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저서

  • HK+연구단
  • 연구성과
  • 연구저서
연구성과 | 간행도서 게시글의 상세 화면
[자료총서] 전주대학교 한국고전학연구소 자료총서 13 <일제강점기 유교단체 기관지 색인 1 인명(상)>
작성일 2023-03-08 조회수 467 작성자 한국고전학연구소
첨부 :


  전주대학교 한국고전학연구소 HK+연구단(단장 변주승)은 지난 2월 20일 자료총서 제13, 14권을 발간하였다. 


  자료총서 13 『일제강점기 유교단체 기관지 색인 1 – 인명 (상)』(도서출판 선인, 2023, 비매품)과 자료총서 14 『일제강점기 유교단체 기관지 색인 2 – 인명 (하)』(도서출판 선인, 2023, 비매품)는 일제강점기에 중앙과 지방에서 활동한 여러 유교단체의 기관지에 실린 인명 3만여 건을 추출하여 수록한 색인집이다. 그 대상은 총 9종의 유교단체 기관지로, 중앙의 유교단체 기관지는 대동사문회의 『대동사문회보(大東斯文會報)』, 유도진흥회의 『유도(儒道)』, 조선유교회의 『일월시보(日月時報)』, 조선유도연합회의 『유도(儒道)』 등 총 4종 27개 호이다. 지방의 유교단체 기관지는 강원도유도천명회의 『유도천명회보(儒道闡明會報)』, 전라남도유도창명회의 『창명(彰明)』, 충남 홍성의 유교부식회에서 발행한 『인도(人道)』와 『유교부식회회보(儒敎扶植會會報)』, 개성명륜회의 『명륜(明倫)』 등 총 5종 13개 호이다. 


  일제강점기 유림 사회의 일각에서 일제에 협력하면서 유교 단체를 결성하고 기관지를 출판하는 행위와 이로써 재생산되었던 유림 사회의 모습은 전통적인 유교문화가 근대적으로 변형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위 두 권의 자료총서는 근대 한·중·일 유학 및 유교문화의 연구에 귀중한 연구자료로서 향후 학계에서 유용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전망이다.


  전주대 HK+연구단은 앞으로도 자료총서 시리즈를 통해 그동안 학계에 많이 소개되지 않은 자료들을 포함해 근현대 유교문화를 재가공하고 새롭게 해석할 수 있는 자료를 꾸준히 소개할 예정이다. 우리 연구단의 자료총서가 근현대 유교문화를 탐색하는 통로가 되고 공존을 지향하는 우리의 미래공동체를 열 수 있는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