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SCIENCE EDUCATION

전주대학교 과학교육과

전공교과(화학)

과학교육과 화학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과학교육과 제공

과목명 소개
과학수학 (Science and Mathematics) 과학에 필요한 수학을 학습한다.
일반생물학및지구과학 (General Biology and Earth Science) 일반 생물학과 생명체의 기본적인 생명현상을 이해시키기 위하여 세포의 구조와 소기관들의 기능, 개체와 개체간의 상호관계, 유기적 관계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미래의 과학교사로서 행성으로서 지구과 환경에 대한 윤리적이고 기술적인 문제를 포함하는 위기를 인식하여 지구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돕고, 비전공자로서 일반 지구과학을 이해할 수 있다.
일반물리학및실험 (General Physics & Experiment) 물리학은 이,공학의 모든 전공의 기초가 되는 필수학문으로서, 자연을 이해하고 응용함을 목표로 하며, 역학, 열역학, 유체역학등을 배운다.
일반물리학및실험(2) (General Physcis and Experiments(2)) 전공 교사 양성과정에서 제시된 기본이수과목에 해당하는 것으로, 공통과학 교사양성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교과목이다. 입자의 역학, 일과 에너지, 운동량 보존법칙, 회전 운동, 강체의 평형, 진동, 파동, 중력, 열, 기체운동론, 엔트로피와 열역학의 제 2법칙 등을 논의하며, 길이의 측정, 힘의 평형, 자유낙하운동, 단진자, 구심력, 관성능률측정, 줄의 법칙, 선팽창 계수를 측정하는 등 기본적인 원리에 관련된 실험을 수행하고 그 원리를 이해하도록 학습한다.
일반화학및실험 (General Chemistry and Experiment ) 화학의 전반을 개관, 기본원리와 이론및 학설과 응용분야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원자및 분자구조를 이해시켜 상급학과목의 기초가 되게 한다.
일반화학및실험(2) (General Chemistry and Experiments(2)) 화학의 전반을 개관, 기본원리와 이론 및 학설과 응용분야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원자 및 분자 구조를 이해하여 상급학과목의 기초가 되게 학습한다.
과목명 소개
유기화학 (Organic chemistry) 유기화합물의 구조와 성질을 익히고, 유기화합물들의 반응과 그에 따르는 기본적인 원리를 배운다. 또한, 유기화합물의 구조 결정에 이용되는 분광기기에 대하여서도 학습한다.
물리화학 (Physical Chemistry) 열역학, 미시적인 세계인 원자 및 분자들의 구조와 에너지에 대한 결과 이해, 양자화학과 통계역학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 등을 균형 있게 습득하며, 이를 이용한 분광학적 적용 방법 및 이해와 통계 열역학적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물리화학(2) (Physical Chemistry(2)) 열역학, 미시적인 세계인 원자 및 분자들의 구조와 에너지에 대한 결과 이해, 양자화학과 통계역학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 등을 균형 있게 습득하며, 이를 이용한 분광학적 적용 방법 및 이해와 통계 열역학적 기본개념을 학습한다.
유기화학(2) (Organic Chemistry(2)) 유기화합물의 구조와 성질을 익히고, 유기화합물들의 반응과 그에 따르는 기본적인 원리를 배운다. 또한, 유기화합물의 구조 결정에 이용되는 분광기기에 대하여서도 학습한다.
과학사및과학탐구 (History of science and experiments for inquiry of secondary school sci) 고대에서 현재까지 과학의 변천 과정을 그 내용뿐만 아니라, 사회적, 사상적 여러 요소와의 관련성 등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도록 하고, 역사적으로 고찰함으로써, 과학의 본질과 사회적 기능을 습득하도록 한다. 또한, 중학교 과학 과정에서 학습하는 여러 과학 실험 실습을 체계적이고 분석적으로 수행하여 실제 학교 현장에서 학습할 때 학생들에게 실험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하도록 하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주의 깊게 실험을 수행한다.
과목명 소개
과학교육론 (Teaching theory in science education) 학습 지도의 원리 및 방법을 개발하고 익히며,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분석, 교안 작성 및 교재 제작 기술을 터득함으로서 과학 교수 학습 능률을 높이고 올바른 평가 능력을 기르도록 학습한다.
화학교과교육론 (Chemistry curriculum and Educational theory) 과학교과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중등 과학교과(화학)의 목표, 과학교육과정의 분석 등 교과교육 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과학교과 수업의 실제와 과정 중심의 평가 등 중등 과학(화학) 교육과정의 각론 내용에 중점을 두고 미래 사회에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교사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학습한다.
