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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1207 제2회 자기설계연계전공 교육과정 공모전 시상식 전주대, ‘학생만의 전공 설계 지원’ 초개인화 자기설계전공 확산 - 마이크로전공 기반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의 전공 설계 접근성 높여 - 전주대(총장 박진배)는 오늘(7일) 대학 본관 접견실에서 제2회 자기설계연계전공 교육과정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전주대는 학생의 전공 선택권을 보장하고 학생 스스로 손쉽게 전공을 설계할 수 있도록 마이크로전공 교육과정을 확대하고 이를 조합하여 학위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마이크로 융합전공제도를 도입했다. 지난 10월 16일부터 11월 12일까지 접수한 <자기설계전공 교육과정 공모전>은 이런 마이크로전공 기반 교육과정을 확산하고 학생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진행됐다. 공모에 출품된 여러 가지 새로운 전공 중에서 목표성, 실현 가능성, 진로 분야 연계성 등을 기준으로 대상 1명과 최우수상 2명, 우수상 3명을 선정하고 시상과 함께 장학금이 전달됐다. 대상을 받은 영화방송학과 홍민표 학생(2학년)은 “거대화되고 복잡해지는 문화콘텐츠 산업에 필요한 저작권 문제와 AI, 제작, 배급 등의 공학·경영적인 측면을 접목하여 전공을 설계했다며, 진로 분야를 다시 한번 고민해 보고, 남은 대학 생활의 학업 계획도 재점검할 수 있어서 좋은 기회가 됐다.”라고 말했다. 전주대는 학생들이 재학 동안 주전공 이외에 전공심화과정, 복수전공(일반학과, 연계-융합전공), 부전공(일반학과, 융합전공) 혹은 2개 이상의 마이크로전공을 이수해야만 졸업할 수 있다. 특히, 마이크로전공 기반 교육과정을 구축함으로써 학생이 마이크로전공이라는 모듈(블록) 단위로 학위 교육과정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학생의 자기설계전공 접근성을 높였고 이는 진로, 취업, 창업 등 불확실한 미래를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좋은 선택지로 평가받고 있다. 전주대 황인수 교육부총장은 “우리 대학은 직무·진로 중심 마이크로전공 교육과정을 확대하여 급변하는 산업과 기업 수요에 맞춰 학생이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해 새로운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전주대는 2024학년도부터 69개의 모집 단위 학부·학과 외에도 미래 산업과 지역특화산업 등을 기반으로 한 8개의 연계전공과 33개의 융합전공, 73개의 마이크로전공을 운영할 예정이며, 전라북도 지역 기업들과 연계하며 지역 산업에 맞춘 교육과정을 지속해서 개선하고 추가해 나갈 방침이다. 출처: 전주대학교 홈페이지 > 커뮤니티 > JJ미디어 > 전주대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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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0801 하림beSTAR 5기 발대식 전주대-하림그룹, 하림beSTAR 5기 발대식 공동 개최 - 채용연계형 적성중심 교육으로 글로벌 푸드&애그리비즈니스 전문가 키운다. - 전주대(총장 박진배)는 8월 1일 하림그룹과 공동으로 운영하는 채용연계형 산학교육모델인 하림beSTAR 5기 발대식을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2018년부터 5년에 걸쳐 운영되어 온 하림beSTAR는 하림그룹 및 계열사의 인력수요와 적성을 고려하여 전주대 2학년 학생을 채용예정자로 조기선발하고, 대학과 기업이 공동으로 적성에 따른 직무별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글로벌 푸드&애그리비즈니스 인재를 양성하는 산학교육프로그램이다. 선발된 학생들은 하림그룹의 리더십 교육, 인성교육, 기업실무실습과 함께 직무별 전공교육, 융합교육 및 교양교육을 이수하게 되고, 주전공 학위와는 별도로 산학융합 전공 학위를 받게 된다. 현재까지 47명의 학생이 졸업하여 하림그룹 내 계열사에 IT, 마케팅, 디자인, 공무 설비, 생산운영관리 등의 직무에서 근무하고 있다. 다년간 운영되어 온 프로그램이 안정화되고 학생과 기업의 만족도가 높아 지자체와 대학, 기업에서 벤치마킹하는 등 점차 그 성과도 교내외로 확산하는 추세다. 새롭게 선발된 하림beSTAR 5기의 발대식에는 하림그룹 유기호 전무와 전주대 황인수 교육부총장을 비롯한 각 기관의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하림그룹 유기호 전무는 “하림beSTAR에 선발된 학생들은 미래의 하림 가족일 뿐만 아니라 미래를 이끌어갈 자랑스러운 인재들이다. 윤리적 바탕 속에서 저마다 적성과 재능을 찾아내고, 각자의 분야에서 빛나는 별이 되어주길 바란다.”라고 격려하며 학생들에게 하림그룹의 일원이 됨을 상징하는 하림장학생증과 하림장학증서를 수여하였다. 전주대 황인수 교육부총장은 “전주대학교와 하림그룹이 뜻을 함께하여 운영하는 하림beSTAR 프로그램이 대한민국의 교육혁신을 이끌어 가고 있다.”