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TOURISM MANAGEMENT

전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홍보라운지

홍보라운지 게시글의 상세 화면
관광교과교육론 - GBS 학습시나리오 구성에 대해 알아보자!
작성일 2021-06-24 조회수 505 작성자 하유정
첨부 :

저희 관광경영학과에서는 3학년 전공수업 중

'관광교과교육론'이라는 수업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수업은 '관광학' 이라는 교재로 수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번 관광교과교육론 수업을 맡아서 진행하게 되신 김경교수님의 수업목표에는


◆ 교직과정의 학생들을 위한 관광교과과목의 전문성 역량을 키우기 위한 지식을 습득하게 돕는다

◆ 교과교육론과 관광일반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ppt자료 강의를 통해 학습하고 관광 개론에 대한 개인과제를 부여, 교육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발표 진행, 중간, 기말고사를 통해 종합평가를 실시

가 있습니다.



중간고사기간에는 기본적인 지식에 기반하여 수업이 이뤄졌지만,

기말고사 기간에는 저희가 직접 GBS수업설계 방안을 교수님이 주신 주제를 바탕으로 

이론+발표 수업이 이루어졌습니다.


먼저 GBS 학습시나리오란?


정해진 목표를 중심으로 학습에 필요한 모든 것이 시나리오 상황에 매치되어 학습자들이 마치 연극이나 역할놀이를 하는 것처럼 시나리오속의 역할을 수행해가는 과정에서 그 정해진 목표를 성취하는데 있다. 학습자들이 삶의 맥락에서 실제로 경험하는 또는 경험하게 될 내용을 중요한 과제로 제공하거나 동료 학습자들 사이의 활발한 협력 활동과 같은 상호작용을 학습의 핵심적인 사항으로 여기는 구성주의 견해와도 일치한다.


◎ GBS 수업의 기대효과

o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논리적 사고

o 적합한 자료 선정을 통해 필요한 지식과 정보의 추출

o 주어진 미션을 수행함으로써 그룹원들의 상호협조

o 문제해결을 통한 새로운 지식습득과 심화학습


이를 바탕으로 교수님의 예시 및 지도 하에

저희가 수업을 하면서 만들어 본

 'GBS 학습시나리오-항공편'입니다.



이러한 GBS 학습시나리오를 통해 고교내에 이뤄지는 관광교과수업방식이

어떻게 이뤄지는 지 알게 되었으며, 저희가 직접 만들어보면서

하나의 수업이 이뤄지는데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한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2021. 6. 24.

관광경영학과 하유정 기자

gkdbwjd2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