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전주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전공교과소개

문헌정보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4차산업혁명과도서관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Library)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다양한 기술 혁신 및 보다 지능화된 사회로의 변화 양상을 개괄한다. 이를 통해 변화하는 도서관의 역할 및 서비스,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발전방향을 이해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의 급변하는 정보환경 속에서 정보전문가로서 가져야 할 사명과 과제를 고찰할 기회를 갖는다.
정보커뮤니케이션론 (Understnading the Communication) 정보의 활용과 정보 자료의 문헌정보학적 수용범위와 이론에 대해 체계적으로 교육한다.
문헌정보학개론 (Introduction to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문헌정보학의 입문과정으로서 그 의의와 역사적 배경을 고찰하고, 문헌정보학을 구성하는 각 교과목에 대한 개략적인 개요와 그 체계를 이해한다.
영어자료읽기 (Reading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Literature) 독서력의 발달에 따른 도서관 그리고 정보 과학 문학, 읽기를 영어로 소개하고 독해하며 영문자료관리에 적용하기 위한 교육이다.

과목명 소개
도서관경영론 (Library Management) 각 도서관과 자료센터의 조직관리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경영이론과 경영학, 행정학 등 관련학문에서 적용된 이론 교육이다.
목록학 (Introdution to Cataloging) 정보자료의 검색을 위한 목록이론과 목록기술법, 표목선정 및 편성방법, MARC의 적용 교육이다.
분류학 (introdution to classification) 정보자료의 체계적인 조직에 관한 원리, 역사와 세계주요 분류체계를 알아보고 KDC, DDC, LC를 통해 실제 분류연습을 중점으로 실습하는 실용교육이다.
빅데이터와도서관 (Big data and Library) 본 과목에서는 빅데이터의 개념, 기술, 유용성, 빅데이터 기반의 경영 환경 개선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구체적으로는 도서관 빅데이터를 적용한 실제 사례에 대한 학습을 통해 새로운 도서관 운영의 의미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정보봉사론 (Information Sources and Services) 도서관 업무에서 참고업무 의의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각 유형의 참고질문, 이용자들을 구분하여 그에 적합한 효과적인 봉사유형 및 실행방법의 파악할 수 있는 참고사서양성교육이다.
정보자원의탐색과이해 (Understading and Searching Information Resoures) 다양한 정보자원의 유형 및 특징을 이해하고,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통한 정보자원의 조사방법을 학습한다.
정보문화사 (History of information culture) 정보문화의 역사는 인간의 정보행위 즉, 자료를 보존하고 축척하며, 저장하는 도서관을 역사적으로 해설하고, 정보와 콘텐츠의 발달을 인류문명사적으로 조사하고 이해하는 교과목이다.
정보와지적재산 (Information and Copyright) 저작권 기초이론과 도서관상호협력에 따른 문제점 등 지적재산과 도서관의 관계를 교육
정보학개론 (Introduction to Information science) 정보학은 정보의 속성과 형태, 정보의 흐름을 지배하는 요인 및 최적의 접근성과 이용성을 가지도록 가공처리하는 수단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최근의 정보통신기술 급격한 발전과 더불어 도서관 환경에 응용되는 매우 중요한 교과목이다.
학교도서관운영 (School Library Operation) 학교도서관 운영의 주요 요소인 자료, 시설, 비품의 운영 기법은 물론 도서관의 이용자 서비스와 교육 등에 대하여 배운다.

과목명 소개
디지털도서관 (Digital Library) 도서관 업무의 자동화 방법, 네트워크, 도서관 업무시스템분석을 통한 전산화 방안을 습득하는 교육을 실시하여 실무에 즉각 적용하기위한 교육이다.
정보검색 (Information Storage & Retrieval) 정보관리자로서 정보검색시스템에 관한 이론과 실제 검색 기법을 교육하여 도서관 정보자료에 적합한 검색시스템 설계 및 구현에 대해 살펴보고 실무에 적용하도록 교육한다.
MARC와RDA (MARC and RDA) 메타정보 구축을 위하여 MARC과 RDA기술규칙을 학습한다.
공공도서관운영론 (Public Library Management) 공공도서관경영의 일반적인 개념과 구조, 지역주민을 위한 정보서비스 활동 추의, 공공도서관 조직 및 직원, 장서의 특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 교육 및 문화프로그램의 기획과 운영에 대한 주제들을 다룬다.
데이터베이스구축실습 (Consturction on Database) 데이터베이스의 기본적 개념과 구조, 모델링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Microsoft Access를 활용하여 하나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프로젝트를 완성한다.
도서관법의이해 (Introduction to Library Law) 도서관법은 도서관을 운영하는 중요한 기준으로서 각종 도서관의 인력, 자료, 시설기준 뿐만 아니라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 작은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의 업무 등의 규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인문사회과학서지 (The Bibliography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인문과학 및 사회과학분야의 정보원과 각종 서지에 대하여 포괄적으로 탐색한다.
장서관리론 (Collection Management) 장서관리에 대한 제반 지식과 전자자원에 대한 개발 전략을 학습한다.
정보데이터분석실습 (Data processing and Analysis)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기초적인 정보수집 및 분석의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가장 널리 이용되는 통계패키지인 SPSS를 활용한 실습을 통해 다양한 데이터 분석 기법을 습득하고 적용할 수 있다.

과목명 소개
기록관리론 (Records management and archives) 기록관리에 대한 기본 개념 및 국내외 사례를 살펴보며, 기록관리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기록관리의 핵심 영역인 수집, 선별, 평가, 정리기술 및 기록정보서비스, 기록전문가, 디지털 보존 등에 관한 기본내용을 학습한다.
도서관기획론 (The theory of Library Planning) 도서관의 종합계획 수립과 평가, 도서관 업무의 설계 및 실행과 관련된 모든 프로세스를 다룬다.
독서교육 (Reading Instruction) 여러 유형의 독서활동을 개관하고, 각 목적과 독서자 수준에 맞는 도서방법에 접근하며, 독서요법과 독서영역에 대해 다룸
메타데이터구축실습 (Construction of Meta Information) MARC 및 KCR 규칙을 활용하여 메타정보를 구축하는 교육을 수행한다
사서실무세미나 (Library Practice Seminar) LOD, XML 관련 정보기관 및 도서관에 현장실무자로서의 실습을 수행한다.
자료조직론 (Materials Organization) 도서관자료조직과 관련된 분류 및 목록의 이론을 보다 깊이 다루는 심화과정으로, 분류와 목록의 역사와 발전과 제규정과 규칙 등을 구체적으로 익혀 도서관 자료의 조직능력을 배양한다.
자연과학서지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Sources) 자연과학 및 공학분야 문헌의 특성과 서지통정, 정보원 안내 교육
정보이용자론 (Information user studies) 다양한 정보환경 속에서 정보이용자가 행하는 정보추구 및 이용행태, 정보이용에 대한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정보이용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효과적인 정보서비스 설계에 적용시킬 수 있는 실제적 능력을 배양한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산업현장에서 부딪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특정 과업을 설계하고 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