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전공교과소개

경배와찬양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공동체영성훈련(1) (Community Spiritual Training(1)) 이 과목은 본 전공의 필수 pass과목으로 아침 8시에 아침영성훈련(M.S.T)으로 말씀을 묵상하며 하루를 열고, 저녁 9시에 저녁영성훈련(E.S.T)을 통해 하루를 돌아보고 민족과 열방을 위한 기도로 마무리 하는 훈련의 교과내용이다. 규칙적인 생활 훈련, 경건 생활 훈련과 더불어 공동체 생활을 통해 서로 다른 자아를 알아가고 용납하며 서로 섬기고 존귀히 여김을 통한 인성과 영성훈련을 받아 준비된 하나님의 사람으로서의 소양을 갖추도록 하는 과목이다. 실습을 통해 익힌다.
공동체영성훈련(2) (Community Spiritual Training(2)) 이 과목은 본 전공의 필수 pass과목으로 아침 8시에 아침영성훈련(M.S.T)으로 말씀을 묵상하며 하루를 열고, 저녁 9시에 저녁영성훈련(E.S.T)을 통해 하루를 돌아보고 민족과 열방을 위한 기도로 마무리 하는 훈련의 교과내용이다. 규칙적인 생활 훈련, 경건 생활 훈련과 더불어 공동체 생활을 통해 서로 다른 자아를 알아가고 용납하며 서로 섬기고 존귀히 여김을 통한 인성과 영성훈련을 받아 준비된 하나님의 사람으로서의 소양을 갖추도록 하는 과목이다. 실습을 통해 익힌다.
예배예술실기I (Individual Major I) 학습자의 전공실기 능력을 극대화시켜 전문 예배예술 사역자, 예술인으로서의 기초 자질을 함양하기 위하여 학습한다. 학습자와 담당교수와 일대일 학습지도를 통해 학습자 개인의 특성과 소질을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전공과 관련되 다양한 영역에서 균형있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유도한다.
예배예술실기II (Individual lesson II) 학습자의 전공실기 능력을 극대화시켜 전문 예배예술 사역자, 예술인으로서의 기초 자질을 함양하기 위하여 학습한다. 학습자와 담당교수와 일대일 학습지도를 통해 학습자 개인의 특성과 소질을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전공과 관련되 다양한 영역에서 균형있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유도한다.
예배인도I (Worship Leading I) 본 교과에서는 예배 인도자를 위한 예배인도 훈련의 기초 과정으로 예배인도자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할 영성, 인도자 자신, 찬양, 팀, 그리고 음악, 음향 및 기자재들의 기초와 실제 등등 각각의 분야들을 훈련한다.
예배인도II (Worship Leading II) 예배인도1 에 연결되는 과목으로 교회나 사역지에서 이루어지는 환경중 보다 실제적 환경을 만들어 주고 예배인도 능력을 극대화 시켜주는 적용훈련으로 사역지에서 나타날 수많은 상황을 만들어가고 대처해나가는 종합적 훈련이며, 영성, 인도자 자신, 찬양, 팀, 그리고 음악, 음향 및 기자재들의 실제 등등 발생 가능한 환경 모든 부문들의 실제적 심화훈련 과정이다.
음악이론기초 (Foundation of Music Theory) 21세기 음악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인 통론, 기초 화성학, 청음 및 리듬 읽기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강의와 실습을 통해 다양하게 교육하는 것이 이 교과목의 목표이다.
음향제작기초 ( Foundation of Audio Engineering) 공연이 있는 곳엔 언제나 음향 장비가 설치된다. 이에 공연에 필요한 음향에 대한 기본 지식, 마이크의 종류 및 사용법, 음향 장비의 운용 방법 등을 이론과 함께 다양한 실습을 통하여 익혀보도록 한다.

과목명 소개
경배와찬양개론 (Introduction of Worship and Praise) 현대예배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경배와찬양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기능적 접근을 연구한다. 경배와찬양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조명하며 각 시대별 흐름에 따른 경배와찬양의 변화와 전망을 알아본다.
