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이기훈교수

.

마케팅자료분석

학부_마케팅자료분석 게시글의 상세 화면
마케팅자료분석 수강생께
작성일: 2013-02-27 조회수: 283 작성자: 이기훈

안녕하세요 수강생 여러분,

이미 마케팅 조사와 실습을 들은 학생들은 아시겠지만 이 수업은 재미있습니다. ^^

기업체가 원하는 소비자 조사를 토대로 기업체가 향후 지양해야 할 맥락을 짚어주는 것이 이번 수업의 목표이니까요. 자료를 근거로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직관과 지식을 총 동원하여 마케팅분석보고서를 작성하여 기업체 대표에게 정보와 통찰력(insight)을 제공하는 여러분 자신의 학기말 모습을 상상해주시기 바랍니다. 생각만 해도 뿌듯할 것입니다.


이 수업은 커뮤니케이션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과목의 특성상 학생들의 기초지식이 천차만별이라 서로가 보완하고 협조하면서 과제를 수행하여야 하고 교수에게 개인적으로 질문하는 경우도 자주 발생할 것입니다. SPSS와 통계학에 생소하기 때문에 이 수업의 수강변경을 고려하실 필요는 없지만 나는 태생적으로 고독을 즐기며 남들과 소통하기를 꺼리는 특성을 가졌다면 수강취소가 필수입니다. 요약하면 본 수업을 통해 현대 직장인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인성과 커뮤니케이션 능력까지도 자연스럽게 습득하시게 될 것입니다.


이 수업은 현장실무형 수업입니다. 대부분 강의실 강의 및 전산실습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론적 내용이 많지만 우리가 다루는 문제가 실제상황에서 얻게 된 실제자료이고 이 자료와 연관된 기업체 대표와 면담도 가능하기 때문에 단순한 자료분석의 차원이 아니고 기업경영의 애로와 문제해결능력 등, 기업경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많은 상황에 대하여 간접체험하시게 될 것입니다. 이는 여러분이 향후 기업에 취업할 때(면접시험부터), 창업할 때, 경영할 때, 기타 세상을 살아감에 있어 큰 보탬이 될 것입니다.


이 수업에서는 SPSS라는 경영분석 패키지를 사용합니다. SPSS는 경영학을 전공한 학생이라면 당연히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여러분 선배중에 SPSS를 다룰 줄 아는 사실 때문에 취업되거나 직장에서 인정받는 경우가 자주 있어왔습니다. 전산이라는 것은 배우기도 쉽지만 잊어버리기도 쉬운 특성을 갖고 있어 지난 학기에 SPSS 수업을 들은 학생들에게는 평생 사용가능한 툴로 만드는 한학기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과목은 4학년 과목이고 ‘통계학’, ‘마케팅조사와 실습’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이 들으면 좀 수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시간에 기초부터 다시 교육하기 때문에 선수과목에 대한 부담을 갖지 않아도 됩니다.


강의실에서 보기로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