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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K+연구단] 유교 근대화론에 대한 해석학적 성찰: 하이데거 기술문명비판을 중심으로
작성일 2021-02-01 조회수 1019 작성자 한국고전학연구소
첨부 : 20201229.논문.유교 근대화론에 대한 해석학적 성찰 하이데거 기술문명비판을 중심으로.pdf 파일의 QR Code 20201229.논문.유교 근대화론에 대한 해석학적 성찰 하이데거 기술문명비판을 중심으로.pdf  20201229.논문.유교 근대화론에 대한 해석학적 성찰 하이데거 기술문명비판을 중심으로.pd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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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동·서의 근대, 동·서의 자본주의 사이에 차이는 존재하는가? 차이가 존재한다면, 우리는 이 차이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가? 그리고 우리에게 이 차이는 왜 중요한가? 이 물음에 답하기 위해 논문은 우리의 근대성이 서구로부터 이식된 근대성이라는 역사적 사실을 인정하는 가운데 동·서 근대가 양산한 공통의 문제로서 과학기술문명의 성과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자 하며, 다른 한편으로 유교 전통의 영향사 아래 형성된 우리 근대의 특수한 정체성 찾기라는 당위명제를 토대로 개진된 동아시아 근대의 근대성을 다룬 선행 논의들을 고찰하고자 한다. 따라서 논문은 첫째, 서구 근대성의 근본특징에 대한 철학적 진단을 시도하며, 둘째, 유교 근대화론이라고 할 수 있는 ‘유교 자본주의’, ‘중층 근대성론’ 혹은 ‘능력주의 합리성’의 핵심 주장을 검토하고, 이 논의 내부에 내재해 있는 유럽 중심주의의 사상적 흔적을 살피고자 하며, 셋째, 서구 근대성이든 동아시아 근대성이든 양자의 근대를 공속하고 있는 기술 문명 의존적 자본주의에 대한 무비판적 태도를 지적하고, 하이데거의 기술 문명에 대한 비판적 논의를 토대로 근대성 담론에 은폐되어 있는 철학적 사유의 한계를 게시하고자 한다. 이런 논의과정을 통해 필자는 근대가 남긴 문제 해결과 서구 근대와는 다른 동아시아 근대의 특수한 정체성 찾기라는 중첩된 과제의 윤곽이 우리의 시야에 포착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