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IVISION OF KOREAN LANGUAGE, LITERATURE AND CREATIVE WRITING

전주대학교 한국어문학창작학부

한국어문학 전공

한국어문학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한국어문학창작학부 제공

* 교직과목

1학기
과목명 소개
한국어문학과고전읽기 고전으로 평가받는 문학 작품을 선별하여 꼼꼼하게 읽음으로써, 고전의 깊이를 체감하고 그 의미를 음미한다.
문예창작기초 시, 소설, 동화, 시나리오 등 다양한 문예창작을 위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기 위한 강좌이다.
2학기
과목명 소개
한국문학의이해 한국문학작품을 통한 한국문화의 이해를 도모한다. 대표적인 한국문학 작품을 해석하고 감상함으로써 문학작품에 반영된 한국인의 정서와 문화를 이해한다.
언어학개론 언어의 보편적 특성을 이해한다. 언어습득에 나타나는 보편적 특성과 인간 언어에만 나타나는 고유한 특징을 살핀다. 그리고 여러 언어에 두루 나타나는 보편문법적 특성이 무엇인지를 살펴봄으로써 언어에 대한 본질적 이해를 모색한다.
한국어문학과디지털리터러시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플랫폼이 활용되는 현대 사회에서 정확한 정보를 찾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해내는 능력을 키운다.
문학유산답사(1) 문학 유산이 남아 있는 현장을 답사하고 이야기문화원형에 대한 채록과 생애사 구술, 스토리텔링 창작 실습을 진행함으로써 디지털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 스토리텔러로서의 현장감각을 익힌다.
1학기
과목명 소개
*국어학개론 한국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의 개념과 특징, 한국어의 계통과 역사 등에 대하여 살펴본다.
*국문학사 국문학의 기원에서 조선 말까지 한국문학을 고전문학이라 한다. 고전문학은 중국문학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관점에서 고전문학의 총체적인 흐름을 파악한다. 국문학의 장르적 전개와 장르별 개별 작품들의 역사적 의미와 전개를 살펴본다.
*국어교육론 이 과목은 국어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논의를 통해 국어교육의 모든 분야에 대한 기초지식을 갖게 하는 동시에 국어 교육 현상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국어에 관련된 제반의 과제를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개설된 과목이다.
인문고전산책 이 과목은 인문학 분야에서 중요한 고전적인 문헌들을 선별하여 원문을 읽고 해석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문화와 역사적 배경을 가진 고전문헌들을 읽으며, 인문학적 사고와 문학적 감성을 키우고 깊이 있는 문학적 토의를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인간의 삶과 사회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문학적 소양을 배양하게 됩니다.
대중문학의이해 이 과목은 대중문학의 특징과 역사, 현상과 의미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대중문학은 대중적인 매체를 통해 널리 소비되는 문학으로, 대중의 취향과 욕구를 반영하고 대중과의 상호작용을 중시합니다. 이 과목은 학생들이 대중문학의 다양한 장르와 흐름을 파악하고, 대중문학의 사회적, 문화적 의의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한국어교육학개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이 한국어가 모국어인 학습자 대상의 국어교육과 구별되는 요소를 살핀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교육 내용이 무엇이고, 적절한 교육방법이 무엇인지를 살피면서, 그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이해한다.
한자어휘교육론 한국어 어휘에 나타나는 한자어의 특징을 이해한다. 한자 어휘의 조어 방식과 필수 한자어를 이용한 어휘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2학기
과목명 소개
한국어문법교육론 한국어의 문법적 요소를 제시하는 교육방법을 이해한다. 자모의 교육방법, 음운론적 특성의 교육방법, 통사적 문법요소의 교육방법을 제2 언어 교육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한국어표현교육론 말하기 표현과 쓰기 표현의 특징을 각각 살피고, 표현 방식에 나타나는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차이를 통해서 말하기 표현과 쓰기 표현의 교육 방안을 이해한다.
사회언어학 사회, 문화적인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는 화자들의 구체적인 언어 사용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언어 변이와 사회적 요인과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살핀다.
한국현대문학비평(구, 한국근대문학사) 현대 비평의 기본 개념을 고찰하고 현대 비평 이론의 준거와 체계를 파악함으로써 이론적 지식에 기반을 두고 한국 현대 문학 작품을 비평하며 비평 능력을 배양한다.
고전서사의세계(구, 고소설의 이해) 고소설 장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고소설의 개념과 범위, 고소설의 형성 배경과 전개를 살펴보고, 중요한 작품에 대한 강독을 통하여 고소설의 실상과 장르적인 성격을 파악해 본다.
인문콘텐츠의이해와활용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인문학적 콘텐츠의 특성과 활용 방법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인문학적 지식과 요소를 창작과 홍보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배우며, 인문적 영감을 받아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어내는 기술을 개발합니다.
