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SCHOOL OF MECHANICAL AUTOMOTIVE AND CONVERGENCE ENGINEERING

전주대학교 기계자동차융합공학부

개설교과목 소개

기계자동차융합공학부 개설 교과목 현황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대학수학(2) (Calculus(2)) 본 과목은 수학교육 전공과목 중에서 기초 과목에 해당되는 과목으로써, 전공과목을 쉽게 이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과목이다. 학습내용은 평면 해석기하, 매개변수 방정식과 극좌표, 벡터 등이다.
일반물리 (General Physics) 물리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물리의 제반 현상을 탐구하여 그 원리를 이해한다.

과목명 소개
공업수학I (Engineering Mathematics(1)) 미분적분학을 기초로 한 각종 미분방정식의 해법에 초점을 맞추어 공학적으로 문제해결 및 모델링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상미분방정식의 해법에서 벡터해석까지를 학습한다.
동역학 (Dynamics) 운동의 원인이 되는 힘을 해석과정에서 고려하지 않고 기하학의 관점에서 다루는 운동학과 힘을 해석대상으로 취급하는 운동역학으로 분류된다. 이 교과목에서는 질점의 운동학과 운동역학 및 3차원 강체의 운동학과 운동역학을 설명한다.
열역학 (Thermodynamics) 열역학에서의 기본 개념 정의 및 연구대상 온도의 해석학적 의의와 열역학 제1,2법칙의 공식화와 상호관계의 수학적 의의와 법칙을 응용하여 열과 물체간의 관계, 그들 사이의 변환문제 등을 다루고 열기관 및 냉동기의 기본 사이클에 대해 습득한다.
유체역학 (Fluid Mechanics) 유체에 작용하는 힘과 변형률의 관계, 유체의 운동학으로부터 유체운동의 기술 및 해석방법 등의 유체역학 부문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개발하는 과목이다. 정수압, 질량 및 운동량의 보존법칙, 유체운동학에 대한 기본개념과 관류 및 덕트 유동에서의 마찰손실 등에 대한 응용개념을 취급한다.
재료역학 (Mechanics of Materials) 여러 가지 하중에 견딜 수 있는 여러 가지의 공학 구조물 및 각종 기계를 해석 및 설계하는 방법을 숙지시키며, 공학구조물의 설계에 대한 기본적인 응력해석법을 함양시킨다.
CAD (Computer Aided Design) 기계, 건축, 토목분야에서 컴퓨터를 이용하여 신속하고 정확하게 설계 제도하는 분야의 전문기술자로 활약할 수 있는 전문지식 및 활용 경험을 기른다.
공업수학(2) (Engineering Mathematics(2)) 미분방정식의 해법, 라플라스 변환, 복소변수 함수론, 그리고 푸리에 급수에 대해 배우는데 이 과목은 실제 전기기기에서 나타나는 수학적인 문제를 다룬다.
응용열역학 (Applied Thermodynamics) 열역학 제1,2법칙을 기초로하여 동력 및 냉동에 관한 응용사이클을 다루고 기체-증기 혼합물, 화학반응 및 연소에 관한 기본 이론을 공부하여 열역학적 응용시스템에 대한 해석과 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응용재료역학 (Applied Mechanics of Materials) 여러 가지 하중에 견딜 수 있는 여러 가지의 공학 구조물 및 각종 기계를 해석 및 설계하는 방법을 숙지시키며 공학구조물의 설계에 대한 기본적인 응력해석법을 함양시킨다.
정역학 (Statics) 힘의 벡타적 특성과 힘의 평형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정적인 문제에 대한 해석력과 분석력을 키우고, 일과 에너지에 대한 개념을 통해 안전성에 관한 이해를 입체적으로 강의한다.

