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IVISION OF KOREAN LANGUAGE, LITERATURE AND CREATIVE WRITING

전주대학교 한국어문학창작학부

웹문예창작 전공

웹문예창작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한국어문학창작학부 제공

1학기
과목명 소개
한국어문학과고전읽기 고전으로 평가받는 문학 작품을 선별하여 꼼꼼하게 읽음으로써, 고전의 깊이를 체감하고 그 의미를 음미한다.
문예창작기초 시, 소설, 동화, 시나리오 등 다양한 문예창작을 위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기 위한 강좌이다.
2학기
과목명 소개
한국문학의이해 한국문학작품을 통한 한국문화의 이해를 도모한다. 대표적인 한국문학 작품을 해석하고 감상함으로써 문학작품에 반영된 한국인의 정서와 문화를 이해한다.
언어학개론 언어의 보편적 특성을 이해한다. 언어습득에 나타나는 보편적 특성과 인간 언어에만 나타나는 고유한 특징을 살핀다. 그리고 여러 언어에 두루 나타나는 보편문법적 특성이 무엇인지를 살펴봄으로써 언어에 대한 본질적 이해를 모색한다.
한국어문학과디지털리터러시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플랫폼이 활용되는 현대 사회에서 정확한 정보를 찾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해내는 능력을 키운다.
문학유산답사Ⅰ 문학 유산이 남아 있는 현장을 답사하고 이야기문화원형에 대한 채록과 생애사 구술, 스토리텔링 창작 실습을 진행함으로써 디지털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 스토리텔러로서의 현장감각을 익힌다.
1학기
과목명 소개
소설창작기초 이 과목은 소설 작가로서의 기초적인 기술과 스토리텔링 원리를 학습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학생들은 소설의 다양한 요소와 창작 과정을 이해하고, 자신의 창작 아이디어를 소설로 구현하는 방법을 익히며, 창작 역량을 발전시킵니다.
국문학사 국문학의 기원에서 조선 말까지 한국문학을 고전문학이라 한다. 고전문학은 중국문학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관점에서 고전문학의 총체적인 흐름을 파악한다. 국문학의 장르적 전개와 장르별 개별 작품들의 역사적 의미와 전개를 살펴본다.
시창작기초 이 과목은 시 작가로서의 기초적인 기술과 시적 표현력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둡니다. 학생들은 시의 다양한 형식과 테크닉을 학습하고,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시로 표현하는 방법을 연마합니다. 시의 미학과 창작 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시의 특성과 장르적 특징을 탐구합니다.
인문고전산책 이 과목은 인문학 분야에서 중요한 고전적인 문헌들을 선별하여 원문을 읽고 해석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문화와 역사적 배경을 가진 고전문헌들을 읽으며, 인문학적 사고와 문학적 감성을 키우고 깊이 있는 문학적 토의를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인간의 삶과 사회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문학적 소양을 배양하게 됩니다.
대중문학의이해 이 과목은 대중문학의 특징과 역사, 현상과 의미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대중문학은 대중적인 매체를 통해 널리 소비되는 문학으로, 대중의 취향과 욕구를 반영하고 대중과의 상호작용을 중시합니다. 이 과목은 학생들이 대중문학의 다양한 장르와 흐름을 파악하고, 대중문학의 사회적, 문화적 의의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스토리텔링연습 이 과목은 학생들이 다양한 형식과 장르의 스토리를 창작하고 표현하는데 초점을 둡니다. 학생들은 스토리텔링의 기술과 원리를 학습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상하여 효과적인 스토리로 발전시키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또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자신의 스토리를 표현하고 발표하는 연습을 합니다.
신화와상상력 이 과목은 학생들이 다양한 형식과 장르의 스토리를 창작하고 표현하는데 초점을 둡니다. 학생들은 스토리텔링의 기술과 원리를 학습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상하여 효과적인 스토리로 발전시키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또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자신의 스토리를 표현하고 발표하는 연습을 합니다.
2학기
과목명 소개
소설창작심화 이 과목은 소설 창작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소설 작품을 더욱 깊이 있게 창작하고 개발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소설 창작에 필요한 고급 기법과 이론을 학습하며, 자신만의 창작 스타일을 발전시키고 완성도 높은 소설 작품을 완성합니다.
시창작심화 이 과목은 시 작품을 더욱 깊이 있게 창작하고 개발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고급 창작 과목입니다. 학생들은 시적 기법과 표현력을 발전시키며, 자유로운 시 창작을 통해 독창적이고 풍부한 시 작품을 완성합니다.
웹시나리오작법 웹시나리오의 장르와 특성을 이해하고 실제 창작에 필요한 작법을 습득한다.
한국현대문학비평 현대 비평의 기본 개념을 고찰하고 현대 비평 이론의 준거와 체계를 파악함으로써 이론적 지식에 기반을 두고 한국 현대 문학 작품을 비평하며 비평 능력을 배양한다.
고전서사의세계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고전적인 서사문학들에 대한 이해와 해석 능력을 배양합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고전문학 작품들을 탐구하고, 문학의 전통과 역사를 이해하며, 서사적 요소와 구조를 분석하여 고전 서사의 세계를 깊이 있게 탐구하게 됩니다.
인문콘텐츠의이해와활용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인문학적 콘텐츠의 특성과 활용 방법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인문학적 지식과 요소를 창작과 홍보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배우며, 인문적 영감을 받아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어내는 기술을 개발합니다.