라며, “수퍼스타로 첫발을 내딛는 학생들이 스스로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돕고, 기업과 사회에서 귀한 쓰임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지원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전주대와 하림그룹은 지난 2018년 10월 채용연계형 적성중심 인재육성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0개 직무 분야 인재 육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확정하였으며, 2019년 하림beSTAR 1기 22명, 2020년 2기 29명, 2021년 3기 16명, 2022년 4기 13명을 선발한 데 이어 올해 하림beSTAR 5기 10명의 학생을 선발하였다. 출처: 전주대학교 홈페이지 > 커뮤니티 > JJ미디어 > 전주대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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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1207 자기설계연계전공 공모전 시상식 전주대, ‘나만의 전공 교육과정 설계’ 자기설계연계전공 시행으로 교육혁신 주도 전주대(총장 박진배)는 지난 7일 대학 본관 접견실에서 자기설계연계전공 교육과정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확대에 나섰다고 밝혔다. 전주대는 64개의 모집단위 학과 외에도 미래 산업과 지역특화산업 등을 기반으로 한 7개의 연계전공과 19개의 융합전공, 22개의 마이크로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그 교육혁신의 범위를 확장하여 학생들이 직접 전공을 설계해볼 수 있도록 자기설계연계전공 제도를 전면 시행하며 자신의 진로와 관심 분야에 맞춰 전공 교육과정을 스스로 구축하고, 이를 통해 복수학위까지 받을 수 있도록 수요자에 맞춰 교육과정을 다변화하고 있다. 지난 11월 7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된 자기설계연계전공 공모전은 2023학년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되는 자기설계연계전공 제도를 확산하고 내부 구성원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진행됐다. 학생들은 자신의 주전공에 구애 없이 전공명과 진로분야를 기획하고 2개 이상의 학과(전공)에서 개설된 교과목을 15개 이상 편성하면 된다. 공모에 출품된 여러 가지 새로운 전공 중에서 목표성, 실현 가능성, 진로분야 연계성 등을 기준으로 대상 1명과 최우수상 2명, 우수상 3명을 선정하고 시상과 함께 상금이 전달됐다. 대상을 받은 전주대 경찰학과 이현민 학생(4학년)은 “다양해지는 범죄유형별 피해자와 상담하고 경찰의 사건조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2차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범죄피해자상담연계전공을 설계하였다.”라며, “평소 관심분야를 전공 교육과정으로 설계하면서 진로에 대한 고민과 함께 향후 학업방향도 설계해볼 수 있어서 좋은 기회가 됐다.”라고 말했다. 전주대는 재학 동안 주전공 외에 전공심화과정, 복수전공(일반학과, 연계-융합전공), 부전공(일반학과, 융합전공) 혹은 2개 이상의 마이크로전공을 이수해야만 졸업할 수 있다. 기존 주전공 및 일반학과에만 국한된 교육과정의 틀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자유롭게 전공을 선택하고 학생 수요에 맞는 교육과정을 구축한 것이다. 특히, 자기설계연계전공은 자기만의 교육과정을 구축함으로써 자기 적성과 장점을 조기에 발견하고 맞춤형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어 진로, 취업, 창업 등 불확실한 미래를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좋은 선택지로 평가받고 있다. 전주대 황인수 교육부총장은 “우리 대학은 미래 산업과 지역에서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교육혁신을 추진하고 있으며, 본격적인 자기설계연계전공의 시행을 통해 학과 간 경계를 허물고 학생이 주도적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전주대 자기설계연계전공은 2023학년도 상반기에 설계 및 이수 신청을 받고 2023학년도 2학기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출처: 전주대학교 홈페이지 > 커뮤니티 > JJ미디어 > 전주대소식
No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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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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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Mar
