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THEOLOGY & DOXOLOGY

전주대학교 신학과경배찬양학과

전공교과소개

신학과경배찬양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조회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과목명 소개
조회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과목명 소개
조회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과목명 소개
공동체영성훈련(7) (Community Spiritual Training(7)) 이 과목은 본 전공의 필수 pass과목으로 아침 8시에 아침영성훈련(M.S.T)으로 말씀을 묵상하며 하루를 열고, 저녁 9시에 저녁영성훈련(E.S.T)을 통해 하루를 돌아보고 민족과 열방을 위한 기도로 마무리 하는 훈련의 교과내용이다. 규칙적인 생활 훈련, 경건 생활 훈련과 더불어 공동체 생활을 통해 서로 다른 자아를 알아가고 용납하며 서로 섬기고 존귀히 여김을 통한 인성과 영성훈련을 받아 준비된 하나님의 사람으로서의 소양을 갖추도록 하는 과목이다. 실습을 통해 익힌다.
공동체영성훈련(8) (Community Spiritual Training(8)) 이 과목은 본 전공의 필수 pass과목으로 아침 8시에 아침영성훈련(M.S.T)으로 말씀을 묵상하며 하루를 열고, 저녁 9시에 저녁영성훈련(E.S.T)을 통해 하루를 돌아보고 민족과 열방을 위한 기도로 마무리 하는 훈련의 교과내용이다. 규칙적인 생활 훈련, 경건 생활 훈련과 더불어 공동체 생활을 통해 서로 다른 자아를 알아가고 용납하며 서로 섬기고 존귀히 여김을 통한 인성과 영성훈련을 받아 준비된 하나님의 사람으로서의 소양을 갖추도록 하는 과목이다. 실습을 통해 익힌다.
예배예술실기VII (Individual Major VII) 학습자의 전공실기 능력을 극대화시켜 전문 예배예술 사역자, 예술인으로서의 기초 자질을 함양하기 위하여 학습한다. 학습자와 담당교수와 일대일 학습지도를 통해 학습자 개인의 특성과 소질을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전공과 관련되 다양한 영역에서 균형있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유도한다.
예배예술실기VIII (Individual Major VIII) 학습자의 전공실기 능력을 극대화시켜 전문 예배예술 사역자, 예술인으로서의 기초 자질을 함양하기 위하여 학습한다. 학습자와 담당교수와 일대일 학습지도를 통해 학습자 개인의 특성과 소질을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전공과 관련되 다양한 영역에서 균형있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유도한다.
예배와설교 (Worship & Preaching) 기독교의 기본의식인 예배의 의미와 요소를 다루고 예배의 순서를 분석하여 신학적 의미를 터득하며 성례전의 기초적인 이론을 연구한다. 또한 예배와 설교의 상관관계를 다루고 설교의 구성과 전달방법, 그리고 설교자의 기본자세를 배운다.
기독교상담 (Christian Counseling) 기독교 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효과적인 목회적 돌봄을 성취하기 위한 목회자의 자질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모세오경 (Pentateuch) 모세가 쓴 구약의 첫 다섯 책을 모세오경이라 한다. 이 책들에 대한 중심 내용을 총괄적으로 다룰 뿐 아니라 이 책들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다룬다.
바울서신연구 (Pauline Letters) 바울의 서신을 통해 그의 생애와 신학적 유산을 탐구한다. 바울의 개별 서신들에 담긴 당대의 역사적상황을 재구성해보고 바울의 신학을 통해 오늘날 목회적 선교적 원리, 원칙들을 검증해본다.
복음서연구 (Reserch of Gospel) 이 과목은 공관복음의 질문들과 요한복음의 특징을 살펴본다. 신약 성경 각 권의 장르 문제, 문학적 의존성 및 신학 주제 등을 소개하여, 성경을 학문적으로 읽는데 도움을 준다
선지서연구 (Research of The Prophets) 이 과목은 선지서를 연구하는 과목으로, 선지서는 대선지서와 소선지서로 나누며, 북이스라엘과 남유다 사이의 정치. 경제, 종교적인 배경을 살펴본다. 선지서가 전하는 핵심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신명기적 역사관을 갖고, 이 시대를 분별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