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주얼

개교 60주년 기념사

  • 등록일 : 2024-04-23
  • 조회수 : 235
  • 작성자 : 대학신문사

 개교 60주년 기념사.JPG

[인터넷 전주대신문, 업로드일: 2024년 4월 24일(수)]


개교 60주년 기념사


 사랑하는 전주대학교 가족 여러분! 총장 박진배입니다.

 올해는 전주대학교가 개교 60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입니다. 먼저 이곳을 터전으로 삼아 학교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 아낌없는 사랑을 베풀어 주시고, 헌신해 주신 모든 분들께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우리 전주대학교는 ‘기독교 정신의 구현’을 건학 이념으로 1964년에 설립되어, 진리·평화·자유의 교시와 영성·인성·지성의 전인교육을 바탕으로 학문과 교육의 실용화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적 실용인재를 양성하여 왔습니다.

 60년 동안 우리 대학의 대내외적 위상은 눈부시게 높아졌습니다. 교육과 연구는 물론 인프라 구축과 함께 양적 질적 성장을 이루어 냈습니다. 국고 사업과 교육부 평가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대학 혁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2008년부터 13년 연속으로 고교교육 기여대학 사업에 선정되었고, 2015년부터 3차례에 걸쳐 진행된 정부의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서 3회 연속 ‘최우수’ 평가를 받았습니다. 2014년에는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사업과 지방대학특성화 사업(CK-1), 지역선도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되고 2018년에는 인문한국플러스(HK+), 2019년에는 대학혁신지원사업에도 선정되었습니다.

 최근 우리 대학의 활약은 여러분도 실감하고 있을 것입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1유형, 3유형)에서 모두 최고의 등급을 받음으로써(1유형 S등급, 3유형 A등급) 총 사업비 약 160억 원 규모의 국고를 지원받는 큰 성과를 올렸고,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에서 호남제주권 유일하게 ‘고도화형’, ‘광역형’에 모두 선정되는 등 우리 대학은 구성원들의 꾸준한 노력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지난 60주년을 넘어 100년을 향한 혁신을 위해 새로운 도약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 JJ VISION 2030을 통해, 우리 대학의 새로운 비전을 ‘학생성공과 미래가치를 실현하는 글로컬 대학’으로 수립하였습니다. 우리들은 새로운 핵심 가치, ‘적성과 실용’, ‘창의와 혁신’, ‘소통과 상생’을 실현함으로써 학생성공과 미래가치를 창출하여 지역거점사립대 1위, 기독교 명문사학, 전북도민에게 사랑받고 지역주민이 자랑스러워하는 대학으로 발돋움하고자 합니다.

 저는 총장으로서, 학생이 성공하는 대학, 지역사회를 혁신하는 대학, 미래사회 인력을 양성하는 대학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제게 주어진 소명을 다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그래왔듯 진리와 자유, 평화의 정신을 품고 한 시대를 걸쳐 천천히, 오래도록 지역과 함께 해왔던 우리의 이야기는 이제 세계로 이어질 것입니다.

 긴 세월 써내려 온 역사의 오랜 가르침을 기억하며 좀처럼 바래지 않는 빛들로 걸어온 60년, 그리고 세계로 도약하여 더 깊게 더 넓게 세계로 나아갈 100년 후 우리 대학의 미래도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갈 것입니다. 전주대학교라는 배가 올바른 목적지로 항해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 다 함께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모아 주시기를 소망합니다. 밤하늘의 별처럼 변치 않는 마음으로 우리를 고스란히 드러내는 빛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지역과 60년, 세계로 100년

전주대학교 총장 박진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