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호·보안
  • 공지사항
  • 자료실
  • 포토갤러리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게시글의 상세 화면
제목 2020 청년친화강소기업 서포터즈 l ㈜정석케미칼 기업탐방
작성자 김하연 등록일 2020-12-10 조회수 738
간편 URL URL 생성
첨부
KakaoTalk_20200925_120856767_06.jpg
KakaoTalk_20200925_120856767_03.jpg
KakaoTalk_20200925_120856767_17.jpg
KakaoTalk_20200925_120856767_01.jpg
KakaoTalk_20201004_192203684_02.jpg
2020 청년친화강소기업 서포터즈 l ㈜정석케미칼 기업탐방


안녕하세요! 2020 청년친화 강소기업 서포터즈의 김하연입니다 ❤
오늘 제가 취재한 청년친화 강소기업은 전라북도 완주군 봉동읍에 위치한 ㈜정석케미칼입니다.
㈜정석케미칼에 방문했을 때 날씨도 좋고 주위 전경도 예뻐서 기분이 정-말 좋았답니다!
자연과 사람이 하나되는 공간 정석케미칼, 지금부터 저와 함께 가보시죠!


㈜정석케미칼을 들어갔을 때 가장 먼저 저희를 반겨주던 정말 많은 상패들 청년친화강소기업뿐만 아니라 워라벨이 뛰어난 기업, 자연 보호상 등등 환경과 복지 모두를 신경쓰는 ㈜정석케미칼의 면모를 들여다볼 수 있었습니다!

담당자님께 인터뷰를 요청 드렸을 때 코로나로 인해 많이 고민이 되셨을텐데 흔쾌히 허락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렸어요, 하지만 ㈜정석케미칼에 더욱 감동한 이유는 학생들의 인터뷰임에도 불구하고 정말 친절하고 구체적인 사전 질문지 답변서와 더불어 직접 피피티 자료를 만들어 영상과 함께 저희에게 소개를 해주셨답니다 👍👍



Chapter1. 회사 소개

기업의 사전조사를 하면서 정석케미칼은 자연과 사람이 하나되는 공간,
정석케미칼이 만들어가는 세상이라는 문구를 보았습니다.

"정석케미칼은 어떤 기업인지, 주력 분야 등 간단한 회사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희 회사는 화학회사이다 보니 케미칼이라는 부분을 탈피하고 싶었습니다. 최근 친환경 제품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데, 우리 회사는 녹색과 자연의 이미지에 초점을 두어, 친환경 페인트를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사업영역에서는 합성수지 제조공장, 페인트 제조공장, 수성 및 도로표지용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회사의 장기적인 목표나 경영 철학은 무엇인가요?"

창조적 기술개발은 물론, 고개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우수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당사는 인간존중, 가치장조, 사회공헌이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사반세기가 넘는 오랜세월동안 꾸준한 장인정신과 개척정신을 발휘하며 내수와 수출중심의 고품질도료와 그 관련 제품들을 생산 및 공급함으로써 고객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우수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우리는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가 요구하는 무한경쟁과 변화에 대응하여 창조적 기술개발은 물론, 디지털 문화를 선도하는 책임있는 기업이 되기 위하여 모든 임직원이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축적된 기술과 창의적인 Know-How를 통하여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개발하며 안전하고 위생적인 근로환경을 기반으로 경쟁력 있는 고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함으로써 고객으로부터 신뢰와 존중받는 기업으로 나아가겠습니다.


"㈜정석케미칼은 직원들과 함께 어떻게 기업을 운영해 나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기업의 전반적인 근무 환경(조직 문화 및 근무 분위기)는 어떻다고 생각하시나요?"

처음에 입사했을 때는 근무환경이 많이 열악했습니다. 예전보다 현재 나아진 자동화 시스템을 갖춰있고 기숙사 환경도 2인1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식당의 경우에도 코로나로 인해 직원들의 건강을 생각해서 간격유지와 시간대를 나누어서 식사도 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전반적인 근무 환경은 정시퇴근 분위기이며, 그렇지 못한다면 시간외 근로를 철저하게 인정해 주고 있습니다. 제조업특성상 재택근무, 시차출근등 유연근무제도를 전반적으로 활용하고 있지 못하고 있지만, 주 5일 일8시간을 기준으로 최대한 시간외근로를 발생시키지 않으려고 모두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밴드 혹은 메신져등을 통한 다양한 소통채널을 운영하고 ‘열려있는 사장실’을 표본으로 아랫사람과 윗 사람의 자유롭고 신속한 대화를 통한 조직문화 개선에 힘쓰고 있습니다.


"‘열려있는 사장실’을 말씀해주셨는데,

팀장님도 사장님께 고민이나 상담을 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실제로 직원들이 사장실을 방문하여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저 또한 사장님을 인생선배로서 직장선배로서 수시로 대화를 나누고 있습니다. ‘정석케미칼’은 직원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임원실에 직책이름 또한 달고 있지 않습니다.



회사 소개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답변에는 담지 못했지만, 기억에 나는 것들을 몇 가지 더 소개해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정석케미칼에 근무하시는 모든 분들의 정년을 62세까지 연장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으시다고 합니다!
또한 장기근무자에 대해서는 산재실비를 따로 들고 계신다고 하며, 비정규직은 60세 이상이신 분들뿐 모두 정규직이시라고 합니다. 심지어 비정규직이신 분들도 정식사원 출신이라고 하니, 정말 직원들에 대한 남다른 사랑이 느껴지시죠?



