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FIRE SAFETY ENGINEERING

전주대학교 소방안전공학과

공지사항

공지사항 게시글의 상세 화면
티 브로드방송 초대석(10월28일 9시 첫방송) - 소방안전공학과 이의평교수
작성일: 2011-10-25 조회수: 872 작성자: 관리자

 소방안전공학과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안내드립니다. 아래와 같이 티브로드 전주방송에서 이의평교수가 소방안전공학과에 대해 소개하고 있으니 시청바랍니다. 원고는 아래와 같습니다. 편집되어서 모두 방송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티브로드 초대석 제57회 - 전주대학교 소방안전공학과 이의평 교수

 

 방송다시보는 방법

 

 1. 티브로드 홈페이지 접속     클릭 

 2. 화면 중앙 "지역방송 바로가기"  클릭

 3. 좌측 매뉴바 "티브로드 > 방영프로그램 "  클릭 

 4. 상단 매뉴바 "전주" 클릭 

 5. 시사정보 "전주초대석" 클릭 후 57회 방송 다시보기 클릭

 



방송일시 : 2011년 10월 28일 09시부터 30분간 첫방송이 되었습니다.
                방송 내용의 아래와 같습니다.(시간관계 상 방송되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서하나(아나운서) 안녕하십니까? 아나운서 서하나입니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사립대와 국립대의 구조개혁안을 발표하면서

전국의 대학이 비상상황에 처해있는 요즘입니다.

이런 가운데 학교가 아닌 학과의 경쟁력을 살려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전주대학교 소방안전공학과인데요.  

전라북도내 대학의 우수 학과에 대해 알아보고 있는 티브로드 초대석, 오늘은 전주대학교 소방안전공학과 이의평 교수와 함께합니다.

 

서하나 1(아나운서)  교수님! 어서오십시요.

시청자 여러분께 인사 한 말씀 해주세요.

 

이의평 (인사) 시청자 여러분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그리고 오늘 이런 기회를 주신 티브로드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서하나 2(질문) 소방이라는 분야, 하나만 내세운 과가 그리 흔하지 않은데 특성학과를 개설한 이유가 있었나요?

 

이의평(답변) 현재 전국에 전문대학을 포함하여 80여개의 대학에 소방이라는 간판을 단 학과들이 있습니다. 저는 전주대학교 소방안전공학과에 2008년 부임하였고, 부임 1년 전인 2007년도에 학과가 개설되었습니다. 제가 부임하여 학과명칭을 소방안전학과에서 소방안전공학과로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제가 부임하기 전에 학과가 개설되었으므로 정확히는 모릅니다만, 소방안전에 대한 수요를 보고 개설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학과명칭을 소방안전학과에서 소방안전공학과로 변경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아무나 다녀도 되는 학과로 인식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지방대학의 학과들은 아무나 와도 졸업할 수 있는 것으로 홍보하고 있으나 소방안전공학과는 입학원서 제출 단계부터 아무나 와서는 안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공학이라는 단어를 넣어 공학을 전공하고 있음을 확실히 하기 위해 학과명을 변경한 것입니다. 공학은 아무나 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수학, 물리, 화학, 영어, 한자 등의 기본지식이 있고, 이 기본지식을 응용할 수 있어야 가능한데도 아무나 다닐 수 있는 것으로 오해하는 부분은 정말 안타깝습니다. 예를 들면 공고를 졸업하면 공대 공부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으로 오해하여 공대에 입학한 학생들을 보면 안타까울 뿐이지요.

 

서하나3(질문)  지난 2007년에 개설한 신설 학과인데도

타 대학교와 차별화를 통해 이름이 알려진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 같아요.

특히 취업률이 높다는 것, 대단한 성과가 아닌가싶은데요. 현재 졸업생 현황, 어떤가요?

 

이의평(답변)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전주대학교 소방안전공학과는 2007년도에 개설된 학과이므로 금년 2월에 처음으로 1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습니다. 그리고 8월에 4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습니다. 시청자 여러분께서는 2월에 1명이 졸업을 하였다는 사실, 8월에 4명이 졸업하였다는 사실을 납득하지 못하실 것입니다만, 이는 엄연한 현실입니다.