공동체영성훈련(3) (Community Spiritual Training(3)) 이 과목은 본 전공의 필수 pass과목으로 아침 8시에 아침영성훈련(M.S.T)으로 말씀을 묵상하며 하루를 열고, 저녁 9시에 저녁영성훈련(E.S.T)을 통해 하루를 돌아보고 민족과 열방을 위한 기도로 마무리 하는 훈련의 교과내용이다. 규칙적인 생활 훈련, 경건 생활 훈련과 더불어 공동체 생활을 통해 서로 다른 자아를 알아가고 용납하며 서로 섬기고 존귀히 여김을 통한 인성과 영성훈련을 받아 준비된 하나님의 사람으로서의 소양을 갖추도록 하는 과목이다. 실습을 통해 익힌다.
공동체영성훈련(4) (Community Spiritual Training(4)) 이 과목은 본 전공의 필수 pass과목으로 아침 8시에 아침영성훈련(M.S.T)으로 말씀을 묵상하며 하루를 열고, 저녁 9시에 저녁영성훈련(E.S.T)을 통해 하루를 돌아보고 민족과 열방을 위한 기도로 마무리 하는 훈련의 교과내용이다. 규칙적인 생활 훈련, 경건 생활 훈련과 더불어 공동체 생활을 통해 서로 다른 자아를 알아가고 용납하며 서로 섬기고 존귀히 여김을 통한 인성과 영성훈련을 받아 준비된 하나님의 사람으로서의 소양을 갖추도록 하는 과목이다. 실습을 통해 익힌다.
구약개론 (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ent) 구약 성경이 저술 시기를 이해하기 위하여, 아브라함부터 바벨론 포로기까지 이스라엘의 연대기적 윤곽을 제공하고 비평적 해석 방법과, 구약 성경 문학에서 제기된 장르 및 신학적 문제들을 바라보는 통찰력을 가지고 모세 5경, 예언서 및 문서들을 소개한다.
신약개론 (Introduction to the New Testament) 신약의 처음 부분인 복음서와 사도행전을 연구하는데, 공관복음의 질문들과 요한복음의 특징을 살펴본다. 나중 부분은 사도바울의 서신서를 연구한다. 신약 성경 각 권의 장르 문제, 문학적 의존성 및 신학 주제 등을 소개하여, 성경을 학문적으로 읽는데 도움을 준다.
예배사역의실제 (Actuality of worship Ministry) 예배인도자 훈련의 고급과정으로, 전체 예배를 기획하며 이끌어 가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훈련한다.
예배예술실기III (Individual Major III) 학습자의 전공실기 능력을 극대화시켜 전문 예배예술 사역자, 예술인으로서의 기초 자질을 함양하기 위하여 학습한다. 학습자와 담당교수와 일대일 학습지도를 통해 학습자 개인의 특성과 소질을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전공과 관련되 다양한 영역에서 균형있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유도한다. 주 1회 그룹레슨을 통해, 심층적인 실기능력을 물론, 다양한 작품을 소화함으로서 음악 전반에 대한 창의적 분석 능력과 풍부한 음악적 사고력을 배양한다. 이로서 음악을 표현하는 기술적인 정확성과 더불어 창조
예배예술실기IV (Individual Major IV) 학습자의 전공실기 능력을 극대화시켜 전문 예배예술 사역자, 예술인으로서의 기초 자질을 함양하기 위하여 학습한다. 학습자와 담당교수와 일대일 학습지도를 통해 학습자 개인의 특성과 소질을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전공과 관련되 다양한 영역에서 균형있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유도한다. 주 1회 그룹레슨을 통해, 심층적인 실기능력을 물론, 다양한 작품을 소화함으로서 음악 전반에 대한 창의적 분석 능력과 풍부한 음악적 사고력을 배양한다. 이로서 음악을 표현하는 기술적인 정확성과 더불어 창조
그룹앙상블1 (Group Ensemble1)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조를 구성하여, 매주 마다 다른 조의 팀들이 예배에 필요한 모든 것을 구성하고 준비하는 수업이다. 이 시간에는 학습자들이 라이브워십 수업을 준비하기 전에, 예배 콘티 및 예배준비 기도모임, 회의를 통하여 예배드리는 대상, 특징, 연주팀들을 기획하고 실제 예배 상황을 준비하여 실제 예배준비 상황을 학습하도록 한다.