문학유산답사(2) 문학 유산이 남아 있는 현장을 답사하고 이야기문화원형에 대한 채록과 생애사 구술, 스토리텔링 창작 실습을 진행함으로써 디지털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 스토리텔러로서의 현장감각을 익힌다.
1학기
과목명 소개
*국문학개론 국문학의 개념과 범위를 살펴본 다음, 국문학의 장르와 장르별 주요 작품, 그리고 개별 작품의 내용과 특성을 고찰함으로써 국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본 강좌의 목표이다
*국어교과교육론 이 과목은 국어교육의 실행에 관련되는 국어과 교육과정, 국어과 교수-학습, 국어과 교재, 국어과 평가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원리를 익히고 실제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개설되었다.
미디어와스토리텔링 본 과목을 통해 수강생은 미디어의 발전과 스토리텔링의 변화를 공시적, 통시적으로 이해한다.
의사소통교육론 효율적으로 말하고 듣는 능력을 신장함으로써 효과적인 언어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실제 언어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을 설정하고 이를 경험함으로써 모든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한국문화교육론 한국어와 문화 교육의 연계 방안, 문화 교육 내용의 선택과 배열, 문화 교육 방법, 문화 교육을 위한 교육 자료 개발, 문화 교육과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등 문화 교육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한국어사 한국어가 시간의 흐름 속에서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를 살핀다. 음운의 변화, 어휘의 변화, 통사의 변화 및 사회언어학적 특성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를 각각 살핌으로써 한국어의 통시적 특성을 이해한다.
현대시의이해 한국 현대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주요 작품과 작가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들 작품을 현대사회와 문학사적인 관점에서 이해한다. 아울러 시 창작에 대한 이론강의와 습작을 통하여 시인으로 등단할 수 있는 기회를 강구한다.
2학기
과목명 소개
한국고전문학비평(구, 한국민속학) 한국 고전문학의 여러 분야 작품을 감상하고 이를 분석적인 시각에서 비평하는 감식안을 기른다. 최대한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하도록 하며, 작품 비평을 통해 한국 고전문학을 이해하는 동시에 현대적 콘텐츠 제작의 자산으로 삼는다.
한국어이해교육론 읽기영역과 듣기영역의 언어 능력을 키우기 위한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문자를 통한 정보와 음성을 통한 정보가 저장되는 인식과정을 각각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교육 방안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스토리텔링분석론 이 과목은 다양한 매체와 장르에서 사용되는 스토리텔링의 원리와 기법을 학습하고, 문학 작품,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웹 콘텐츠 등 다양한 작품을 분석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스토리텔링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고, 작품들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강화합니다.
*시가교육론 고시가의 개념과 범위를 살펴보고, 고시가의 장르별 연원과 생성, 형식과 내용상의 변화과정을 분석하고 주요 작품에 대한 이해와 문학적 가치 등을 살펴본다.
*국어사 고대 국어에서 현대 국어에 이르기까지 음운체계의 변화, 어휘 및 문장구조의 사적 변천 과정을 종합적으로 분석 지도한다.
문학유산답사(3) 문학 유산이 남아 있는 현장을 답사하고 이야기문화원형에 대한 채록과 생애사 구술, 스토리텔링 창작 실습을 진행함으로써 디지털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 스토리텔러로서의 현장감각을 익힌다.
1학기
과목명 소개
콘텐츠기획론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한 콘텐츠 기획의 변화를 이해하고, 실제 사례 분석과 개인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콘텐츠 기획에 대한 실무 역량을 배양한다
한국어교수방법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 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살펴보면서 각 이론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교실 상황별 및 학습 목적별 교수 방안을 살펴본다.
한국어교육실습 실제적 상황에서 그간 강의를 통해 배웠던 이론적인 내용들을 검증하고, 적용의 가능성을 타진해 보아, 전문적인 한국어교육자로서의 자질을 학습한다.
2학기
과목명 소개
문예창작심화 논리적인 글쓰기 훈련을 통해 논술지도를 할 수 있는 교육적 역량을 강화한다.
콘텐츠기획팀프로젝트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콘텐츠기획을 팀 프로젝트를 통해 실습해봄으로써 현장감각을 익히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체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