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인공지능학과

JEONJU UNIVERSITY DEPT. OF ARTIFICIAL INTELLIGENCE

전주대학교 인공지능학과

AI혁신융합대학사업

공지사항(AI혁신융합대학사업) 게시글의 상세 화면
2024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사업 COSS 서포터즈 추진 계획 안내
작성일: 2024-03-06 조회수: 85 작성자: 오유미

󰏚 추진목적

 ◦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사업 홍보 및 학생들의 혁신융합대학사업 참여 제고

 사업 수혜자인 학생들이 직접 홍보함으로써미참여 학생들에게 밀접하게 다가가고 심층적·직접적인 피드백을 통해 사업 개선

󰏚 24년 운영계획

 ◦ (일정) 24. 325. 2

 ◦ (대상13개 컨소시엄*(81개 사업단)

 24년 신규 5개 컨소시엄 선정에 따라 추후 서포터즈 인원 변경

 ◦ (운영방법) 컨소시엄 내 사업단에서 개별적 운영하되연구재단에서 총괄관리 및 필요한 사항 지원

 ◦ 추진절차()*



계획 수립

서포터즈 선발 및 운영

서포터즈 P·B Ground 개최

우수 서포터즈 선발 및 시상

3월 중순

4월 초 ~

6월 초

12


 상기 추진절차는 진행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

󰏚 세부 운영계획

 ① COSS 서포터즈 선발

 ◦ (선발 절차검증된 인원을 선발하기 위해사업단 및 컨소시엄에서 선별


구분


 주요내용


비고






공고


ㅇ 컨소시엄별 COSS 서포터즈 모집 공고


NRF(총괄지원), 

사업단(운영)

󰀶





서포터즈 선발


ㅇ 자체적으로 인원 선별 후결과를 재단에 보고


사업단


 ◦ (규모타 사업단의 사례*를 안내하고 이를 참고하여 각 사업단별로 자율적으로 결정하여 서포터즈를 운영

 24. 4. ~ 25. 2. 까지 서포터즈 활동을 수행이 원칙이며사업단 자체적으로 분기 혹은 기간을 구분하여 운영하는 것은 지양

 사례1) 5명씩 2팀을 이루어서 운영사례2) 개인으로 30명을 선발하여 운영

 ◦ (시기홍보 활성화를 위해 24년 3월 중 공고 및 선발*

 24년 신규 컨소시엄 선정 및 개시일정에 따라 추가 선발 예정

 ② COSS 서포터즈 과업()

 ◦ (사업홍보) SNS 등을 활용한 소속대학주변대학 및 일반국민 등에게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사업 홍보 및 사업 미참여 학생들에게 혁신융합대학 사업(교육과정과목 및 비교과 프로그램 등) 참여 유도

 SNS 홍보블로그, YouTube 동영상 제작 등 온라인 플랫폼 등을 통한 전반적인 사업 홍보

 대학 및 소속 지역 내 부스 설치 등을 통해 미참여 학생 및 일반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밀접한 활동 진행

 ◦ (개선사항 도출)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사업에 대한 모니터링 및 피드백을 통해 사업 개선 효과 창출

 서포터즈 및 참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세부적인 설문조사 등을 통해 교육과정·교과목(교수법교육의 질비교과 프로그램 제공 등)에 대한 상세 의견 수렴

 서포터즈가 직접 참여 학생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컨소시엄 혹은 사업단에 하여 학생의 요구가 교육과정·교과목에 잘 반영될 수 있는 선순환 체계 마련·운영

 ◦ (기타성과확산 및 사회적 가치실현 등을 위한 활동

 (지도교수 1대학원생 1서포터즈등을 구성하여 첨단분야 관련 산업체와 연계한 지역문제해결 프로젝트 진행하여 ESG경영 및 사업성과 제고·확산

 기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봉사활동(교육 봉사활동 등)

 ※ COSS 서포터즈 과업()은 가이드라인으로각 컨소시엄의 COSS 서포터즈 과업은 컨소시엄별 COSS 서포터즈 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예정