그룹앙상블II (Group Ensemble II) 매주마다 발표자를 지정하여 발표자들의 자작곡, 편곡 혹은 기존곡을 개인 혹은 합주로 연주함으로써 음악적 경험을 확대한다. 개인연주 발표를 통하여 학습자들은 연주시 돌발적으로 발생하는 여러 상황에 직면했을 때 해결방법을 모색하고 전문 연주인으로서 필요한 현장 경험을 익히고, 발표자가 가지고 있는 음악적 문제점들을 점거하면서 해결해 나간다. 담당교수는 발표자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연주시 장점을 칭찬해주고, 보완점을 알려 줌으로서 학습자들의 개인적 기술의 향상과 음악적 자질 향상에 도움을 주는 수업이다.
보컬앙상블I (Vocal EnsembleI) 여러 명의 보컬들이 모여서 각 자의 파트를 나누어 노래하는 것을 보컬 앙상블 또는 코러스라 한다. 함께 노래를 하기 위해서는 화음 구성과 서로 간의 호흡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대중음악에서는 다른 악기와도 합주를 하기 때문에 이에 맞는 보컬 화음 구성법도 익혀야 한다. 이 수업은 보컬들이 보컬 앙상블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화성을 쌓는 방법 등을 배우고 실습해보는 수업이다.
보컬앙상블II (Vocal EnsembleII) 보컬 앙상블 2의 목적은 1에서 배웠던 내용을 토대로 각 장르에 맞는 보컬 앙상블의 구성과 실습에 대하여 배우는 것이다. 1에서 기초적인 화성 구성법을 배웠다면 2에서는 장르별 음악의 특징과 더불어 거기에 사용된 보컬 화음을 분석해보고 실습해보는 것이 목적이라 할 수 있겠다.
선교학이해 (The understanding of Mission) 기독교 선교신학의 기본적인 개관으로서 선교신학의 개념, 학문적 위치, 선교적 과제를 알아보고 선교에 대한 구약 및 신약성경의 근거와 초대교회에서부터 현대에 이르는 선교의 교회사적 근거를 탐구하고, 선교의 동기와 목표 등 선교신학의 중심주제를 살펴본다.
화성학과대위법 (Music Theory and Counterpoint) 음악의 기본요소 중 하나인 화성학에 대하여 배우고 화성과 함께 음악을 구성하는 선율에 대한 대위법을 배우는 수업이다. 화성학과 대위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배워 음악을 편곡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과목명 소개
공동체영성훈련(5) (Community Spiritual Training(5)) 이 과목은 본 전공의 필수 pass과목으로 아침 8시에 아침영성훈련(M.S.T)으로 말씀을 묵상하며 하루를 열고, 저녁 9시에 저녁영성훈련(E.S.T)을 통해 하루를 돌아보고 민족과 열방을 위한 기도로 마무리 하는 훈련의 교과내용이다. 규칙적인 생활 훈련, 경건 생활 훈련과 더불어 공동체 생활을 통해 서로 다른 자아를 알아가고 용납하며 서로 섬기고 존귀히 여김을 통한 인성과 영성훈련을 받아 준비된 하나님의 사람으로서의 소양을 갖추도록 하는 과목이다. 실습을 통해 익힌다.
공동체영성훈련(6) (Community Spiritual Training(6)) 이 과목은 본 전공의 필수 pass과목으로 아침 8시에 아침영성훈련(M.S.T)으로 말씀을 묵상하며 하루를 열고, 저녁 9시에 저녁영성훈련(E.S.T)을 통해 하루를 돌아보고 민족과 열방을 위한 기도로 마무리 하는 훈련의 교과내용이다. 규칙적인 생활 훈련, 경건 생활 훈련과 더불어 공동체 생활을 통해 서로 다른 자아를 알아가고 용납하며 서로 섬기고 존귀히 여김을 통한 인성과 영성훈련을 받아 준비된 하나님의 사람으로서의 소양을 갖추도록 하는 과목이다. 실습을 통해 익힌다.
세속문화의이해 (Understanding of secular culture) 신실한 기독교 문화의 확립을 위해 세속문화와의 접점과 대립점을 연구한다. 교회 내의 침투되어있는 세속문화의 폐해를 파악하여 오염되지 않는 건강한 사역을 연구한다.
