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SCHOOL OF MECHANICAL AUTOMOTIVE AND CONVERGENCE ENGINEERING

전주대학교 기계자동차융합공학부

공지사항

공지사항 게시글의 상세 화면
교과과정 선수 교과목 공지
작성일: 2012-11-15 조회수: 502 작성자: 기계자동차공학과
본 전문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서 교과목들 사이의 관계를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본 전문프로그램의 전공영역에서는 기계자동차공학 분야의 핵심적인 교과목인 6개 교과목(재료역학, 열역학, 정역학, 유체역학, 동역학, 기계설계)을 전공필수로 지정하여, 2, 3학년 과정에서 개설하여 병수로 이수해야 한다.

∘전공 교과목들 중 특정 전공필수 교과목을 필수로 이수해야 할 교과목들에 대해서는 해당 전공필수 교과목을 선수과목으로 지정하여 사전에 필수 이수해야 한다.
 
∘전공 설계영역의 교과목들의 경우에는, 기초설계 교과목인 공학설계입문(3학점) 과목의 이수를 시작으로 요소설계 영역으로 지정된 교과목(공학설계입문과 캡스톤디자인을 제외한 16개 교과목)을 병행해서 이수하고 최종적으로 종합설계 교과목인 캡스톤디자인(3학점) 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특히 캡스톤디자인과 동일 학기에 이수한 요소설계 과목의 설계학점은 인정하지만 그 이후에 이수한 요소설계 과목의 설계학점은 인정하지 않는다.
 
∘참고로, 본 학과에서는 전문프로그램은 물론 일반프로그램 과정에서도 공학설계입문(기초설계 교과목)와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 교과목)은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선수 교과목이 지정된 교과목들은 다음과 같다.
ㆍ수치해석(프로그래밍언어1,프로그래밍언어2)
ㆍ공업수학1/공업수학2(대학수학1,대학수학2)
ㆍ하이브리드차량시스템(자동차공학실험)
ㆍCAD응용(CAD)
ㆍ재료역학/열역학/정역학(대학수학1,대학수학2,일반물리및실험(1),일반물리및실험(2))
ㆍ응용기계설계(재료역학, 응용재료역학, 기계설계)
ㆍ기계재료강도학(기계공작법)
ㆍ유체기계(유체역학, 응용유체역학)
ㆍ유압공학(유체역학, 응용유체역학)
ㆍ차량엔진공학(열역학, 응용열역학, 열전달)
ㆍ에너지 및 연소공학(열역학, 응용열역학, 열전달)
ㆍ공기조화 및 냉동(열역학, 응용열역학)
ㆍ차량샤시설계(정역학, 동역학)
ㆍ진동학(정역학, 동역학)
ㆍ로봇공학(정역학, 기계운동학, 메카트로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