 ③ COSS 서포터즈 P·B(Play·Battle) Ground 개최

 ◦ (목적) 컨소시엄 사업단에서 선발한 서포터즈를 대상으로 교육을 시작으로 재미와 경쟁의 장으로 마련하여 서포터즈들의 활동 역량 강화와 동기 부여


연번

구분

주요내용

비고

1

교육

홍보전략 수립홍보물 제작마케팅 전략 등

역량강화

2

재미

소속 대학이 다른 학생들이 서로를 알아가는 재미 

관계형성

3

경쟁

역량강화와 관계형성을 기반으로 한 경쟁

동기부여


 본 사업에 대한 이해도 향상을 위한 선배 서포터즈와의 만남사업홍보 역량 향상을 위한 강의(예 마케팅브랜드영상제작 강의 등)해커톤 형식의 미션 수행(숏폼 제작 등) 등에 대한 사항 등으로 구성

 ◦ (참여인원13개 컨소시엄 300명 예상

 ◦ (시기6월 중순 말 (2박 3)

 ④ COSS 서포터즈 부트캠프 개최

 ◦ (목적) 신규 선정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사업에 대한 이해도 제고와 서포터즈 간에 유대감 형성을 위해 재단 차원에서 부트캠프 지원

 서포터즈의 활발한 활동을 위한 선배 서포터즈와의 만남홍보활동에 필요한 강의(예 마케팅브랜드 등) 등에 대한 사항 포함 

 ◦ (참여인원신규 5개 컨소시엄 100명 예상

 ◦ (시기9월 중순 말 

 ※ 부트캠프는 추후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

 ⑤ COSS 서포터즈 지원

 ◦ (활동 지원) COSS 서포터즈의 원활한 사업 홍보 및 활동을 위한 지원 

 컨소시엄에서 장학금 형태로 월마다 서포터즈 활동비를 지원

 서포터즈 굿즈 등을 제공하여소속감 부여 및 홍보 효과 제고

󰏚 서포터즈 지원 방안

 ◦ (수료증 발급) COSS 서포터즈 활동을 증빙하는 수료증 발급

 학생들의 취·창업 활동 지원을 위한 수료증 수여

 ◦ (시상) 사업 참여 학생들의 참여 제고 및 서포터즈 동기 부여를 위한 시상 진행

 활동 우수 학생 및 프로젝트에서 우수한 성과를 창출한 서포터즈에게 교육부 장관상한국연구재단 이사장상혁신융합대학 협의회장상 등을 시상

  ※ 우수 서포터즈는 별도의 심사를 거쳐 선발할 예정

 ◦ (활동 지원영상 제작 강의워크숍 등 기타 행사 등을 준비·지원

 ◦ (기타컨소시엄 혹은 서포터즈 학생들이 원하는 추가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연구재단에서 검토 후대행사 등을 통하여 추가 지원

󰏚 결과물 활용()

 ◦ (결과 보고각 컨소시엄은 재단에서 우수 서포터즈 선정 시우수사례 활동을 취합하여 재단에 제출

 결과물에 대한 양식은 별도 제공예정(정량결과물 정성결과물 분리)

 ◦ (결과 활용제출받은 사례는 우수 서포터즈 시상을 위한 자료로 활용

 컨소시엄에서 제출한 자료를 COSS 홈페이지 및 혁신융합대학사업 YouTube에 업로드

󰏚 향후 추진 일정()

 ◦ COSS 서포터즈 모집 공고 및 선발 24. 4

 ◦ COSS 서포터즈 발대식 및 활동 개시 24. 4월 중

 ※ 발대식은 각 컨소시엄별로 수행

 ◦ COSS 서포터즈 P·B Ground 개최 24. 6월 중

 ◦ COSS 서포터즈 부트캠프 개최 24. 9월 중

 ◦ 우수 COSS 서포터즈 선발 24. 12

 ◦ 서포터즈 수료증 발급 25. 2

 ※ 상기 일정은 추후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