 

서하나3-1(질문)저 자신도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이의평(답변) 소방안전공학과는 학과에서 정한 졸업목표를 달성하지 않으면 졸업할 수 없고, 전공필수학점이 36학점이고 모두 연계되어 있어서 제대로 전공공부를 하지 않으면 상급학년으로 진학할 수 없게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대학을 다닐 수 없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2007년도에 35명이 입학하여 20여명의 남학생들은 군대에 갔고, 남은 15명 중 결국 5명만 졸업을 하였습니다. 10여명의 나머지 학생들은 학과에서 요구하는 수준을 맞출 수 없다는 이유 등으로 다른 학과로 전과하거나 자퇴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군대에 갔다가 제대한 학생들도 확 바뀐 학과운영시스템과 학과에서 요구하는 성과를 내기 어렵다고 판단하여서 그런지 현재 3명만이 복학하여 3학년에 재학하고 있습니다.

현재 4학년도 35명이 입학하여 남학생들이 군입대한 이유가 있긴 하지만 현재 3명만 재학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를 보면 아무나 다닐 수 있는 학과가 아님은 대충은 이해하실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2008년도에 입학한 학생 중 군전역 후 25명이 복학을 하였습니다만, 25명 중 17명은 학과시스템에 엄두가 나지 않거나 적성에 맞지 않는 이유 등으로 다른 학과로 옮겨가거나 휴학하거나 자퇴를 하여 현재 8명만이 소방안전공학과에 재학 중에 있습니다.

 

서하나3-2(질문) 그러면 금년 2월, 8월에 졸업한 학생들은 모두 취업은 하였나요?

 

이의평(답변) 5명 중 3명이 취업해 있는 상태이고, 8월 졸업한 1명은 학과 실습조교를 맡고 있으면서 대학원에 진학하였고, 나머지 1명은 전공관련 3개의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하였으므로 곧 취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서하나4(질문)  졸업생들의 진로를 보면서 그 뒤를 이어가기 위한 학생들의 지원이 이어질 것 같은데 해마다 지원률도 높겠어요?

 

이의평(답변) 학과의 입시경쟁율은 최고수준입니다. 이는 졸업생들이 취업이 잘 되어서 지원한다고 보고 있지는 않습니다. 졸업생들은 전공교수진이 오기 전에 입학한 학생들이고, 전공교수진이 온 이후 선발한 학생들은 현재 3학년 재학생들이므로 교수진은 현재 3학년이 졸업할 때부터 본격적인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입시경쟁율이 최고수준인 이유는 독특한 학과운영시스템이 입소문을 통해 알려져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대부분의 학부모님들이 학과홍보대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서하나5(질문) 현재 재학중인 학생들은 몇 명이나 되나요?

이의평 1학년은 48명이 입학하여 현재 27명, 2학년은 47명이 입학하여 17명, 3학년과 4학년은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35명씩 입학하여 3학년 9명, 4학년 3명이 재학하고 있습니다.

 

서하나 5-1(질문) 1학년은 48명이 입학하여 현재 27명이 재학중이라는데, 그러면 나머지 21명은 어떻게 된 것인지요?

 

이의평(답변) 소방안전공학과는 1학년 재학 중 군입대를 하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늦어도 1월 이전에 군입대를 하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부족한 기초실력을 군입대기간 중 극복해오라고 주문하고 있습니다. 1학기 기말고사 끝난 직후 6월 28일 8명이 군입대를 하였습니다.

1학년 신입생들을 붙들고 공부를 하게 하면 세상에서 공부가 가장 어려운 것으로 인식하고 있어 많은 어려움이 있는데, 군입대를 하게 되면 공부는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님을 대부분 피부로 느낍니다. 공부가 어려운 일이 아님을 피부로 느끼면 그 다음부터는 공부를 자기주도적으로 하기 때문에 되도록 빨리 군입대를 하게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1학년 1학기가 끝나자마자 군입대하는 것이 어느 정도 정착이 되어 거부감이 없지만 2-3년 전에는 정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심지어 학부모님의 항의를 받기도 하였고, 교수가 학생들을 군입대 일정까지 관여할 권한이 있는지 질문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서하나6(질문) 학과를 개설한지 4년 반 밖에 되지 않았는데, 전국 최고의 소방관련 학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대학 교육 과정, 뭔가 특별하지 않을까싶은데.. 어떻게 짜여져 있나요?

