간섭.회절. 분산. 편광 등의 여러 현상 및 이들 현상에 대한 물질의 광학적인 성질을 주로 연구대상으로 한다.
과목명 소개
물리논리및논술 (Physics teaching education Logic and Essay writing) 중등 과학 교과(물리)에 대한 교과 교육과 실제 수업을 위한 논리적 사고력과 과학적 소양, 창의적인 수업 방법 등에 대한 논리 및 논술을 학습한다.
물리교육실험 (Experimental Physics Education) 물리교육을 이해하고 충분한 지식을 갖도록 연구하는 학문
고급열물리학 (Advanced Thermal Physics) 열역학의 물리적 성질을 다루는 물리의 한 분야
고급통계물리학 (Advanced Statistical Physics) 이 과목은 다양한 물리문제를 통계를 이용하여 해결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습득하고자 한다.
물리학탐구및연습 (Exploration and practice of physics) 물리에 대한 교과 교육에 대하여 전반적인 지식을 탐구하고자 함.
반도체물리학 (Semiconductor Physics) 반도체물리학의 물리적 성질을 다루는 물리의 한 분야.
양자물리 (Quantum physics) 물리학의 고급과목 중의 하나로서 현대물리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강좌이다. 강좌 내용은 고전물리학의 한계, 양자론의 기본개념, 슈뢰딩거 방정식과 그 응용, 연산자 방법, 수소원자, 단진자 등에 대한 연산자 방법의 적용 등을 다룬다. 또한 물리적 존재와 인간의 인식에 관한 철학적 인식론적 문제들에 대한 논의가 포함된다.
전자기학(2) (Electromagnetism(2)) 학습 지도의 원리 및 방법을 개발하고 익히며,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분석, 교안 작성 및 교재 제작 기술을 터득함으로서 과학 교수 학습 능률을 높이고 올바른 평가 능력을 기르도록 학습한다.
논문지도및프레젠테이션 (Thesis writing and its presentation) 학생들의 졸업논문 작성을 돕기 위한 과목이다. 논문 작성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알아보고 과학 교육에 대한 논문들을 유형별로 알아본다. 학생들이 직접 논문을 작성해 보고 이를 발표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