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FIRE SAFETY ENGINEERING

전주대학교 소방안전공학과

공지사항

공지사항 게시글의 상세 화면
고3 선생님께 - 소방안전공학과 정말 좋은 학과입니다
작성일: 2010-10-26 조회수: 597 작성자: 관리자
첨부 : 고3 선생님께 드리는 말.hwp 파일의 QR Code 고3 선생님께 드리는 말.hwp  고3 선생님께 드리는 말.hwp
                                            고3 선생님께

고3학생들과 함께 아침부터 밤늦게까지 고생하십니다. 저도 큰 애가 고3학생이어서 선생님들과 학생들의 노고가 얼마나 큰지 잘 알고 있습니다.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3년 전 전주대학교에 부임하여 알게 된 전주대 인근소재 인문계고등학교 선생님의 소개로 최근 고3학생과 제 연구실에서 상담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 학생이 제 연구실에 들어와 앉자마자 이런 질문을 하였습니다.

"학생은 왜 대학에 진학하느냐? 앞으로 목표가 뭐냐? 진학하려는 대학이나 학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느냐?" 그러면서 이에 대한 명쾌한 답을 하지 못한다면 소방안전공학과에 원서를 내도 학생을 환영할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그 학생은 왜 대학에 진학하는지 구체적으로 이유를 제시하지 못하고 단지 대학에 진학하여야 한다고만 막연히 생각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뚜렷한 앞으로의 인생 목표나 자신이 대학을 졸업할 때 어떤 모습으로 졸업할 수 있을지 전혀 상상을 못하였습니다. 자신이 알아본 대학이나 진학하려는 학과의 정보가 신뢰성이 있는 정보인지도 파악하지 못하고 단지 홈페이지에 그렇게 쓰여 있다고 하였습니다. 

저는 그 학생에게 이런 말을 하였습니다. 소방안전공학과에 오지 않아도 관계없지만 나에게 상담하러 온 이상 내가 질문한 내용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대학이나 학과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소방안전공학과가 어떻게 학생들을 키우고 있는지 설명하여 주었습니다. 그 학생은 매일 아침 시내버스에서 유일하게 볼 수 있는 대학생들은 소방안전공학과 학생들이며 날마다 시내버스에서 보아 얼굴까지 안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상담하는 학생의 인생이 걸린 문제이니 소방안전공학과에 올 생각이 있다면 내 말만 100% 믿으려고 하지 말고 실제 소방안전공학과에 재학 중인 여러 학생들과 직접 면담을 해보고 부모님, 담임선생님과 의논한 후 결정하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지금 다니고 있는 소방안전공학과 학생들이 좋다고 상담하는 학생까지도 좋다는 등식은 성립하지 않는 법이며, 결국 상담하는 학생 자신이 좋아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해 주었습니다. 왜냐하면 소방안전공학과는 그때그때 성과를 내지 못하면 다니고 싶어도 다닐 수 없는 학과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해주었습니다.  

안타까운 현실이지만 국립대학을 포함하여 지방대학의 학생들이 입학할 때의 수준으로 대부분 대학을 졸업하고 있으며, 그 정도의 소박한 실력으로는 좋은 일자리를 가진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하였더니 충분히 공감을 한다고 하였습니다.

고3 선생님!

소방안전공학과 교수진은 입학시험 면접 때부터 현재의 실력 수준으로 대학을 졸업하려면 소방안전공학과에 합격하더라도 입학하지 말고 다른 대학이나 학과를 생각해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재학생들에게도 똑같은 말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소박한 실력으로는 소박한 직장도 구하기 어렵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대학을 진학하여 시간투자, 돈 투자를 하였으면 당연히 그에 맞게 학생들의 인생이 몇 단계 업그레이드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고3선생님!