 

이의평(질문) 4년 반의 짧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전국 최고의 소방관련학과로 자리매김한 결정적인 이유들을 들면

우선, 15년 이상의 실무경력, 뛰어난 연구업적, 비교될 수 없는 열정, 국내외 전문가그룹과의 네트워크를 동시에 갖춘 교수진과 정성을 다해 탁월한 학생관리와 교육을 하고 있는 교수진을 들 수 있습니다.

둘째, “소방안전공학과 졸업 = 전국 최고의 실력과 성실 보증”을 위한 10대 전략을 빈틈없이 실행하고, 매년 3천만원 이상의 학과 자체장학금 지급, 목표달성시 100만원까지 등 5대 학습장려제도를 운영하는 학과이기 때문입니다.

셋째, 일관된 학생지도전략이 마련되어 있고 이를 철저히 시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소방안전공학과는 교수가 잘 아는 것보다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것을 가르치고 있고, 국가기술자격증 100% 취득 등 졸업목표제가 있으며, 학생들을 위한 실질적인 진로지도/실습을 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인생을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도록 7시 40분 이전 등교로 철저히 아침형 인간으로 개조하고 있으며, 공기업간부 등 직장인대상 석박사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특징 때문에 전국최고의 소방관련학과로 자리매김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듣기로는 이 프로그램에 소방안전공학과 학부모님이 직접 추천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누군이신지 모르겠지만 실력과 성실보증을 위한 10대전략에 따라 제가 보낸 엄청난 문자메시지를 받으셨을 것입니다.

 

서하나 6-1(질문) 10대전략, 5대학습장려제도, 학생지도전략을 말씀하셨는데, 그게 뭐지요?

 

이의평(답변) 실력과 성실을 보증하기 위한 10대전략과 5대학습장려제도는 소방안전공학과 학과홈페이지에 공개해놓고 있습니다. 10대전략은 엄격히 학사관리를 하고 평가하는 시스템 구축 등 정말 열심히 공부하도록 만든 전략이고, 이 전략을 잘 이행하고 성과를 내는 학생에게 인센티브를 주기 위해 만든 제도가 5대 학습장려제도입니다.

 

서하나 6-2(질문) 학부모님께서 교수님이 보낸 문자메시지를 엄청나게 많이 받으셨다고 하셨는데, 그 말씀은 무엇이지요?

 

이의평(답변) 력과 성실을 보증하기 위한 10대전략 중 6번째 전략이 학부모님의 협조를 받는 것입니다. 이 전략에 따라 학생들의 아침등교시간, 등교후 치른 시험의 성적, 시험에 통과하지 못한 경우 재시험을 통과했는지 등등을 거의 실시간으로 매일 학부모님께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서하나 6-3(질문)  학부모님에게 이런 정보를 주시는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이의평(답변) 교수가 제 아무리 열심히 가르치고 지도한다고 학생들의 실력이 1류대학 학생들과 경쟁할 수 있을 정도로 실력이 쉽게 높아지고 성실한 사람으로 바뀐다고 보고 있지는 않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대학에 입학하면 열심히 공부하겠다는 생각보다는 아르바이트하면서 대충 공부하겠다는 생각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사실 지방소재 대학의 현실이기도 합니다. 1학년 때부터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보다는 상급학년이 되어 발등에 불이 떨어진 후에 열심히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이 현실이며, 1학년 때부터 공부하면 뭔가 큰 손해를 보고 있으며 억울하다는 생각이 들게 되어 있습니다. 학과에서 아무리 공부할 환경을 만들어주고 이끌어도 따라오지 않거나 스스로 하지 않으면 허사일 것입니다. 주위에 너무나도 많은 유혹이 있기 때문입니다.

