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Industrial Design

전주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전공교과소개

산업디자인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디자인의이해 (Understanding Design) 인간의 삶에 기초한 디자인의 본질을 이해하고, 디자인의 발전과정 및 시대적 흐름에 따른 디자인의 변화를 탐구한다. 특히 산업혁명 이후의 현대디자인의 흐름을 사회,경제, 문화적 측면에서 고찰하고,다원화된 사회에서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는 디자인문화의 특성과 방법에 대한 이해와 방향을 탐구하는데 목표를 둔다.
타이포그래픽스 (Typographics) 프로젝트 실습을 통해 타이포그래픽, 로고타입디자인, 평면 레이아웃 익히고 전통적인 핸드라이팅 타이포그래픽과 켈리그래픽에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성공적인 타이포그래픽 디자인을 제작하는 방법을 익힌다.
기초디자인 (Basic Design) 디자인에 기초가 되는 평면 및 입체를 다루는 과목으로서, 사물에 대한 다각적인 관찰력과 표현능력을 학습하게 된다. 또한 평면조형능력 및 입체공간구성 등을 실습함으로써 디자인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디자인캐드 (Design CAD) Personal Computer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Auto CAD의 명령어와 기능을 숙지하여 평면, 입면, 단면의 2차원 설계도면 작성방법을 익힌다.
디자인표현기법 (Visual Communication) 흑백을 사용한 렌더링 기법 학습으로 교수의 시범을 통해 입체물의 드라마틱한 명암처리 기법, 투시기법 등 다양한 렌더링 기법을 익힌다.
컴퓨터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컴퓨터 그래픽의 심화된 과정으로서 창의적 이미지 작성 및 활용을 교수하며 Special Effects 및 필터링 기법 등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여 조형물의 실제적 효과를 극대화하여 제작하고 CG 기본기술을 학습한다.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통한 디자인패널이나 프레젠테이션 작성능력 등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그래픽 처리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과목명 소개
기초실내디자인 (Basic Interior Design) 실내디자인의 기본이 되는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실내와 가구디자인 제도를 위한 기초과정으로 선긋기를 비롯하여 평면도, 입면도, 단면도 등의 2차원적 제도 방법을 익히고 기초적인 3차원적 표현 방법까지 이해하고 실습한다. 또한 실내공간을 구성하는 기초지식과 공간을 형성함에 있어 알아야 하는 여러 가지 조건의 문제제시를 통하여 디자인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그것을 주거공간에 적용하는 과정이다. 프로젝트는 APT와 단독주택이며, 이 과정에서 실내설계의 여러 가지 기법을 습득하게 된다.
기초제품디자인 (Basic Product Design) 예술적이고 전문적인 능력을 키우기 위한 기초 디자인과목으로 다양한 구성과 색상실습을 통해 문제해결과정, 분석적인사고, 공예적인기술 등을 학습한다. 이 과목은 현대와 역사속의 예술과 디자인의 자료를 통해 개략적인 디자인 개요를 이해하는데 목표를 둔다.
실내코디네이션 (Interior Cordination) 실내의 가구와 재료 그리고 색채의 대비 및 조화를 중심으로 실습하고 공간계획을 세워 용도에 적합한 재료와 색, 가구와 마감재의 조절과 관리 방법을 연구한다. 디자인 제작과정에서 기능과 마감재 및 구성요소의 일관된 계획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각 공간 안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제품인터렉션디자인 (Product Interaction Design) 산업디자인 실습과목으로 컨셉 도출, 디자인전개, 디자인 확정 등의 문화제품 인터랙션디자인프로세스를 중점적으로 익힌다. 전통문화 기반의 제품다자인 프로세스로 사용자와 제품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인터렉션 기능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경험하고 인터렉션디자인을 체계적으로 교육한다. 학생들은 발표용 스케치, 제작도면, 디자인목업 등 디자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최종 결과물을 완성하여야 한다.
기초조형 (Basic Modeling) 디자인의 기본이 되는 형태와 구조를 입체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표현하는 연습으로서 구조디자인과 실제 제품사이에서 나타나는 차이를 줄이도록 학습한다.
디자인인문학 (Humanities of Design) 인간과 사물, 인간과 소통, 인간과 환경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디자인의 본질적인 속성을 탐구하고, 현대 사회에서 이러한 속성들이 디자인에서 어떻게 원리적으로 구현되고 있는 지를 인문학적 이론과 방법론에 기초하여 이해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좀 더 심도 있는 디자인 창작 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소양을 쌓는다.
