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IT Finance

전주대학교 IT금융학과

전공교과소개

IT금융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IT금융학과 제공

과목명 소개
경영학원론 (Introduction to Management) 기업 조직과 경영의 개념부터 시작해서 조직의 구성과 운영 , 그리고 생산, 마케팅, 인사, 조직, 회계, 재무, 정보시스템, 국제경영 등 기업의 다양한 기능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갖는 과목이다. 이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경영 세부 분야의 공부를 시작할 수 있는 기본 지식을 쌓고 다양한 진로를 생각해 볼 수 있다.
경제학개론 (Introduction to Economics) 이 교과는 선택의 문제들에 직면한 자유의지를 가진 경제주체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경제학의 여러 가지 주요 개념과 원리들을 중심으로 기초적인 지식을 소개한다.

과목명 소개
금융통계기초 (Basic Statistics for Finance) 이 교과는 금융데이터분석에 필요한 통계학의 여러 가지 중요한 개념들을 중심으로 학생들에게 가장 기초적인 이론을 소개한다.
인공지능기초와활용 (Artificial intelligence basics and application) 이 과목에서는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문제해결 기초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과목명 소개
미시경제학 (Microeconomics) 이 교과는 수요와 공급, 소비자행동 이론, 생산 및 비용 이론 등 시장경제의 기본원리를 소개한다. 이를 기초로 하여 다양한 시장구조 하에서 재화의 가격 및 생산량 등이 어떻게 결정되며, 그 결과 자원배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강의한다.
금융정보시스템 (Financial Information Systems) 국내외 금융환경의 변화와 금융기관들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정보시스템의 종류와 정보기술 등의 변화를 고찰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정보시스템 인프라, 통신, 보안, 전자금융거래 등 금융정보시스템에 관련된 포괄적인 내용을 익힐 수 있다.
데이터분석기초 (Open Source Software) 인공지능 분야에 활용 가능한 핵심 오픈소스인 numpy, matplotlib 및 pandas를 포함한 주요 오픈소스이 활용능력을 키운다.
연기금제도및정책 (Persion System and Policies) 이 교과는 사회보장제도의 한 축을 이루고 있는 공적 연금의 유형 및 구조와 재정 관련 제도적 측면과 공적연금의 목적을 구현하기 위한 정책적 측면을 이론적 기반과 함게 실무적차원에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거시경제학 (Macroeconomics) 이 교과는 국민경제의 주요 변수인 국민소득, 고용, 물가 등 거시경제변수들이 경제전체 차원에서 어떻게 결정되고, 이들 상호 간에는 어떠한 체계적 연관이 있는지를 공부한다. 또한 경기변동이론과 경제안정화정책, 실업-인플레이션과 필립스곡선 등에 관한 기초이론을 다룬다.
재무경제학 (Financial Economics) 이 교과는 개별경제주체의 재무적 의사결정의 바탕이 되는 화폐의 시간적 가치, 위험과 수익률, 효용이론, 포트폴리오이론, 자산 가격 결정이론 및 행동재무경제학 등의 기초적 개념들을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할 것이다.
금융데이터베이스 (Financial Databases) 이 과목은 금융기관의 데이터베이스 설계, 구축 및 활용에 대해 소개한다. 데이터베이스는 금융정보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가장 기초적인 이론이자 기술이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데이터 베이스 모델링, 데이터베이스 구축,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 연계 기법 등에 대해서 공부한다.
금융데이터마이닝 (Data Mining in Finance) 이 과목은 금융 분야의 대규모 데이터 속에서 비즈니스 가치를 추출하는데 필요한 정형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하여 다양한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사용하여 금융 분야의 데이터 분석 및 지식 습득 방법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금융데이터마이닝을 위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배우고 금융 데이터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핸즈온 방식으로 실습을 수행하여 각종 금융 분야의 정형 데이터를 분석 및 활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증권투자론 (Investment) 주식과 채권을 중심으로 증권의 가치평가에 대해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증권시장의 구조와 증권거래과정, 증권의 가격에 미치는 요인, 증권가격결정모형 등을 파악한다.