소방안전공학과 교수진은 1학년 때부터 공부해도 밖에서 요구하는 수준을 맞추는 것이 쉽지 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1학년 때부터 한 눈 팔지 않고 공부하려면 우선 교수진이 열정을 갖고 학생들을 지도하고, 부모님께서도 학생이 제대로 공부하고 있고 학과방침대로 하고 있는지 확인해주시고 격려해주셔야 가능하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모든 정보를 부모님께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서하나 6-4(질문)  학부모님이라면 어머님은 물론 아버님께도 문자를 보내주신다는 겁니까?

 

이의평(답변) 그렇습니다. 대학생이 되면 대부분 어머님말씀을 무섭게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학부모님초청 간담회에서도 지금까지는 자녀교육에 대해 어머님이 관여하셨지만, 이제 아버님이 나설 차례라는 말씀을 드리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어머님이 하신 방식대로 해서 결국 1류대에 가지 못했는데 앞으로도 어머님이 관여하신다면 현재의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기 어려우니 이제부터는 교수진과 아버님이 손을 잡고 학생을 바꿔보자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학과방침에 따르지 않은 학생의 학부모님과 전화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대부분 아버님과 전화를 하고 있습니다. 실제 아버님들이 많은 도움을 주시고 계십니다. 매년 3월에 학부모님초청간담회를 하고 있습니다만, 이 행사에도 많은 아버님들이 참석하고 계시며, 자녀를 학교에 보내고 처음으로 자녀가 다니는 학교에 왔다는 아버님들도 꽤 계십니다.

그리고 학부모님들께는 주기적으로 선물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서하나 6-5(질문)  학부모님께 선물을 보내드리고 있다고요?

 

이의평(답변) 그렇습니다. 매일 문자메시지를 보내드려도 시험이 쉬워서 합격을 한 것인지, 다른 학생들은 어떤 것인지? 내 얘가 어떤 정도인지?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시험을 본 시험지와 토익시험결과, 기초실력평가결과와 시험지 등을 모아 다른 학생과 비교해서 알 수 있게 이들 자료들을 모아 우편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이 어떤 실력을 갖고 있는지 확실히 알 수 있고, 이를 토대로 현재를 제대로 알고 내 아들 딸이 괜찮은 곳에 취업할 실력을 갖췄는지 알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서하나 6-6(질문)  학부모님 초청 행사를 하고 계신다고요?

  

이의평(답변) 매년 3월 중순경 1학년 학부모님을 초청하는 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이 행사에서 실력과 성실을 보증을 위한 10대전략, 5대 학습장려제도, 학생지도전략을 소상히 설명해드리고 학생들을 정말 성심성의껏 지도하겠다는 다짐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부모님께 구체적으로 부탁을 드리고 있습니다.

 

서하나 6-7(질문)  이렇게 하면 부모님들은 좋아하시지만 학생들은 싫어하는 것은 아닌지요?

 

이의평(답변)  말씀하신 것처럼 부모님은 정말 만족하십니다.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만, 이 프로그램 출연을 학부모님이 추천한 것으로 들었습니다. 학부모님들은 대부분 학과의 홍보대사입니다. 실제로 입소문을 통해 많은 학생들이 오고 있고, 둘째 아들을 입학시키고 감동하시어 큰 아들을 국립대학 공대를 정리하게 하고 1학년에 입학시킨 사례도 있고, 금년 수시 1차에도 1학년 학생의 동생 2명이 응시하였습니다.

학생들은 싫어할 수 없는 시스템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서하나 6-8(질문)  학생들이 싫어할 수 없는 시스템을 만들어 놓았다니 그건 무엇이지요?

 

이의평(답변) 힘든 것과 싫어하는 것은 별개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1학년 학생들은 엄청 힘들 것으로 생각합니다. 고등학교 때는 야간학습을 하더라도 열심히 하게는 하는 시스템이지만 확인은 하지 않은 시스템임에 비해 소방안전공학과는 매일 아침평가를 통해 그날그날 실적을 내게 하므로 하루라도 한눈을 팔면 재시험을 보아야 하고 재시험을 보면 다음날 대비가 어렵게 되어 있어 육체적, 정신적으로 힘든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도 제일 힘든 것은 같은 지역에 있는 주위에 놀고 있는 친구들이 널려 있는데 자기는 꼼짝없이 공부해야 한다는 게 제일 힘들 것이라 봅니다. 특히 방학 중에 매일 나와 공부하고 시험보고 재시험봐야 하는데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2학년 3학년은 매주 월화요일은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전공시험을 보고 있습니다.