디지털응용디자인(1) (Digital Application Design(1)) 컴퓨터 그래픽 활용 과정으로 창의적 이미지 작성 및 활용을 교수하는 과목으로 Special Effects 및 필터링 기법 등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여 조형물의 실제적 효과를 극대화하여 제작하고 CG 기술을 학습한다. 또한 3D관련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기능을 익히고 실제제품을 구입하여 제품의 기능적인 부품을 이용하여 디자인을 변경하는 실습을 통해 3D디지털디자인 기술을 익힌다.
디지털응용디자인(2) (Digital Application Design(2)) 산업디자인과 개발에 사용되는 3D CAD를 소개하는 과정으로 교육용 교재를 사용하여 3D관련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기능을 익히고 실제제품을 구입하여 제품의 기능적인 부품을 이용하여 디자인을 변경하는 실습을 통해 3D디지털디자인 기술을 익힌다.
문화디자인기획 (Cultural Design Project Planning) 문화를 읽고 그 흐름을 감지하여 그것을 새롭게 생성시킬 수 있는 기획적 마인드를 키운다. 특히 다양한 문화 기획의 유형과 방법론을 사례 연구하고 실질적으로 문화디자인 기획 아이디어를 제시 구현하는 실습 과정을 거침으로써 좀 더 창의적인 문화디자인 기획을 도모할 수 있기 위한 소양을 쌓는다.
창의아이디어발상법 (Innovative Thinking) 디자인작업은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작업이다. 아이디어창출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발상법을 익히고 도출된 아이디어를 표현하기 위한 다양한 스케치기법을 익힌다. 디자인표현기법에서 익힌 렌더링 기법과 원리에서 진보된 과정으로 디자인아이디어를 전달하고 전통적인 스케치방법을 통한 문제해결 방법을 익히고 아이디어 도출교육은 제품디자인과 인테리어디자인의 사례와 연계하여 진행된다. 또한 디자인프레젠테이션의 효과적인 결과를 얻기 위한 감성적인 스케치의 기법을 습득한다.

과목명 소개
공공디자인 (Public Design) Street furniture를 위주로 한 환경가구의 전반 요소를 이해하고 주사용자의 니드와 환경의 요건을 파악한 후 Site에 적합한 합리적인 가구를 계획하고 제작한다. 특히 용도에 따른 재료의 적합성과 구조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운송디자인 (Transportation Design) 이 과목은 자동차디자인 과정의 기초과정으로 자동차디자인에 대한 과정의 시범과 실습을 통해 자동차디자인 기법과 방식을 익힌다. 학생들은 자동차디자인의 과정의 기초적인 이해와 회사에서 자동차가 실제로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배우게 된다.
ID그래픽스(1) (ID Graphics(1)) 디자인 요소를 확인하고 익힌다. 프로젝트 실습을 통해 타이포그래픽, 로고타입디자인, 평면 레이아웃을 익히고 전통적인 핸드라이팅 타이포그래픽에서 디지털기술을 이용하여 성공적인 타이포그래픽디자인을 제작하는 방법을 익힌다.
ID그래픽스(2) (ID Graphics(2)) 그래픽디자인과 패키지디자인을 기본으로 2D 그래픽디자인과 3D 제품디자인을 융합하여 성공적인 디자인을 제작하는 방법을 익힌다.
문화디자인창업 (Culture Design Start-up) 디자인을 개발하여 창업과 연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법, 논리적 사고법 및 리서치 방법론, 비즈니스 모델 수립 등을 학습한다. 또한 디자인 기업의 특성에 적합한 경영 및 마케팅을 학습함으로써 실제로 디자인 기업 창업을 준비한다.
문화실내디자인(1) (Culture Interior Design(1)) Fashion Boutique를 비롯한 Retail Shop과 Restaurant의 실내 계획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내부를 구성하며 판매를 촉진하는 디자인요소와 문화적, 지역적 배경을 연구하여 이용자가 이용하기에 편리하고 즐길 수 있는 상업공간의 실내설계를 실습한다.
문화실내디자인(2) (Culture Interior Design(2)) 유연한 업무공간을 창조할 수 있도록 다양한 레이아웃이 가능한 가구를 모듈화하고 시스템적으로 디자인한다. 또한 현대 사회에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업무공간의 실내계획에 필요한 기본 이론을 이해하고 공간의 제반구성과 표현기법을 익혀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업무공간설계에 대한 실무적용 능력을 함양한다.
