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Q&A 노조에 묻습니다
QnA 게시글의 상세 화면
제목 노조에 가입하지 않더라도 전임교원의 권익에 큰 문제가 없는 것 아닌가?
작성자 이수진 등록일 2021-02-28 조회수 470

 

정년트랙 전임교원의 경우, 근로조건과 신분이 매우 열악한 비정년트랙 교수 및 강사들의 교수노조 결성을 공감하고 인정하지만, 정작 자신들은 노동자로서의 정체성도 약하고 노조 결성의 필요성도 절실하게 생각하지 않는 편이다.

하지만 교수노조의 설립은 단순한 권익 보호만이 목적이 아니다. 법적 기구라는 장점을 기반으로 사학비리 척결에 앞장서 대학 민주화와 발전에 적극 기여하고, 나아가 고등교육 생태계를 건강하게 만드는 합법적인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다. 전임교원의 노조 가입은 조교수부교수 등 후배 교수들과 학문 후속세대의 권익을 지켜주기 위한 선배 교수들의 도덕적 책무이기도 하다.

교원들이 노조에 가입하지 않겠다고 하는 것은 결국 법적으로 부여받은 권한을 스스로 포기하는 것이다. 노조 없이도 현재까지 잘 지내 왔는데 무슨 상관이냐고 하겠지만 갈수록 위축되는 대학 재정을 고려해 볼 때, 그리고 앞으로 다양한 형태의 복수노조가 설립되고 노조마다 소속 조합원의 이익을 위해 노력할 것이므로 결국 노조를 설립하지 않은 단위, 노조에 가입하지 않은 교수들에게는 다양한 형태의 불이익이 갈 수밖에 없다.

물론 정교수 등 전임교원이 노조에 가입해서 받을 수 있는 이익은 상대적으로 적을 수 있다. 그러나 최악의 경우, 노조를 설립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불이익은 가장 클 수도 있다는 점에서 안일한 입장을 취할 상황은 아닌 것이다.

등록된 댓글0 개
목록

(560-759)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천잠로 303 교수연구동 110호 교수노동조합 사무실
TEL / FAX : 220-2478  |  E-MAIL : p_union@jj.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