과목명 소개
자동차공학및실험 (Automotive Engineering and lab) 자동차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현재 개발되고 있는 최신 기술들에 대해 이해하도록 학습한다. 특히 자동차의 핵심인 엔진, 전기장치, 동력전달장치, 조향, 현가장치 등 기술적인 내용에 관해 소개하며, 학습 및 실습을 한다.
CAD응용 (CAD Application) CATIA의 주요 기능 및 솔루션에 대하여 학습하며, 다양한 모델을 작성하여 그 모델의 운동성에 대해서 해석한다.
기계공학실험 (Experi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 기계가공,열 유체 및 재료분야에 대한 주요내용을 실험 및 실습을 통하여 기초실력을 배양함으로서 졸업 후 산업현장에서 쉽게 적응토록 함
기계설계 (Mechanical Design) 기계요소들을 적절히 조합하여 기계의 기능을 완수할 수 있도록 이론적으로 강구하고 설계 및 제작에 관한 문제점들을 다룬다.
기계운동학 (Machinery Dynamics) 기구의 동적인 힘을 다루기 위하여 매트릭스 방법에 의해 시스템의 운동방정식을 해석하며, 회전하는 기계와 링크장치의 균형, 내연기관, 캠과 종동절의 시스템 등을 대상으로 운동학을 다룬다.
생산자동화 (Automatic Manufacturing process) 본 강좌는 공작기계의 자동화의 실현을 위한 자동화생산 제조기술에 관해 학습한다. 이 과정에서는 생산자동화를 위한 G-code와 M-code의 활용기법을 학습하고, 생산제조기술을 자동화하기 위한 D/B의 활용법과 생산성향상을 위한 최적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수치해석 (Numerical Analysis)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수치해석 방법을 소개하며, 수학을 포함한 자연과학과 공학 등에서 사용되는 스플라인, 선형 및 비선형 방정식의 해법을 다룬다.
유압공학 (Oil Hydraulics) 압력유체에 의한 동력과 신호의 전달에 있어서 각 구성요소의 작동원리와 동적특성을 다룬다. 동력원인 유압모터의 구조 및 특성, 제어밸브의 구조와 특성 및 조작단의 종류 등을 학습하고 각 구성요소의 결합에 의하여 형성되는 유압회로에 대한 이해력을 키운다.
응용유체역학 (Applied Fluid Mechanics) 유체에 작용하는 힘과 변형률의 관계, 유체의 운동학으로부터 유체운동의 기술 및 해석방법 등의 유체역학 부문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개발하는 과목이다. 정수압, 질량 및 운동량의 보존법칙, 유체운동학에 대한 기본개념과 관류 및 덕트 유동에서의 마찰손실 등에 대한 응용개념을 취급한다.
제어공학 (Control Engineering) 제어이론을 적용하여 과도상태, 정상상태, 근궤적법, 주파수 응답, 제어계 보상, 비선형 효과 등을 취급하여 제어계의 해석 및 설계와 동적계의 모델화를 행할 수 있는 기초를 수립한다.
진동학 (Mechanical Vibration) 기계의 각종 운동 부분 및 구조 부분에서 진동 발생 원인과 그 영향 그리고 진동제어 대책 등에 관한 해석방법을 1자유도, 2자유도의 간단한 진동 구조에 일반 진동 이론을 적용시키는 방법을 강의한다.
프로그래밍언어 (Programming Languages) 컴퓨터 프로그램이 사용되는 분야별 프로그래밍 목적, 절ㅇ차, 개발과정 등의 개괄적인 이해와 어셈블리어, BASIC, FORTRAN, C, C++, Visual Programming등의 용도별 특징을 살펴보고 Visual-Basic 및 Visual-C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문법과 프로그램 개발 도구 사용법의 기초를 가르친다.

과목명 소개
기계공작법 (Manufacturing Process) 다양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방법, 즉 주조, 소성가공, 기계가공, 특수가공 등의 기본원리와 가공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험/실습을 통해 가공분야의 실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기초부터 응용까지 폭넓게 학습한다.
메카트로닉스 (Mechatronics) 기계시스템의 자동화에 필수적인 디지털 및 아날로그 회로를 다룰 수 있는 기본지식을 제공하여 메카트로닉스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을 교육한다.
에너지및연소공학 (Thermal and Combustion Engineering) 열역학, 유체역학, 열전달의 원리를 바탕으로 각종 열에너지 변환 및 이용시스템에 대하여 기본적인 개념과 설계 능력을 배양시킨다. 그리고 열에너지에 이용되고 있는 각종 연료의 연소방법 및 연소생성물에 대하여 기본이론과 활용사례를 학습한다.
열전달 (Heat Transfer) 전도, 대류 및 복사의 세 가지 열전달 모드에 대하여 정상상태 및 과도 상태시의 열전달율, 온도분포, 열유속분포 등 각종 공학적 문제에 대하여 학습한다. 에너지 방정식을 해석하는 다양한 방법론을 통하여 열전달 현상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유체기계 (Turbomachinery) 유체기계는 유체에너지와 기계적 에너지와의 에너지 변환기로서 원동기와 피동기로 구분된다. 유체기계의 일반원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유체기계의 일반적인 특성을 학습함으로서 현장에서 필요한 응용력을 습득하고자 한다.
전기자동차 (Electric vehicle) 첨단 자동차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 방향과 현황을 소개한다. 친환경 자동차, IT 기반 지능형 자동차 및 IT 기반 자율주행자동차의 세 가지 관점에서 미래형 자동차를 소개하며 전기자동차의 전반적인 기술을 배운다
차량제어공학 (Vehicle Control Engineering) 차량 제어 장치의 운용 · 통제 · 관리와 전력 및 데이터 버스 제어, 자체 고장 진단 기능 개발에 관한 기술. 하부 기술로 운용 소프트웨어 설계 기술, 고속 디지털 데이터 버스 제어 기술, 체계 전력 제어 기술, 고장 진단 체계 설계 기술 등을 학습하며 특히 자율주행의 핵심기술인 고속도로 주행 지원 시스템(HDA)을 비롯해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AEB),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LDWS) 등의 내용을 배운다.
친환경엔진공학 (Eco-friendly Engine Engineering) 열역학을 바탕으로 하는 동력발생장치로서 가솔린엔진, 디젤엔진의 작동원리, 연소특성, 연료특성, 설계이론, 성능해석 방법 등을 배우며, 특히 배기오염물질 배출을 비롯하여 각종 동력발생장치의 이론과 그 응용에 주안점을 두어 강의한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전공교과에서 익힌 지식을 바탕으로 제품의 구상, 설계와 모델링에서 시제품제작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과정을 수행하여 현장 적응력을 키우는 창의적인 공학설계를 위한 교과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