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행사

  • HK+연구단
  • 연구단소식
  • 학술행사
연구소 활동 | 연구소활동 게시글의 상세 화면
[국내학술대회] HK+연구단 제10차 국내학술대회 공동주최(2022. 11. 11.~12.)
작성일: 2022-11-14 조회수: 305 작성자: 한국고전학연구소

일시 : 2022년 11월 11일(금) ~ 12일(토)

장소 : 부안 해나루가족호텔 모항홀

주최 : 한국고전학연구소 HK+연구단 및 전북연구원 전북학연구센터 공동 주최

주제 : 전북지역의 유학과 유학자



 전주대학교 한국고전학연구소 인문한국플러스(HK+)연구단이 2022년 11월 11(금)-12(토) 양일간‘전북지역의 유학과 유학자’를 주제로 제2회 전북학대회를 전북연구원 전북학연구센터와 공동 개최했다.


 유학(성리학)은 학문의 경계를 넘어 문학과 철학 ‧ 정치 등 다방면에서 영향을 끼친 사상이다. 특히 우리 전북지역은 실학의 비조 반계 유형원 선생의 실사구시(實事求是)가 살아 숨 쉬는 곳이다. 제2회 전북학대회는 전북유학과 전북을 회고하고, 향후 전북유학의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1일차에는 김기현 전북대 명예교수의 기조발제 ‘전북 유학연구의 과제’를 시작으로 1부에서는 고영진 광주대 교수가 ‘호남사림의 학맥과 전북’, 박학래 군산대 교수가 ‘전북 유학연구의 현황과 전망’을 각각 발표했다.


 2부에서는 진성수 전북대 교수가 ‘여말선초 전북지역 유학의 전개와 유학자’를, 유지웅 전북대 교수가 ‘조선 후기 전북 유학의 전개와 유학자’를, 정경훈 원광대 교수가 ‘근대이행기 전북지역 유학의 역할과 유학자’를 발표했다.


 3부에서는 권경열 한국고전번역원 기획처장이 ‘전북지역 유학자료의 국역 현황과 과제’를, 김건우 전주대 교수가 ‘전라유학진흥원 건립 당위성과 활성화 방안’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으로 꾸며졌다.


 이어지는 종합토론에서는 하우봉 전북대 명예교수를 좌장으로 지정토론과 자유토론이 진행됐다. 지정토론은 오경택(성심여고 교사), 이형성(전남대 교수), 정도원(원광대 교수), 추제협(계명대 교수), 이상익(부산교대 교수), 유영봉(전주대 교수), 한문종(전북대 교수)가 맡았다. 자유토론은 조상진(전북일보 객원논설위원), 양해석(전라북도의회 문화건설안전부위원장), 김동영(전북학연구센터장) 등이 참여해 전북의 지역 정체성과 도민들의 삶 속에 전북유학이 관철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열띤 토론의 장이 마련됐다.


 제2회 전북학대회의 2일차는 부안 반계 유형원 관련 유적지 답사가 있었다. 답사는 이동희 예원예대 교수(전북학대회 준비위원장)의 안내로 우반동의 반계서당 및 반계선생묘터, 반계선생집터 등 반계 유형원 탄생 400주년을 기념하는 현장답사가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