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MATERIALS SCIENCE AND CHEMICAL ENGINEERING

전주대학교 신소재화학공학과

학과소식

학과소식 게시글의 상세 화면
이해성 교수 IEC 및 ISO에 신규 표준 기술 분과 신설
작성일: 2022-09-15 조회수: 405 작성자: 최인애

탄소소재와 나노소재는 제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을 구축하는 필수 소재라고 할 수 있다.

이들 소재는 전기적 기계적 특성이 우수하여 반도체, 유연인쇄전자, 2차전지, 디스플레이, UAM, 전기자동차, 우주항공, 국방 및 드론 등 다양한 신산업 분야에서 핵심적인 소재이다. 

이와 같은 핵심 전략소재에서 우리나라의 기술력 우위를 확보하는 방안 중 하나는 국제 표준을 주도하는 일이다.


우리 학과의 이해성 교수는 이와 관련하여 최근 (2022년 9월) IEC* TC113 나노전자 기술 위원회 산하의 '나노소재의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에 대한 국제표준을 제정할 수 있는 표준기구, 

그리고 ISO** TC61 (Plastics)에 고분자 및 탄소소재의 전기적 특성을 평가하는 기술 분과를 신규로 신설하는 하였다. 


*IEC :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국제전기기술위원회)

**ISO :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국제 표준화 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