문학유산답사(2) 문학 유산이 남아 있는 현장을 답사하고 이야기문화원형에 대한 채록과 생애사 구술, 스토리텔링 창작 실습을 진행함으로써 디지털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 스토리텔러로서의 현장감각을 익힌다.
1학기
과목명 소개
게임스토리텔링실습 이 과목은 게임 개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게임스토리텔링에 초점을 맞추어 학생들에게 실제 게임 스토리 창작과 표현 능력을 연마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게임 장르와 플랫폼을 고려하여 흥미로운 스토리를 개발하고, 이를 게임에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콘텐츠산업과스토리텔링 이 과목은 콘텐츠산업에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과 역할에 초점을 맞추어 학생들에게 다양한 콘텐츠 분야에서의 스토리텔링 기술과 전략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영화, 드라마, 웹툰, 소설,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 형식에서의 스토리텔링 기법을 분석하고, 자신의 창작 작품을 구상하여 콘텐츠 산업에서 성공적인 스토리텔링을 실현하는 방법을 연습합니다.
미디어와스토리텔링 본 과목을 통해 수강생은 미디어의 발전과 스토리텔링의 변화를 공시적, 통시적으로 이해한다.
웹스토리텔링창작실습 이 과목은 웹 기반 환경에서의 스토리텔링과 창작에 초점을 맞추어 학생들에게 웹스토리텔링의 기술과 표현 능력을 실전적으로 연마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형식의 웹 콘텐츠를 활용하여 흥미로운 스토리를 구성하고, 웹 디자인과 기술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웹스토리텔링 작품을 만들어냅니다.
디지털출판과1인창작자 이 과목은 디지털 시대에 발맞추어 콘텐츠를 창작하고 출판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학생들에게 디지털 출판과 1인창작의 기술과 전략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디지털 출판의 다양한 플랫폼과 도구를 활용하여 자신의 창작물을 출판하고 홍보하는 방법을 연습합니다.
문화콘텐츠창작소재개발론 이 과목은 다양한 문화적 소재와 주제를 발굴하고 창작물로 개발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기법에 대해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문화 콘텐츠의 창작과 발전에 필요한 소재 개발과 아이디어 구상을 연마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기 위한 기반을 다집니다.
현대시의이해 한국 현대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주요 작품과 작가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들 작품을 현대사회와 문학사적인 관점에서 이해한다. 아울러 시 창작에 대한 이론강의와 습작을 통하여 시인으로 등단할 수 있는 기회를 강구한다.
2학기
과목명 소개
웹스토리텔링창작워크샵 개인 창작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웹시나리오 공모전에 응모하고 창작 경험을 쌓는다.
웹소설비평실습 이 과목은 웹소설 비평의 기술과 방법을 학습하고, 다양한 웹소설 작품을 분석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웹소설 비평가로서 필요한 평가 능력을 강화하고, 문학적 관점에서 웹소설 작품들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기술을 개발합니다.
스토리텔링분석론 이 과목은 다양한 매체와 장르에서 사용되는 스토리텔링의 원리와 기법을 학습하고, 문학 작품,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웹 콘텐츠 등 다양한 작품을 분석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스토리텔링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고, 작품들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강화합니다.
IP와디지털저작권의이해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지식재산권(IP)과 디지털저작권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창작물과 지적재산의 보호, 디지털 환경에서의 저작권 문제, 저작권 침해 방지 및 대응책 등에 대해 배우며, 디지털 시대의 저작권 관련 이슈를 다루는 능력을 개발합니다.
트랜스미디어스토리텔링연습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실제 창작을 위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매체와 플랫폼을 활용하여 스토리를 전개하는 방법을 배우고,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문학유산답사(3) 문학 유산이 남아 있는 현장을 답사하고 이야기문화원형에 대한 채록과 생애사 구술, 스토리텔링 창작 실습을 진행함으로써 디지털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 스토리텔러로서의 현장감각을 익힌다.
1학기
과목명 소개
콘텐츠기획론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한 콘텐츠 기획의 변화를 이해하고, 실제 사례 분석과 개인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콘텐츠 기획에 대한 실무 역량을 배양한다
웹스토리공모전실습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웹스토리 공모전에 참가하여 웹 기반 스토리텔링 작품을 제작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웹스토리텔링의 기술과 창작력을 발휘하여 공모전에 출품할 작품을 기획하고 제작하며, 실제 공모전 참가와 평가 과정을 경험합니다.
개인창작프로젝트 이 과목은 4학년 학생들에게 자유로운 주제와 형식으로 창작물을 기획하고 실제로 작품을 완성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창작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고 발표하며, 동료들과의 피드백과 함께 자신의 창작을 성장시키는 기회를 가집니다.
2학기
과목명 소개
문예창작심화 논리적인 글쓰기 훈련을 통해 논술지도를 할 수 있는 교육적 역량을 강화한다.
콘텐츠기획팀프로젝트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콘텐츠기획을 팀 프로젝트를 통해 실습해봄으로써 현장감각을 익히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체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