ㅊ | ㅊ | 2019학년도 선후배 간 정규교과 학습모임 계획(안) | | |
1. 목적 가. 선후배 간 학습공동체를 형성하여 해당 교과목에 대한 심화 및 재학습 나. 선후배 간 능동적인 학습문화를 조성하고 학문적 유대감 형성 다. 학생들 간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과 리더십 함양 2. 프로그램명: 선후배 간 정규교과 학습모임 3. 참여대상: 재학생 전체 4. 운영기간: 2019학년도 1, 2학기 1. 신청방법 가. 해당 수강 과목을 대상으로 튜터(Tutor)와 튜티(Tutee)를 구성하여 신청 튜터 | ∘ 해당 교과목을 기 수강한 자로서 학과에서 추천한 자 ∘ 해당 교과목 A+학점 취득자 | 튜티 | ∘ 해당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부재학생 ∘ 복학생, 편입생이 포함된 팀에게 선정 시 가산점수 부여 |
나. 신청기간: 2019. 4. 1.(월)~4. 4.(목) 다. 팀 선정 발표: 4. 5.(금) 라. 학습모임 운영: 4. 8.(월)~6. 14.(금), 2학기 운영일정은 추후 정함 마. 제출서류: 아래 서류를 모두 작성하여 제출 1) [별첨 1] 튜터 참가신청서 1부 2) [별첨 2] 튜티 참가신청서 1부 3) [별첨 3] 학습계획서 1부 4) [별첨 4] 학습모임 운영 규칙 1부 5) [별첨 5] 개인정보 수집․제공 동의서 1부 – 튜터만 해당 바. 제출방법: 각 학과 담당 조교에게 제출 2. 튜터, 튜티 역할 및 지원 사항 구분 | 튜터(Tutor) | 튜티(Tutee) | 팀 구성 | ∘ 학부 재학생 2~4학년 1명 - 8학기 이내 이수자 - 직전학기 평균평점 2.5이상인 자 - 해당학기 12학점 이상 신청자 | ∘ 학부 재학생 3~8명 | 학습 과목 | ∘ 기 수강 과목 이수 | ∘ 해당학기 수강 과목(동일 분반) | 보고서작성 | ∘ [별첨 6] 주별 학습보고서 작성 및 제출 ∘ [별첨 7] 최종보고서 작성 및 제출 ∘ [별첨 8] 소감문 제출 | ∘ [별첨 8] 소감문 제출 | 활동 | ∘ [별첨 3] 학습계획서 작성 ∘ 튜터 오리엔테이션 참석 ∘ 튜티 관리 ∘ 학습모임 장소 결정 및 통지 | ∘ 오리엔테이션 참석 ∘ 학습활동 장소 결정 ∘ 학습활동 참여 | 지원 사항 | ∘ 튜터 장학금 지급 | ∘ 활동장학금 사용 |
3. 활동장학금 및 장학금 지급절차 구분 | 지급기준 | 제출서류 | ∘ [별첨 5] 개인정보 수집․제공 동의서(최초 제출) | 활동장학금 | ∘ 중간고사 전 2주차 [별첨 6] 주차별 학습보고서 제출 확인 후 활동장학금 20만원 지급 ※ 활동장학금 사용 지침 - 활동장학금은 학습활동 목적에 부합하게 사용 ex) 도서, 복사 등 - 간식비 지출은 가능하나 1회 6만원 미만으로 사용하며, 캠퍼스 내 혹은 효자동 일대에서 사용하여야 함(21:00 이전 지출) - 이외 지출 금지 사항 ① 교통비(주유비, 버스비, 택시비) ② 입장료(수목원, 놀이공원 등) | 튜터장학금 | ∘ 총 6회 이상 [별첨 6] 주차별 학습보고서 및 [별첨 7] 최종 보고서, [별첨 8] 소감문 제출 |
4. 세부일정 추진단계 | 일정 | 추진내용 | 홍보 | 3. 25.(월)~4. 4.(목) | ∘ 프로그램 안내 및 접수 | 참여자 선정 | 4. 5.(금) | ∘ 심사기준에 따라 선정 및 발표 | 오리엔테이션 | 4. 8.(월)~4. 12.(금) | ∘ 학습모임 활동 방법 및 지원사항 안내 (각 학과 자체 진행) ∘ onSTAR 등록(튜터, 튜티 각 유형에 맞게 등록) | 학습모임 활동 | 4. 8.(월)~6. 14.(금) | ∘ 총 6회 이상, 회당 2시간 이상(총 12시간 이상) ∘ 주차별 학습보고서 제출 | 최종보고서 제출 | 6. 14.(금) | ∘ [별첨 7] 최종보고서, [별첨 8] 소감문 제출 ∘ 만족도 설문조사(onSTAR) | 튜터 장학금 지급 | 7월 중 | ∘ 튜터 장학금 지급 |
5. 성과분석 구분 | 측정영역 | 분석방법 | 정량 평가 | ∘ 튜터: 만족도(onSTAR) ∘ 튜티: 만족도(onSTAR), 학업성취도(4.5) | | 정성 평가 | ∘ [별첨 6] 최종보고서, [별첨 7] 소감문 분석 ∘ 우수사례팀 면담 | 내용분석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