아무리 힘들어도 이를 표현하지는 못하게 시스템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입학면접 날 면접 전에 학과방침을 설명하고 학과방침에 따를 생각이 없으면 면접을 보지 않고 그냥 되돌아가도록 하고 있으며, 실제 10-20%는 되돌아가고 있습니다. 면접 때도 시험에 합격하더라도 곰곰이 생각해보고 학과방침에 따를 생각이 없으면 다른 학과나 다른 대학에 가도록 강조하고 있고, 수시입학합격자는 입학 전 보통 2개월 전부터 대학에 나오게 하고 있습니다만 이때도 학과방침을 따를 학생만 남으라고 계속 강조를 하고 있고, 입학날도 다시 한번 다짐과 약속을 받고 있습니다. 여러 차례에 걸친 약속과 다짐을 한 상태인지라 힘들어도 이를 표출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기 혼자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학과전체가 하며 교수진까지 함께 하므로 불만없이 정해진 학과방침대로 학생들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또한 열심히 하여 성과를 내는 학생들에게는 5대학습장려제도에 따라 성과에 따른 보상을 해주고 있습니다.

힘들어하는 하는 학생들은 많지만 싫어하는 학생들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싫은 학생들은 이미 떠난 상태일 것입니다.

 

서하나 6-9(질문)  교수님 말씀을 듣고 보니 의문이 있습니다. 왜 그렇게 하는지가 첫 번째 의문이고 두 번째 의문은 위와 같은 약속을 지키려면 엄청난 일을 해야 할텐데 그 많은 일을 누가 하는 것이지요?

 

이의평(답변) 왜 그렇게까지 하는지에 대해 많은 분들이 질문을 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다른 대안이 없기 때문입니다. 대학에 부임하여‘우리를 서울이나 대기업에서 어떻게 볼까?’지방대생들을 왜 좋은 기업에 취업할 수 없을까? 고민한 결론은 크게 세 가지이었습니다. 우선 실력미달, 둘째는 업무추진능력과 성실이 검증되지 않는다. 셋째는 휴먼네트워크부실이었습니다. 대기업에서 요구하는 실력과는 엄청 거리가 멀고, 대기업에 취업해 일한다면 중간간부들과 일해야 할텐데 이들이 업무추진능력과 실력이 검증되지 않은 사람들을 쓰려 하지 않을테고 어떤 문제에 봉착했을 때 그 직원의 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도움을 받으려고 할 것인데 그 친구나 교수도 지방대 출신일 가능성이 높으니 이를 기대하는 것도 무리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국 이 세 가지를 극복하지 못하면 열심히 한다고 될 일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일을 하려면 엄청난 에너지와 시간투자를 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분들이 좋은 발상이고 해법인데, 조교가 하는 것은 아닌지? 누군가의 도움을 받는 것은 아닌지? 서류상으로만 하고 실제는 하지 않은 것은 아닌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일들을 교수진이 직접하고 있습니다. 교수가 직접 하지 않는다면 학생들이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교수 자신은 놀면서, 적당히 하면서, 몸으로는 하지 않고 입으로만 하면서, 쉬면서 일하는데 지방대에 올 수준의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할리 없을 것입니다. 교수가 학생자신보다 일찍 학교에 오고 늦게 가고 있고 열심히 우리들을 위해 연구하고 지도하고 있음을 학생 자신들이 피부로 인식하였을 때 학생들은 비로소 변화하기 시작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학생을 변하게 하는 것은 시스템과 돈도 아니고 채찍도 아니며, 학생들을 위한 지속적인 희생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서하나7(질문)  학교교육과정이 꼼꼼하게 짜여있더라도

취업은 또 다른 문제가 아닌가싶어요.

정규직 취업을 돕기 위한 전략, 어떻게 펼쳐왔나요?

