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ONJU UNIVERSITY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닫기

학교안내

서브비주얼

JJ뉴스

경영대학, 금융보험학과 학생들 한국금융소비자학회 금융소비자연구(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에 학술논문 게재

  • 등록일 : 2023-01-11
  • 조회수 : 207
  • 작성자 : 대외협력홍보실

 사잔) 전주대 재학생 금융소비자연구 논문 게재2.jpg

전주대 금융보험학과 학생들, 

한국금융소비자학회 금융소비자연구(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에 학술논문 게재 


 전주대학교(총장 박진배) 금융보험학과 선정안, 양주안나, 이윤상, 조하진 학생은 한국금융소비자학회 금융소비자연구 제12권 제3호(2022년 12월 30일 발행)에 학술논문을 게재하였다.


 한국금융소비자학회는 한국의 금융시장 및 산업에서 금융소비자 문제를 객관적·중립적으로 연구하는 학회로 매년 4월, 8월, 12월 말 3차례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인 금융소비자연구를 발행한다. 최근 발행된 금융소비자연구 제12권 제3호에 전주대학교 금융보험학과 학생들은 ‘보험회사 ESG 활동이 소비자 만족도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투고하였고, 심사위원들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논문을 게재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2022년 전국 대학 보험관련학과 연합학술회에서 우수상 받은 발표 논문을 수정⋅보완한 것으로, 최근 사회적 이슈가 큰 기업의 ESG 경영 활동과 그 효과를 보험회사와 대학생을 중심으로 사례연구와 실증연구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보험사의 ESG 경영활동은 보험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것을 밝혔으며, 이를 통해 보험회사의 ESG 경영 실천과 더불어 소비자들이 더욱 쉽게 보험회사 ESG 활동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을 지도한 이현복 교수는 “전공 분야에 대한 뛰어난 열정과 탐구 의지로 금융보험학과 재학생들과 함께 노력한 결과, 학문적으로도 의의가 높고, 실무적으로도 가치 있는 연구 결과를 도출하게 되어 자랑스럽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또한, 선정안, 양주안나, 이윤상, 조하진 학생은 “명성 높은 금융소비자연구라는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게 되어 재학 중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게 되어서 매우 기쁘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한편, 전주대학교 금융보험학과는 금융⋅보험과 관련된 다양한 학술대회 및 공모전 등에 참석하여 재학생들의 대내외 학술 활동을 장려하고 있으며,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 취득 등에도 매진(매년 전국 손해사정사 합격률 전국 1위)하여 높은 취업률을 기록해 가고 있다.



위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사용자 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