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ONJU UNIVERSITY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닫기

커뮤니티

서브비주얼

전주대 소식

‘등록금, 취업 고민 해결!’ 전주대, 취업연계형 특성화과정 운영

  • 등록일 : 2020-06-18
  • 조회수 : 545
  • 작성자 : 대외협력홍보실

 ‘등록금, 취업 고민 해결!’ 전주대, 취업연계형 특성화과정 운영1.jpg

등록금, 취업 고민 해결!’ 전주대, 취업연계형 특성화과정 운영

- 전라북도 주력 기계부품산업 발달을 위한 스마트지능형기계부품 전문인력 양성 - 

- 2020년 지능형기계부품 학사과정 1기 졸업생 취업률 100% - 


전주대(총장 이호인)는 전라북도와 전북테크노파크가 지원하는 취업연계형 특성화과정, ‘지능형기계부품 학사과정’을 2018년 개설하여 3년째 운영하고 있다. 올해 1기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졸업생 100%가 취업에 성공했다. 


전주대 산업공학과(학과장 정호연)가 운영하는 ‘지능형기계부품 학사과정’(총괄책임 이충호)은 3,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참여 학생은 매년 70~100% 상당의 장학금과 학업장려금을 지원받는다. 지능형(스마트)기계부품 분야 전문 교육을 받고 졸업 후에는 전라북도 내 유망기업에 취직할 수 있는 혜택까지 누리게 된다. 


전주대 ‘지능형기계부품 학사과정’은 전라북도의 주력산업인 기계부품산업에 첨단산업을 융합하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4차산업혁명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이를 위해 △ ICBM 융합농기계, △ 지능형건설기계부품 △ 스마트팩토리형 제조공정의 세 가지 전문 트랙으로 인재를 육성하고 있으며, 사물인터넷 응용, 통계적 품질 관리 등의 과목을 신설하고 한국생산기술원, 한국건설기계연구과 협약을 통해 기업·현장 맞춤형 실무중심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과정의 50% 이상이 실습으로 진행되는데 참여기업 현장실습과 개인·팀 단위 프로젝트를 통해 기업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문제해결 능력과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전공심화교육, 솔리드웍스(파트, 어셈블리, BOM작성, PDM과정), Geomagic Design X 활용 역설계, 파이썬, 리커다인 등 전공 관련 자격증을 취득도 지원한다. 


현장의 문화와 환경을 경험하기 위해 국내외 현장학습도 진행된다. 2018년과 2019년에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포스코 등 국내 대기업들을 대상으로 현장학습을 진행하였고, 2018년 전북지역의 LS엠트론과 협력기업인 일본 미쯔비시중공업과 전주대의 자매대학인 일본 돗토리대학, 2019년에는 독일의 벤츠, 포르쉐, 폭스바겐, 후프(Huf) 기업 등을 방문했다. 


지속적인 기업연계 과정, 실무중심의 교육과정 구축을 위해 분기별로는 산학연관 운영위원회 회의와 산학연네트워킹을 진행하여 산학협력사업을 추진한다. 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는 교육과정과 취업연계 활동을 수행하고, 진도 점검, 지표관리를 통해서 지역 기관 및 기업과 함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기업, 연구소들과 꾸준한 네트워킹을 통해서는 공동기술을 지원하고, 협력시스템을 구축하여 학생들의 실무능력 배양에 힘쓰고 있다. 


총괄책임 이충호 교수는 “학생과 호흡하며 학생과 기업이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그 성과로 2019년 춘계기계가공학회 최우수 및 우수논문상, 경북대 ARC 밭작물기계아이디어 공모전 금상을 배출하는 성과를 내왔으며, 올해 졸업생 100%가 취업을 달성했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능형기계부품 학사과정’은 연 2회 학술세미나를 통해 전북 기업들이 필요한 과제를 발굴하고 이를 해결하고 있으며, 연구소 등과 공동 조인트 워크샵을 통해 학생들의 성과를 확산하고 있다. 2020년 ‘지능형기계부품 학사과정’ 1기 졸업생 10명이 배출되었으며, ㈜세움, 진흥기계, ㈜그린맥스, 국제종합기계 등 대기업 및 도내 우수 기업에 졸업자 전원이 취업에 성공했다. 

위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사용자 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