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REAL ESTATE & NATIONAL SPACIAL INFORMATION

전주대학교 부동산국토정보학과

공지사항

공지사항 게시글의 상세 화면
겨울철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예방을 위한 수칙 안내
작성일: 2016-11-29 조회수: 322 작성자: 서민규
첨부 : 노로.png 파일의 QR Code 노로.png  노로.png

겨울철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예방수칙

 

최근 날씨가 추워짐에 따라 구토를 주 증상으로 하는 노로바이러스 의심환자 발생 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겨울철에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추운 날씨로 손 씻기 등 개인위생 관리가 소홀해지기 쉽고 실내 활동이 많아져 사람 간 감염이 쉽기 때문입니다.

- 노로바이러스는 일반 세균과는 달리 영하의 추운 날씨에도 오랫동안 생존하고 적은 양으로도 사람 간 접촉에 의해 쉽게 전파될 수 있습니다.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 외출에서 돌아온 후, 화장실 사용 후, 식사하기 전, 식재료 취급 등 조리 시작 전후에는 반드시 세정제를 이용하여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한다.

- 가열 조리하는 음식은 중심부까지 완전히 익히고(85, 1분 이상), 조리가 끝난 식품을 맨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 채소, 과일 등 가열하지 않고 섭취하는 식품은 채소과일용 1 세척제를 이용하여 깨끗이 씻어서 먹도록 한다.

- 굴 등 어패류는 되도록 익혀서 먹고, 지하수는 반드시 끓여 마셔야 한다.

- 조리기구와 식기는 사용 후에 세척 후 열탕 또는 염소소독하고, 주변 환경을 항상 청결하게 관리하도록 한다.

염소계 소독제 사용법 : 가정용 염소소독제(유효염소농도 4% 기준)200배 희석(조리기구등 소독용) 또는 40배 희석(환자 오염물 소독용)하여 사용

- 조리자가 배탈, 설사, 구토 등 식중독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음식물 조리를 중단하고, 증상이 회복된 후에도 최소 2주 이상 조리하지 않도록 한다.

- 화장실 변기, 문손잡이 등 환자 구토물, 분변이 묻은 곳은 가정용 염소계 소독제를 40배 희석하여 철저하게 소독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