화폐금융론 (Money and Banking) 이 교과는 화폐의 기능, 화폐공급, 이자율 결정, 금융제도 및 화폐금융정책등에 대한 기초개념과 이론을 통하여 경제현실을 체계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아울러 금융시장과 금융기관의 경영 및 감독에 대한 이론과 현실 및 화폐금융정책의 역할과 효과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금융텍스트마이닝 (Text Mining in Finance) 이 과목은 소셜 미디어, 상품 리뷰, 신문 기사 등과 같은 비정형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하여 다양한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사용하여 금융 분야의 여러 가지 유형의 텍스트 데이터에 대한 탐색적 분석과 정보 추출 방법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금융텍스트마이닝을 위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배우고 금융 데이터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핸즈온 방식으로 실습을 수행하여 각종 금융 분야의 텍스트 데이터를 분석 및 활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파생상품론 (Derivative Securities) 파생상품이란 가치가 주식이나 채권의 가격 혹은 다른 지표에 연동되는 상품을 의미한다. 파생상품을 이용하면 투자위험을 관리할 수 있으며, 레버리지효과를 이용하여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파생상품의 대표인 선물과 옵션의 개념과 가격결정모형에 대해 학습한다.
리스크관리론 (Risk Management) 기업운영이나 투자에는 필연적으로 리스크(위험)가 발생하기 때문에 리스크에 대한 관리는 필수적이다. 본 교과에서는 리스크의 유형과 분류 등 리스크의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예측하고 제어하기 위한 각종 재무기법에 대해 공부한다.
전자금융서비스와 보안 (Electronic Financial Services&Security) 전자금융서비스는 기존 금융 업무에 컴퓨터 및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해서 인터넷 뱅킹, 모바일 뱅킹 등과 같이 새로운 금융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오늘날 이는 금융기관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수강생들은 이것과 관련된 정보기술과 장단점 및 활용 방법, 그리고 보안기술 등을 익힌다.
금융빅데이터분석 (Financial Big Data Analysis) 금융 인프라 개방, 빅데이터 도입, 금융 데이터 공유 등으로 인해 금융 빅데이터 분석은 금융시장에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필수 과제가 되었다. 학생들은 이 과정을 통하여 방대한 양의 금융 데이터 수집, 분류, 전처리, 변환, 저장, 조회, 분석하고 응용하는 이론과 기술을 습득한다.
인공지능과금융데이터운용 (Applicatiopn of Artificial Intelligence and Financial Data) 본 과목은 금융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이론과 함께 시계열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기법을 익힌다. 이를 기반으로 주식과 포트폴리오, 거래전략, 채권과 기타 상품모형의 프로그래밍 방법에 대해서 살펴본다. 또한 금융보고서 작성과 정책 등을 수립하는 내용도 함께 포함하고 있다.
학생들은 실생활과 금융 관련해서 발생하는 각종 문제를 인공지능 기법을 이용하여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연기금금융론 (Theory on Pension Fund) 이 교과는 민간기금과는 구별되는 공적 기금 재정운영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금운용의 원칙과 목적에 부응하는 투자 방향과 이에 따른 포트폴리오 구축, 위험관리 등을 이론적 측면과 함께 실무적 차원에서 학습한다.
블록체인과화폐 (Blockchain and Currency) 블록체인 기술의 등장으로 인한 경제 프레임의 변화와 금융시장에 미친 영향, 그리고 화폐의 종류와 기능의 변화에 대해서 살펴본다. 이는 블록체인의 기초 개념과 기본 기술, 암호화 기술, 암호화폐, 가상화폐, 그리고 미래 금융시장의 변화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금융규제와레그테크 (Financial Regulations and RegTech) 금융업은 대표적인 규제산업으로 금융과 관련된 법규의 준수 뿐 아니라 금융조직의 전반적인 거버넌스와 위험 관리, 선제적 대응을 위한 체계적인 활동을 하기 위한 다양한 규제가 있다. 금융 규제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을 활용하여 위험을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금융분야의 다양한 규제를 준수하고 관리하는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인 레그테크에 대하여 살펴본다.
금융시장론 (Theory on financial Markets) 이 교과는 금융시장의 기능 및 효율성에 대하여 논의하고 금융시장에 존재하는 각종 금융상황 및 유가증권 등의 특성과 거래원리 및 금융시장의 운용 매커니즘 등 금융시장의 전체적인 체계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금융상품마케팅 (Financial Product Marketing) 기업은 생산 뿐 아니라 판매가 중요하듯이 금융상품 역시 개발 뿐 아니라 마케팅이 중요하다. 본 교과에서는 기존의 마케팅이론을 확장하여 금융상품의 영업에 필요한 각종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글로벌핀테크와창업 (Global Fintech and Entrepreneurship) 금융과 기술의 결합으로 탄생한 핀테크 비즈니스 모델과 기업의 등장 배경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사용된 기술을 이해하며, 성공적인 활용을 위해 필요한 활동과 내용들을 익힌다. 그리고 금융산업과 IT산업의 결합이 미래 금융시장의 변화에 미칠 영향도 함께 살펴본다.
금융공학의이해 (Understanding Financial Engineering) 이 교과는 다양한 위험에 따라 선호가 다른 투자자를 충족시키는 새로운 금융상품 또는 그 취급절차를 만들어 내는 기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자 한다.
금융경제이슈특강 (Special Topics on Financial Economic Issues) 이 교과는 금융제도와 금융정책들에 관한 학습을 기초로 하여 다양한 매체를 통한 국내 및 해외의 주요 금융경제 관련 최근 이슈들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 공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