예배사역문헌연구 (A study on worship ministry literature) 여러가지 예배사역에 필요한 분야들의 종류와 내용을 심층 분석하여 연구한다.
예배예술실기V (Individual Major V) 학습자의 전공실기 능력을 극대화시켜 전문 예배예술 사역자, 예술인으로서의 기초 자질을 함양하기 위하여 학습한다. 학습자와 담당교수와 일대일 학습지도를 통해 학습자 개인의 특성과 소질을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전공과 관련되 다양한 영역에서 균형있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유도한다.
예배예술실기VI (Individual Major VI) 학습자의 전공실기 능력을 극대화시켜 전문 예배예술 사역자, 예술인으로서의 기초 자질을 함양하기 위하여 학습한다. 학습자와 담당교수와 일대일 학습지도를 통해 학습자 개인의 특성과 소질을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전공과 관련되 다양한 영역에서 균형있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유도한다.
조직신학개론 (Introduction of Systematic Theology) 조직신학은 성경의 바탕위에서 기독교의 기초가 되고 중심이 되는 내용들을 다룬다. 이를 위해 본 과목은 기독교의 필수불가결한 내용들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세상 속에 하나님의 진리를 바르게 전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독교사상사 (History of Christian Thought) 기독교 사상사는 기독교 진리의 등뼈를 구성하는 사상의 역사적 궤적을 소개하는 과목이다. 하나님의 계시인 성경이 역사 속에서는 어떻게 이해되어 왔는지를 배움으로 성경 66권의 다양한 주제들 속에 담긴 가장 중요한 시대별 주제들을 이 과목에서 탐구한다. 고대와 중세와 종교개혁 및 근세와 현대에 이르는 기독교의 사상적인 변천을 배움으로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의 사상적 흐름을 파악하고 대처하는 지혜를 취득한다.
비교종교학 (Comparative Study of Religion) 세계종교의 교리와 신앙, 의례 등의 제분야에 대해 비교연구 한다.
신학적성서해설 (The Biblical Exegesis for the preaching) 신학적 성서해설은 신학적 지식과 본문과의 만남을 위한 실천적인 목적을 지닌 과목이다. 성서에 대한 읽기는 성서신학의 방법론을 따라서 읽어왔으나 설교를 위해서 주해할때 성서신학적 주해의 방법론은 성서와 현대인의 만남을 가져오는데 많은 문제를 파생시켰다. 따라서 조직신학적 방법론에 입각한 성서 본문의 읽기가 요청된다. 설교를 위한 성서해설은 성서와 해석자, 성서와 현대인의 만남을 가능하게 하는 학문적인 주해의 실제와 이론적인 근거를 제시한다.
요한복음의이해 (Studies of John's documents) 요한복음 및 서신에 흐르는 신학적 사상과 내용 및 배경에 대해 연구한다. 특별히 요한의 기독론, 성령론, 종말론, 교회론 등을 연구한다.
작곡의실제 (Actuality of composition) 교회 찬양을 스스로 작곡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고 훈련한다.
종교와문화 (Religion and Culture) 이 과목은 학생들로 하여금 종교와 문화의 관계를 이해시키고, 기독교의 복음을 전하는데 있어서 문화가 차지하는 역할을 알 수 있도록 가르친다.
지휘법 (Conductor) 교회전례예배에 따른 성가합창단 지도 및 지휘의 실제를 실습하고 교육한다. 예배를 돕는 성가대의 역할을 짚어보고, 성가 지휘자의 준비자세와 지휘 실제를 연습한다. 소리와 화음, 성가대 연습과 악곡에 대한 설명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과목명 소개
종교교과교재및연구법 (Instructional Resources and Methods) 기독교인은 '하나님 나라'의 비젼을 가지고 '세상에 속하지 않는, 그러나 세계 안에서 사랑의 봉사의 삶을 사는 사람'들이다. 이 강의에서는 기독교에 대한 학습 교과 교재 작성에 관련된 제 사항을 검토해 본다.