 

이의평(답변)  번듯한 직장에 취업하게 한다는 것 쉽지 않음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전번주 금요일 모가전대기업의 간부들 교육을 하고 그 회사의 고위임원 2분과 2시간이상 얘기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 회사의 표어처럼 독하게 실행하고 있으니 우리 졸업생을 뽑아달라고 부탁하였더니 앞으로 소방안전공학과 교수진의 도움을 많이 받아야 하니 뽑아 드려야 하나 회사의 선발방침이 상위 12개 대학과 지방의 대도시 거점 국립대학에 한정된다고 하면서 인사부서와 별도로 협의해 보겠다는 얘기를 하였습니다. 이게 현실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지방대 출신학생에 대해 번듯한 직장에서는 관심이 없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3가지 이유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답은 관심을 갖게 하고 선입견이 틀렸음을 입증하는 수 밖에 없다는 생각입니다. 매주 수요일 오후 2시간씩 하는 진로지도를 위해 오신 분들과 얘기해보면 이의평최충석교수가 있는 곳이라면 다른 학과와 다르겠지만 그래도 지방대인데 잘 하면 얼마나 잘 하겠는가 하는 선입견을 갖고 있고 학과의 운영에 설명해드리면 대부분 1류기업인 우리회사보다 낫다는 말씀들을 하시며 그 인식이 한 후로는 저희들의 얘기를 경청해주고 신뢰를 보내주는 것을 여러번 경험하였습니다.

우선 정말 혼신의 힘을 다해 학생들의 실력을 높이고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을 배우게 하고, 그리고 아주 성실한 인간으로 키우는 것이 취업의 지름길이라고 생각하여 학과에서 정한 10대전략을 빈틈없이 실행하고 있는 중입니다.

둘째는 학생들이 정확히 알고 준비하기 위해 매주 수요일 오후 2시간씩 실질적인 진로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은 학과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거의 매주 외부의 전문가나 회사원, 공무원 등을 모셔 어떻게 공부해야 되고 그 회사에 입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소개하는 시간을 갖게 하고 있습니다. 물론 오신 분들에게 지방대학이지만 서울소재대학에 손색이 없음을 충분히 설명해주어 선입견을 갖지 않도록 하고 있고, 이 분들이 학과의 홍보대사를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셋째는 취업처를 확대하기 위해 직장인을 대상으로 석박사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 분들에게 자신에게 필요한 실질적인 지식을 가르쳐드리고, 이 분들이 졸업생들을 이끌어주도록 하고 있습니다.

넷째는 학생이 취업한 회사를 돕는 활동을 교수진이 하고 있습니다. 취업처를 제공한 기업에게는 교수들이 적극 도와주고 애프터서비스까지 해주겠다고 기업을 설득하고 있습니다.

 

서하나8(질문)  교수들과 1대1 지도 이 정도면 고등학교 시스템..

그래선지 학생들이 무턱대고 지원해서는 안되고 공부를 하려는 마음을 먹고 와야겠어요?

 

이의평(답변) 고등학교에 밤늦게까지 붙잡아 놓으면 뭐하느냐 하는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소방안전공학과는 매일매일 평가를 받는 시스템이니 고등학교보다는 훨씬 강도가 높을 것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무턱대고 지원을 해서는 안되는데 아무나 입학하려고 하고 있어 고민입니다. 우선 학과방침을 잘 읽어보고 이를 실천할 자신이 있는지 스스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대학 학과의 홈페이지를 읽어보면 열심히 하지 않는 학과, 비전이 없는 학과는 하나도 없습니다. 현실과 너무나 다릅니다.

소방안전공학과 홈페이지는 거의 모든 부분을 제가 직접 썼고, 제가 관리하고 있습니다. 거짓말을 했다면 제가 했을 것입니다. 아마 제가 거짓말을 하고 그럴 사람으로는 보이지 않으실 것입니다. 100% 사실이 적혀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사실이 아니라면 재학생들이 저를 따르지 않을 것이고 인터넷 어딘가에 거짓말한다고 적혀 있을 것입니다만, 아직까지는 그런 것이 있다고 들은 적이 없습니다. 교수가 거짓말하고 있는데 7시 40분까지 등교하고, 방학중에도 매일 등교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입니다.