문화제품디자인(1) (Culture Product Design(1)) 산업디자인 기초실습과목으로 컨셉도출, 디자인전개, 디자인확정 등의 디자인프로세스를 중점적으로 익힌다. 학생들은 발표용 스케치, 제작도면, 디자인목업 등 디자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최종 결과물을 완성하여야 한다
문화제품디자인(2) (Culture Product Design(2)) 산업디자인의 단계별 작업을 심도 있게 다루는 과목으로 다양한 리서치 방법과 디자인 전개, 국내·외 공모전 등을 통하여 폭넓은 사고와 디자인 감각을 익힌다.
사용자경험디자인 (UX Design)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개념에 따라 디자인에 원칙들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된다. 다양한 디자인의 각 영역에서 UX 디자인에 관한 일련의 과정을 실무적인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훈련한다.

과목명 소개
디자인경영 (Design Management) 문화적, 산업적 흐름에 따른 디자인 경영 이론 및 사례 학습과 실습을 통해 디자이너의 디자인 역량 및 경영 역량을 높인다.
디자인창업 (Design and Start-ups) 디자인 씽킹을 통해 창업 아이템 개발 및 사업 운영 능력을 기른다. 특히 디자인이 중요한 비즈니스 영역에서 디자인을 적극 활용하여 창업하는 기회를 모색한다.
문화실내디자인실무(1)(캡스톤디자인) (Culture Interior Design Project(1)(Capstone Design)) 기존 전시, 공연, 공간들의 특수성, 요구사항, 사례분석 등의 현황파악을 통하여 전시, 공연 공간에 대한 총체적 개념과 이해도를 높인다. 또한 적용할 수 있는 실제 대지, 기본건물 선정 후 Concept을 설정하고, 공간을 계획하여, Presentation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합리적이고 심미적인 공간을 계획, 창조, 표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문화실내디자인실무(2)(캡스톤디자인) (Culture Interior Design Projet(2) (Capstone Design)) 실내디자인 교육과정 동안에 습득한 기술과 지식, 아이디어 등을 통해서 사회에 Issue화 시킬 수 있는 주제를 본인 스스로 선택하여 감성적, 기술적, 합리적인 디자인으로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작품으로서의 가치가 높으며 실제 적용 가능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패널 및 공간모델을 제작하여 전시한다. 또한 , 대학원 진학과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여 졸업 후 일선 디자이너로서 업무를 감당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문화제품디자인실무(1)(캡스톤디자인) ( Culture Product Design Project(1)(Capstone Design)) 학생 개인이 제품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프로젝트로 하나의 시스템이나 그룹의 아이템을 선정하여 사용자 중심의 사용성 조사와 시장 현황의 분석 등의 리서치와 패키지 등의 모든 그래픽요소의 디자인, 휴먼 인터페이스 등의 전 부분을 포함하여 졸업 작품으로 진행한다. 교수는 조언자 역할을 수행한다.
문화제품디자인실무(2)(캡스톤디자인) (Culture Product Design Project(2)(Capstone Design)) 제품디자인프로젝트를 기본으로 하는 졸업 작품의 최종 Mock-up 단계를 기획하고 발전시켜 제작 전시하며, 대학원 진학과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여 졸업 후 일선 디자이너로서 업무를 감당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창업문화프로젝트(1)(캡스톤디자인) (Start-up Culture Project (1)(Capstone Design)) 실험적이고 독립적인 신규프로젝트기획 훈련을 위한 과목으로 산업디자인의 방법과 소재를 활용하여 공공환경물을 중심으로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과목이다. 통상적인 제품디자인이나 실내디자인 보다 스케일이 큰 주제의 산업디자인으로 상위 개념의 컨셉을 설정하고 경험하므로 보다 다양하고 심도 깊은 디자인을 부여한다. 학생들은 과정을 통해 공공 개념의 사용자와 동선 등의 공공환경적인 이슈를 경험한다.
창업문화프로젝트(2)(캡스톤디자인) (Start-up Culture Project(2)(Capstone Design)) 독립적인 개인사업자로서의 훈련을 위한 과목으로 프로젝트 운영 방법과 디자인 비즈니스의 전반적인 기술을 실습한다. 본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여러 팀과의 협업, 프로젝트 수주 및 관리, 비즈니스 양식 등을 경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