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 한국고전학연구소
  • 연구성과
  • 학술논문
연구성과 | 학술논문 게시글의 상세 화면
[HK+연구단] ‘타인-나’의 관계와 교육적 관계 연구 ―레비나스와 리쾨르 철학을 중심으로
작성일 2023-03-13 조회수 233 작성자 한국고전학연구소
첨부 : 20230216.논문.‘타인-나’의 관계와 교육적 관계 연구-레비나스와 리쾨르 철학을 중심으로.pdf 파일의 QR Code 20230216.논문.‘타인-나’의 관계와 교육적 관계 연구-레비나스와 리쾨르 철학을 중심으로.pdf  20230216.논문.‘타인-나’의 관계와 교육적 관계 연구-레비나스와 리쾨르 철학을 중심으로.pdf ,  
UCI :
DOI :
LINK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939213




국문초록


이 글에서 채택한 연구방법론은 교사-학생 사이의 교육적 관계를 타인-나 사이의윤리적 관계로 대체하는 데 있다.이는 윤리적 관계가 교육적 관계보다 더 근본적이라는 견해에서 비롯된다.한편,타인-나의 관계는 개인적이고 집단적인 윤리적 관점에기반을 둔다.이러한 윤리로부터 도덕적·윤리적인 주체는 타인과 세계에 대한 자신의관점을 확립할 수 있다.다른 한편,이러한 윤리적이고 철학적인 관계는 교육적 실천, 특히 교사-학생의 교육적 관계에 유용하게 적용된다.그러므로 이 연구가 이바지한바는 이중적이다.레비나스와 리쾨르의 ‘타인-나’의 철학을 비교 분석했다는 측면과윤리적 관계와 교육적 관계 사이의 철학적 화해를 시도했다는 측면이 그것이다.

이 연구의 목표는 윤리적 관계에 대한 심층적인 검토를 통해 새로운 교육적 관계를 도출하고 제안하는 것이었다.그 결과물로 레비나스 철학에 기초한 타자의 교육학과 리쾨르의 철학에 기댄 상호인정의 교육학을 제안하였다.한편,타자의 교육학에서는 세 가지 주제를 강조했다.1° 교사-학생 관계의 이중 비대칭성,2° 지배와 피지배의 관계.3° 가능성 교육으로서의 타자의 교육학.이런 세 요소를 통해 레비나스의 교육학의 특징을 논했다.다른 한편,상호인정의 교육학에서 역시 세 가지 주제를 다루었다.1° 자기 긍정과 교사-학생의 교육적 관계,2° 배려와 교사-학생의 교육적 관계, 3° 상호인정과 교육적 관계.이 세 가지 테마는 리쾨르 교육학을 대표하는 요소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