인생을 바꿀 수 있는 학과라고 하니 많은 학생들이 입학하고 싶을 수 있지만, 인생을 바꾸는 주체는 학생 본인이므로 내가 입학하여 그 시스템 속에서 성과를 낼 자신이 있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할 것입니다. 안타까운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공대는 기본적으로 수학, 물리, 화학, 영어, 한자에 대한 기초가 있어야 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까지도 갖추고 있어야 비로소 공학공부를 할 수 있음을 잊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현재 1류대학을 갈 실력이 되지 않지만 기초실력이 갖춰져 있으며 정말 열심히 공부하겠다는 의욕과 이를 실천할 학생이라면 기꺼이 환영합니다.

그리고 현재 기초실력이 부족하지만 입학과 동시, 또는 1학년 1학기를 마치고 군입대하여 제대로 기초실력을 갖춰오겠다는 학생도 환영할 수 있습니다.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배우느냐는 정말 중요합니다. 소방안전공학과에 관심이 없는 학생이라고 이 점은 분명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명한 교수가 있는 대학이 아니라 내가 그 곳에 입학하면 나를 정성으로 뒷바라지해주고 제대로 교육시킬 수 있는 교수진이 있는가를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소방안전공학과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나 학부모님이 계시면 언제나 면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면담을 하면서 꼭 오라고 한 적은 한번도 없습니다. 단지 잘 생각해보고 결정하라는 말만 했습니다.

 

서하나9(질문)  학생들에게 자발적인 학구열을 자극하는 것..

그만큼 학교의 지원도 뒤따라야 가능하지 않을까싶은데

학습장려 제도를 따로 운영해왔다고요?

 

이의평(답변)   앞에서 5대 학습장려제도를 언급하였는데, 대학과는 별개로 교수진이 5대학습장려제도에 따라 성과를 내는 학생들은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우선 학기별로 학년별 1등을 한 학생에게는 300만원의 장학금과 총장명의의 장학증서를 주고 있고, 성과에 따라 최대 100만원까지 성과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매학기 방학 때마다 장학금수여식을 개최하고 있는데 매년 이 장학금만으로도 3000만원 이상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서하나 10(질문)  교수님을 비롯해 교수진들이 화재 원인 규명 등을 통해 자체 장학금도 마련했다고 하던데 어떤 지원을 해왔던 건가요?

 

이의평(답변)   말씀드린 것처럼 5대학습장려제도는 대학과는 무관한 학과 내 제도입니다. 여기에 소요되는 비용은 화재원인규명, 기업 자문 등을 통해 확보하고 있습니다. 교수 개인의 연구프로젝트와는 전혀 무관하게 자금을 충당하고 있습니다.

 

서하나11(질문)  열심히 공부한 학생들, 꼭 소방관이 되는 게 아니라 일반 기업체로도 취업을 하고 있나요?

 

이의평(답변) 실력을 갖추면 갈 수 있는 곳이 많이 있고 선택해서 갈 수 있을 것입니다. 실력이 없으니까 특히 좋은 기업에 갈 수 없으니까 공무원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주위에서 많이 보고 있습니다. 졸업 후 몇 년씩 공무원시험 준비해서 몇 퍼선트나 공무원이 될 수 있을까요? 10%도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 자신은 일반직 공무원도 했고, 소방서장도 해보았고, 기업에도 근무했으므로 공무원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공무원도 어떤 직급으로 공무원을 시작하느냐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학부모님이나 학생들이 말하는 공무원은 대부분 말단공무원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능력이 있으면 말단공무원 할 필요가 있겠느냐는 생각입니다. 공무원이 안 좋다는 얘기가 아니라 진로를 공무원으로 못 박아 놓고 생각할 필요가 없으며, 기업에서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실력이라면 기업쪽이 좋다는 생각입니다. 즉, 실력을 키우는 것이 먼저라는 생각입니다.

소방안전공학과는 소방공무원시험과 관련된 교과목도 여러 과목 있습니다만, 공무원시험에 맞춰 교과과정이 운영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학과명칭처럼 공학교과목이 훨씬 많습니다.

 

서하나 12(질문)  기업이 소방학과 학생들을 믿고 고용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드는 것도

중요할 것 같은데..

신뢰도는 어떻게 쌓아왔나요?