화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Chemistry subject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과학 교과의 성격과 교재의 분석, 수업계획 작성, 교수 방법 등 중등 과학(화학) 교과 지도의 실제 경험을 쌓게 한다. 학교현장의 교육실습과 연계를 강화하고, 교과 통합 교육과정 운영 등에 중점을 두어 학습한다.
무기화학 (Inorganic chemistry) 양자화학적 기초 지식을 공부한 후 공유결합, 이온결합, 금속결합, 수소결합 등 여러 가지 결합 모델에 대해 논의하며 이를 토대로 다양한 고체 결정 구조들에 대해 학습하며, 또한 전이 금속 무기화합물들의 구조와 분광학적 특성에 대해 논의하며 이들이 보이는 반응과 메커니즘에 대해 학습하며 전기화학적 특성과 흥미로운 유기 금속화합물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물리화학실험 (Physical Chemistry Experiment) 화합물의 물리적 성질을 다루는 화학의 한 분야, 또한 이들의 성질이 화학결합에 어떻게 의존하고 있는가를 연구하는 학문
분석화학 (Analytical chemistry) 분석화학을 다루는데 필요한 기본 개념인 화학 평형 및 평형의 체계적 처리, 활동도, 산-염기 평형을 다루며, 킬레이트 적정에 대한 이론과 응용을 익히고 산화-환원 및 전기화학의 기본 원리 및 전위차법, 전해 무게 분석, 전기량 분석법 및 전압 전류법등을 학습한다.
분석화학실험 (Analytical Chemistry Experiment) 각종 화합물질의 성분들을 알아내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
무기화학(2) (Inorganic chemistry(2)) 양자화학적 기초 지식을 공부한 후 공유결합, 이온결합, 금속결합, 수소결합 등 여러 가지 결합 모델에 대해 논의하며 이를 토대로 다양한 고체 결정 구조들에 대해 학습하며, 또한 전이 금속 무기화합물들의 구조와 분광학적 특성에 대해 논의하며 이들이 보이는 반응과 메커니즘에 대해 학습하며 전기화학적 특성과 흥미로운 유기 금속화합물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물리유기화학 (Physical Organic Chemistry) 유기화합물의 물리적 성질을 다루는 화학의 한 분야. 또한 이들의 성질이 화학결합에 어떻게 의존하고 있는가를 연구하는 학문.
분석화학(2) (Analytical chemistry(2)) 석화학을 다루는데 필요한 기본 개념인 화학 평형 및 평형의 체계적 처리, 활동도, 산-염기평형을 다루며, 킬레이트 적정에 대한 이론과 응용을 익히고 산화-환원 및 전기화학의 기본원리 및 전위자법, 전해무게분석, 전기량 분석법 및 전압 전류법 등을 학습한다.
과목명 소개
화학논리및논술 (Chemistry teaching education Logic and Essay writing) 중등 과학 교과(화학)에 대한 교과 교육과 실제 수업을 위한 논리적 사고력과 과학적 소양, 창의적인 수업 방법 등에 대한 논리 및 논술을 학습한다.
무기화학실험 (Inorganic Chemistry Experiment) 무기화합물질의 성분들을 알아내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
유기화학실험 (Organic Chemistry Lab) 유기화합물질의 성분들을 알아내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
고급무기화학 (Advanced Inorganic Chemistry) 무기화학(1),(2)를 터득한 기본 내용을 바탕으로 최근의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하여 수업함으로서 심도있는 무기화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고급물리화학 (Advanced Physical Chemistry) 물리화학(1),(2)를 터득한 기본 내용을 바탕으로 최근의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하여 수업함으로서 심도있는 물리화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기기분석 (Instrumental Analysis) 물질을 분석할 때 구성 성분이 나타내는 물리적 성질을 측정하여 성분을 동정(同定)·정량(定量)하는 화학분석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유기분광학 (Organic Spectroscopy) 유기분광학의 성분들을 연구하는 학문
입자물리학 (Particle Physics) 입자물리학의 물리적 성질을 다루는 물리의 한 분야
화학탐구및연습 (Chemical explore and practice) 화학에 대한 교과 교육에 대하여 전반적인 지식을 탐구하고자 함.
논문지도및프레젠테이션 (Thesis writing and its presentation) 학생들의 졸업논문 작성을 돕기 위한 과목이다. 논문 작성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알아보고 과학 교육에 대한 논문들을 유형별로 알아본다. 학생들이 직접 논문을 작성해 보고 이를 발표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