[연계전공] 2024학년도 1학기 자기설계전공 교육과정 설계 공모전 안내(1차, 총상금 3,000,000원) 1. 공모전 개요 가. 공 모 명: 자기설계연계전공 교육과정 공모전(1차) 나. 사업기간: 2024. 4.∼2024. 12. 1) 제출기간: 2024. 3. 18.(월) ~ 4. 26.(금) 2) 심사기간: 2024. 4. 29.(월) ~ 5. 3.(금) 3) 시상식: 2024. 5. 10.(금) 예정 * 상기 일정은 교내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다. 주요내용: 학생 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 공모 및 시상 라. 지원대상: 본교 1~3학년 재학생 1) 연계전공 이수 가능자(4학년도 가능하나, 이수를 위한 학점취득 고려) 2) 상금 지급대상(직전학기 12학점 이상 취득 및 평점평균 2.5점 이상) 2. 공모 내용 가. 교육과정 편성 기준: 45학점 이상 나. 신청방법: [양식#1] 자기설계연계전공 교육과정 공모전 신청서 제출 다. 교육과정 편성 방법(아래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거나 혼합하여 편성도 가능) 구분 내용 [유형1] 모듈형 기존에 개설된 마이크로전공 교육과정을 3~4개 연계한 모듈형 교육과정 설계 [유형2] 신산업 맞춤형 기존의 연계전공, 융합전공, 마이크로전공의 교육과정을 신산업(AI, 에너지, 2차전지 등) 수요에 맞게 보완하고, 발전시킨 교육과정 설계 [유형3] 자유형 교내 개설된 교과목을 진로분야와 개인 선호에 따라 자유롭게 교육과정 설계 3. 상장수여 및 상금 상급 수상인원 상금 상급별 상금 합계 상훈 대상 1명 600,000원 600,000원 총장상 최우수상 2명 300,000원 600,000원 총장상 우수상 4명 200,000원 800,000원 대학혁신지원사업단장상 장려상 10명 100,000원 1,000,000원 대학혁신지원사업단장상 합계 3,000,000원 ※ 경진대회 상금은 ‘장학금’이 아닌 ‘기타소득’으로 분류 ※ 대상, 최우수상 수상자는 설계한 전공을 이수하여야 함 (교육이수 ‘장학금’ 500,000원 추가지급) ※ 공모에 참여한 내용은 수상하지 않더라도, 교육과정으로 활용될 수 있음 4. 기타사항 가. 교육과정 공모전은 자기설계연계전공 이수신청이 아니며, 자기설계연계전공 참여 및 이수를 위해서는 지도교수 확인서 등 별도 서류 제출 필요 나. 공모전 참여 후 전공 개설, 이수 신청까지 참여하여 자기설계 연계전공으로 참여할 수 있음 다. 전공설계는 학교에 개설된 모든 교과목을 활용하여 자유롭게 구성하거나 기존의 학과 및 연계·융합·마이크로전공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설계할 수 있으며, 학생의 관심과 수요가 높은 자기설계전공은 융합학부의 연계·융합전공으로 개설되어 활용될 수 있음 라. 우수 교육과정이 없을 시 전부 또는 일부 선발하지 않을 수 있음 마. 타 대학 사례 표절, 아이디어 도용 등이 확인될 경우 시상하지 않으며, 시상금이 지급되었더라도 환수할 수 있음 5. 문의안내: 융합교육지원센터 담당자(063-220-2835) -
18 M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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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M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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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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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 Fe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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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Aug
[융합전공] 연계융합과목 수강 인공지능 융합전공 듣고 있는 스마트미디어학과 조민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게임콘텐츠학과 조윤숙 교수님의 'C++ 프로그래밍' 수업이 연계융합과목에 있어서 수강신청 후 오늘 오티를 들었는데 교수님께서 이름만 프로그래밍이고 내용은 전혀 다르다면서 실시강 강의에서 나가라고 하셨습니다. 같은 이름의 다른 교수님 수업은 프로그래밍 수업을 한다면서 그거 들으라고 하시면서 나가라고 하셨는데 다른 교수님의 'C++ 프로그래밍' 수업은 수강인원도 남아있지 않고 애초에 연계융합과목 목록에 있는 수업도 아니여서 문의 드립니다. 이 수업을 신청하려고 다른 교양 수업들은 다 놓쳤는데 수업의 내용이 다르다는 공지가 게임콘텐츠 학과 안에서만 이루어지고 타과생인 저희들은 그걸 모른채로 오티날까지 와서 수업에서 나가라고 하시고 조금 답답해서요. 연계융합과목들이 적합한 지에 대해 미리 확인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다른 연계융합과목은 시간표가 맞질 않아서 못 듣는데 혹시 다른 교수님 C++ 프로그래밍에 자리가 나면 그걸 들어도 융합전공 학점을 채울수 있는 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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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perstar College 융합학부
입학한 학과의 학위와 연계·융합전공의 복수학위로
취업과 성공의 가능성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