 

이의평(답변)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우선 학생들이 실력있고 성실하게 생활하도록 교육한다면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간부나 직원들을 진로지도강사로 초빙하여 학과홍보, 대학원생들을 통한 도움요청, 교수진의 기업돕기활동 등을 통해 기업의 신뢰를 쌓고 있는 중입니다. 제품안전, 화재조사, 전기안전, 위험도평가 분야에서는 다른 대학과 비교될 수 없는 탁월한 역량을 교수진이 갖고 있습니다. 이런 분야를 집중 공략할 생각입니다.

 

서하나13(질문)  사회에서 필요한 인재가 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역할을 교수님께서 하고 계시지 않나싶습니다.

이의평 교수님께서는 평소 학생들에게 무엇을 강조하시나요?

 

이의평(답변) 앞에서도 몇 번 말씀드렸습니다만, 실력과 성실이 보증되면 인생을 일류로 바꿀 수 있으니 실력과 성실이 보증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대학 1학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4년간 노력하면 이 꿈을 이룰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서하나 14(질문)  교수님께서는 이전에

고시출신의 특채 1호 소방공무원이었고

그중에서도 소방기술사 자격을 최초로 획득하고

우리나라에서 화재조사관련 박사학위를 최초로 일본에서 받는 등

이 분야 전문가이신데

교수로 나서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이의평(답변) 고민 끝에 아무런 연고도 없는 전주대학교에 왔었습니다. 전주대학교에 부임하기 전까지 대학교수를 하지 않았던 것은 마음에 드는 대학에서 마음에 드는 조건으로 부르지 않은 것도 있었겠지만 지방의 사립대학 교수를 하지 않겠다는 생각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교수로 오게 된 경위를 말씀드리면 길고,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전임 이남식총장님의 3고초려가 있어서 전주대학교에 오게 되었습니다.

 

서하나 15(질문)  최근 교과부에서 평가가 이뤄지면서

학교마다 긴장 상태인데요

전주대 학내의 분위기는 어떤가요?

 

이의평 (답변) 제가 전주대학교 분위기를 전할 입장은 아닌 것같습니다.

 

서하나 16(질문)  돌파구 마련

어떻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세요?

 

이의평(답변) 이는 어디까지나 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교수들이 희생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많은 교수들이 희생적으로 교육하지 않은 상태에서 일부러 우수한 학생들이 지방대학에 올 리 없고, 수도권에 비해 실력이 뒤쳐진 학생들이 변할 리 없고 학부모님들이 변할 리 없다는 생각입니다. 샐러리맨 교수로서가 아니라 진정한 교육자로서 희생을 생활화한다면 지방대도 명문대학 명문학과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방대학이라서 명문대학 명문학과가 못되는 것이 아니라 열심히 안하기 때문에 명문대학 명문학과가 되지 못하고 있으며, 하더라도 대충하기 때문에 뒷걸음질을 치고 있으며 생존을 걱정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서하나 17(질문)   전주대학교소방학과, 앞으로 어떻게 이끌어나갈 계획인가요?

 

이의평(답변) 실력과 성실보증을 위한 10대전략과 5대학습장려제도를 변함없이 추진하며, 학부모님들과 학생들에게 약속한 사항, 학과홈페이지에 있는 사항을 빈틈없이 실천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백 마디의 그럴듯한 말보다는 약속한 사항을 정직하게 빈틈없이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입니다.

 

서하나 18(질문)  끝으로 시청자 여러분과 지원을 염두해두고 있는 학생들에게 당부의 말씀 해주시죠.

 

이의평(답변) 지방대학 출신이라서 좋은 직장에 취업을 못하는 것이 아니라 취업할 실력과능력이 없는 지방대학 출신만이 좋은 직장에 취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방대학 출신도 실력과능력이 있으면 좋은 직장에 충분히 취업할 수 있고 일류대학출신이 부러워할 만큼 잘 살 수 있습니다.

정말 열심히 공부하여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소방안전공학과로 오십시오.

꿈을 이루어 드릴 수 있습니다.

  

(클로징)

서하나 - 티브로드 전주 초대석

전주대학교 소방안전공학과이의평 교수와 이야기 나눠 봤습니다.

 

편안한 시간 보내시기 바라면서 티브로드 초대석 여기서 마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