소방안전공학과는 학생들의 실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해 "소방안전공학과졸업 = 성실과 최고의 실력보증"을 위한 10대전략 마련하였고 보다 알차게 이 전략들이 실행되도록 하기 위해서 5대 학습장려제도 구체적인 학생지도전략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들이 빈틈없이 추진되는 것을 제도화하고 대외적으로 약속하기 위해 매년 3월중에는'학부모님 초청 간담회'를 열어 학부모님들, 특히 아버님들을 초청하여 구체적인 설명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앞에 소개된 자료는 이 간담회에서 학부모님들께 배부한 자료입니다. 자녀들이 재학하는 동안 이 자료를 보관해서 지켜볼 수 있게 칼라로 출력하여 파일로 만들어 드리고 있습니다. 전주대학교에 부임하여 세 번 학부모님 초청 간담회를 하였지만 학부모님 중 약속한 사항을 교수진이 어긴다는 얘기를 아직까지는 들어보지 못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그런 일은 없을 것입니다.  

고3 선생님!

지방대학을 졸업하면 좋은 직장에 취업을 못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직장에 들어갈 수 있는 실력과 능력을 못 갖추고 있다는 표현이 적절할 것입니다. 소방안전공학과 교수진은 학생들의 실력, 성실성, 책임감을 대학 졸업이전에 갖추어야 미래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소방안전공학과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입학 1-2개월 전부터 대학에 나오게 하고 입학하면 매일 7시 40분 이전에 등교하고 매일 시험을 보아 그날그날 평가를 받아 일정 이상의 성과를 내도록 하고 있습니다.

일찍 학교오기, 게임/텔레비전 시청시간 최소화하기, 신문구독하기, 매일 영어 3시간 이상 공부하기, 매일 한자 5자 이상 암기하기, 아르바이트 안하거나 최소화하여 공부시간 늘리기, 대학 기숙사나 대학 근처에 거주하여 공부시간 늘리기 등 좋은 규칙적인 습관이 몸에 익어야 실력, 성실성, 책임감이 나올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고3선생님!

지방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이 일류대학 학생 수준의 실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수업이 없어도, 방학 중이어도 학교에 일찍 나와서 밤늦게까지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소방안전공학과는 방학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소방안전공학과의 모든 교수진이 호흡을 맞춰 최선을 다해 학생들을 지도하고 학생들이 따라주면 졸업할 때는 일류대학 학생 수준 이상에 이를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있습니다.

고3선생님!

실력 있는 학생들이 소방안전공학과에 지원하도록 선생님들의 적극적인 추천을 부탁드립니다. 요즘은 일류대학을 졸업하여도 아무런 보장이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아주 우수한 학생들은 당연히 일류대학에 진학하도록 지도하여야 할 것입니다만, 도시 인문계고등학교의 내신 2-3등급정도의 학생들은 대부분 수도권의 중위권대학에 진학하는데 이런 대학을 졸업하여도 성공한다는 아무런 보장이 없습니다. 수도권 중위권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에게 불확실한 미래를 살게 하는 것보다 전주대학 소방안전공학과처럼 확실히 실력을 보증해주고 교수진이 밀어주어 번듯한 직장을 갖도록 하는 것이 훨씬 낫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수도권의 중위권 대학에 진학할만한 학생들이 소방안전공학과에 입학하고 졸업한 후에 고3선생님이 정말 잘 추천했다는 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선생님이 직접 추천한 대학의 학과로 진학하여 제자가 성공하는 삶을 사는 게 선생님들의 가장 큰 보람일 것입니다. 

고3선생님!

소방안전공학과 교수진은 고3선생님은 물론 학생이나 학부모님에게 적극적으로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직접적인 추천이 어려우시면 소방안전공학과 교수진과 직접 상담을 통해 학생이나 학부모님이 결정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셨으면 합니다. 교수진의 연락처는 학과 홈페이지(http://fire.jj.ac. kr)에 나와 있습니다.

고3 선생님!

선생님 여러분께 소방안전공학과 교수진은 명예를 걸고 추천한 학생들을 최선을 다해 지도하고 실력 있는 제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해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소방안전공학과 교수진은 약속을 지키기 위해 희생을 감수할 것입니다. 

                     2010년 10월 26일

소방안전공학과 이의평교수(011-3687-1195, 063-220-2039)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