Chapter2. 취업 정보

"회사의 채용절차 및 선호하는 인재상은 어떻게 되나요?"

회사를 입사하다보면 면접을 보게 되는데, 임원들의 요구사항 지역학생이면 조금 더 좋을 것 같고, 현장으로 가게 될지 사무로 가게 될지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성격이 활달해야 합니다. 또한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마음으로 전북권에 속하여 있고, 완주군에 위치한 본사 및 공장 특성을 살려 지역인재를 위한 가점 및 혜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투명한 절차로 인재를 받아들이고자, 워크넷, 전북경총, 전주상공회의소등 기관을 통해서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추구하는 인재상이 있기는 하나, 면집 시 성실함을 우선으로 보고 있습니다. 무던히 성실한 자세로 업무에 임하는 사람은 똑똑한 사람을 결국은 이깁니다. 성실한 사람은 언제나 노력하고 인내하고 배려합니다. 당사가 원하는 화합의 인재입니다.


"신입사원 채용 후 육성방법 또는 인재육성 로드맵이 따로 구축되어 있나요?"

입사를 하고 난 후 부서에 배치가 되면, 직원들이 교육을 받게 됩니다. 우리 ‘정석케미칼’은 타 회사에 비해 직원교육 시간이 굉장히 긴 편입니다. 모두가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항상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신입사원들에 대한 교육을 중요시 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의 자기주도학습을 권장하고 있으며, 실제로 현지 중국인 강사를 초빙하여 어학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Chapter3. 청년친화강소기업

"청년친화강소기업으로써 직원들을 위한 복리후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근무시간이 봄과 가을에 치중되어 있는데 직원들의 직무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서 탁구, 등산, 조기축구 등 다양한 동아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다른 직렬의 직원들과도 친해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다 보니 가족친화적인 분위기에서 근무를 할 수 있습니다.

일과 생활의 균형을 중요시하는 워라밸뿐만 아니라, 고용부에서 실시하고 있는 청년내일채움공제와 중기부에서 실시하고 있는 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하여 직원들을 위한 복지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이러한 복리후생 중 다른 청년친화강소기업들과 차별화된 강점이 있을까요?"

중소기업만의 자유로운 분위기를 뽑을 수 있습니다.
직원들을 위해 간식을 지급하고 있는데, 주위의 3교대로 이루어지는 기업 중에서 모든 시간대별 분들에게 간식을 지급하는 유일한 회사입니다. 우리 직원들이 먹는 음식은 모두 유기농으로 지급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직원들을 위해 유기농에 대해 공부도 하고 로컬 푸트와 국내산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맞벌이 부부들을 위해 삼시세끼를 모두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점심식사도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Chapter4. 마무리

"㈜정석케미칼 기업에 대한 사전조사를 진행하면서 가장 눈에 띄었던 것은 봉사활동과 기부금에 대한 기사였습니다.
  주기적으로 기부를 하시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회사 대표님의 마인드가 ‘번만큼 사회에 공헌해야한다.’ 입니다.
이에 따라 회사도 가장 먼저 우리 지역 그 다음은 우리 사회에 많은 기부와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매년 정기적인 기부뿐만 아니라 전주시, 완주군 새터민들 더 나아가 충청도 지역의 전투기 조종사 유족의 자녀분들에게까지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폭 넓은 사회공헌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봉사활동은 코로나로 인해 많이 활동하고 있지는 못합니다. 코로나 전에는 요양원이나 장애인 시설을 위주로 다녀왔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회사 직원 분들과 함께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직접 찾아보자!‘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직원들과 함께 삼례시장 쓰레기 줍기, 전주시에서 진행하는 봉사활동 등 소규모 봉사활동을 위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럼 마지막 질문입니다!
"㈜정석케미칼에 관심이 있는 청년들에게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이야기와 채용에 대한 꿀팁 부탁드립니다."

다양한 복지와 고연봉은 대기업을 제외하고 많은 어려움을 사업주들이 느끼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사는 이런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계속적인 급여 인상 및 복지개선과 임직원들과 함께 발전해 갈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직을 방지하기 위해서, 인재를 맞이하기 위해서 항상 고민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도태되지 않고 계속 나아가겠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꿈을 위해서 지금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하고 싶은 일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저희 주식회사 정석케미칼이 여러분의 미래에 함께 있었으면 합니다.

채용에 대한 꿀팁을 드리자면, 아무리 뛰어난 인재라도 기존의 직원들과 섞일 수 없다면 시너지의 효과를 낼 수 없기 때문에 우리 회사에 있는 기존의 직원들과 화합이 될 수 있는지를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마지막 가는 길까지 사랑과 애정이 넘치는 (주)정석케미칼 탐방기!
지금까지 인터뷰에 응해주신 담당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인터뷰가 끝난 후 점심식사를 권해주셨는데, 아쉽게도 일정상 함께 식사를 하지 못했던게 너무 아쉽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또 찾아가고 싶은 ㈜정석케미칼 인터뷰는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990년대부터 우리와 함께하는, 정석케미칼
자연과 사람이 하나되는 공간 정석케미칼이 만들어가는 세상을 기대하겠습니다.

주소: www.jschem.co.kr
장소: 전라북도 완주군 봉동읍 완주산단5로 192
자유게시판 게시판의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전주대 비교과 프로그램] 청년층 직업지도 프로그램 CAP+
다음글 [2020 청년친화 강소기업 서포터즈] 고객 감동을 위한 실천 유스켐 주식회사 Interview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