공동체영성훈련(7) (Community Spiritual Training(7)) 이 과목은 본 전공의 필수 pass과목으로 아침 8시에 아침영성훈련(M.S.T)으로 말씀을 묵상하며 하루를 열고, 저녁 9시에 저녁영성훈련(E.S.T)을 통해 하루를 돌아보고 민족과 열방을 위한 기도로 마무리 하는 훈련의 교과내용이다. 규칙적인 생활 훈련, 경건 생활 훈련과 더불어 공동체 생활을 통해 서로 다른 자아를 알아가고 용납하며 서로 섬기고 존귀히 여김을 통한 인성과 영성훈련을 받아 준비된 하나님의 사람으로서의 소양을 갖추도록 하는 과목이다. 실습을 통해 익힌다.
공동체영성훈련(8) (Community Spiritual Training(8)) 이 과목은 본 전공의 필수 pass과목으로 아침 8시에 아침영성훈련(M.S.T)으로 말씀을 묵상하며 하루를 열고, 저녁 9시에 저녁영성훈련(E.S.T)을 통해 하루를 돌아보고 민족과 열방을 위한 기도로 마무리 하는 훈련의 교과내용이다. 규칙적인 생활 훈련, 경건 생활 훈련과 더불어 공동체 생활을 통해 서로 다른 자아를 알아가고 용납하며 서로 섬기고 존귀히 여김을 통한 인성과 영성훈련을 받아 준비된 하나님의 사람으로서의 소양을 갖추도록 하는 과목이다. 실습을 통해 익힌다.
예배예술실기VII (Individual Major VII) 학습자의 전공실기 능력을 극대화시켜 전문 예배예술 사역자, 예술인으로서의 기초 자질을 함양하기 위하여 학습한다. 학습자와 담당교수와 일대일 학습지도를 통해 학습자 개인의 특성과 소질을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전공과 관련되 다양한 영역에서 균형있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유도한다.
예배예술실기VIII (Individual Major VIII) 학습자의 전공실기 능력을 극대화시켜 전문 예배예술 사역자, 예술인으로서의 기초 자질을 함양하기 위하여 학습한다. 학습자와 담당교수와 일대일 학습지도를 통해 학습자 개인의 특성과 소질을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전공과 관련되 다양한 영역에서 균형있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유도한다.
예배와설교 (Worship & Preaching) 기독교의 기본의식인 예배의 의미와 요소를 다루고 예배의 순서를 분석하여 신학적 의미를 터득하며 성례전의 기초적인 이론을 연구한다. 또한 예배와 설교의 상관관계를 다루고 설교의 구성과 전달방법, 그리고 설교자의 기본자세를 배운다.
경배와찬양레코딩실습 (Worship and praise recording practice) 하나님께 드려지는 찬양을 스스로 녹음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고 훈련한다.
기독교상담 (Christian and Counseling) 기독교 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효과적인 목회적 돌봄을 성취하기 위한 목회자의 자질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복음서연구 (History of Christian Thought) 이 과목은 공관복음의 질문들과 요한복음의 특징을 살펴본다. 신약 성경 각 권의 장르 문제, 문학적 의존성 및 신학 주제 등을 소개하여, 성경을 학문적으로 읽는데 도움을 준다
선지서연구 (Research of The Prophets) 이 과목은 선지서를 연구하는 과목으로, 선지서는 대선지서와 소선지서로 나누며, 북이스라엘과 남유다 사이의 정치. 경제, 종교적인 배경을 살펴본다. 선지서가 전하는 핵심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신명기적 역사관을 갖고, 이 시대를 분별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도록 한다.
종교교과교육론 (Religious Education) 중등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는 교과와 관련된 내용을 종합적이고도 실제적으로 파악해 봄으로서 교과교육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있다.
종교심리학 (Relgionspsychology) 종교 심리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과 연구방법을 고찰하며 종교적 현상, 특히 종교와 종교심에 대한 심충 심리학적해석을 시도한다.
종교와과학 (A Study of Religion and Science) 종교적 진리와 과학적 진리의 상호배타성을 지양하고 통전적 진리체계 인식을 목표로 한다
종교철학 (Religion and Philasopy) 종교와 철학의 개념을 정리하고 그 관계성을 파악하고, 종교의 발전 과정과 그 내용을 이해하고 종교의 역할과 기능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