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CREATIVE ARTS PSYCHOTHERAPY

전주대학교 예술심리치료학과

전공교과소개

예술심리치료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심리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예술의이해 (Comprehension of Arts) 음악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음악 전문용어들을 배우며 음악감상 등을 통해 음악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서양과 한국미술의 역사적 흐름을 알아보고 작품 감상을 통해 미술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생애를 통해 심신의 성장 발달과정을 심리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다루는 것으로 특히 유아,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단계를 집중적으로 다루며, 정상발달과 이상발달을 함께 다룬다.
음악치료개론 (Introduction to Music Therapy) 음악치료의 기초이론, 원리, 임상적용 등을 다루며, 음악을 주매체로 사용하는 치료기법의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무용동작치료개론 (Introduction to Dance/Movement Therapy) 무용/동작치료의 기초이론, 원리, 임상적용 들을 다루며, 무용과 동작을 주매체로 사용하는 치료기법의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미술표현기법 (Art Expression & Techniques)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미술매체에 대한 탐구가 이루어지는 실습 과정으로서 다양한 매체의 활용 기법을 학습한다.
즉흥연주Ⅰ-기타 (Clinical ImprovisationⅠ-Guitar) 음악치료 임상실습의 선수과목으로 음악치료 입문에 필요한 기타 즉흥연주 기술을 습득한다.

과목명 소개
매체연구및실습 (Art Therapy Materials) 내담자의 특성과 병리, 상태에 따라 임상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미술치료 기법과 기술을 소개하고 탐구한다.
미술치료심리진단과평가 (Art Therapy Assessment & Evaluation) 투사적 그림검사(HTP와 KFD를 중심으로)의 역사, 종류 및 이론적 접근법, 실시 방법 등을 소개하며, 그림기법을 통한 아동의 진단과 평가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실제 임상에서의 적용을 활성화한다.
음악치료심리진단과평가 (Music Therapy Assessment & Evaluation) 음악을 통한 아동의 진단과 평가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실제 임상에서의 적용을 활성화한다.
음악치료임상기술 (Music Therapy Techniques) 내담자의 특성과 병리, 상태에 따라 임상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음악치료 기법과 기술을 소개하고 탐구한다.
성인/노인을위한미술치료 (Art therapy for the Adult/Elderly) 성인 및 노인대상 미술치료의 적용 원리, 과정, 평가 및 접근법을 다룬다.
성인/노인을위한음악치료 (Music Therapy for the Adult/Elderly) 성인 및 노인대상 이론과 적용을 다루며, 다양한 음악치료의 임상 기법을 소개한다.
장애아동미술치료 (Art Therapy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정상아동을 대상으로 한 미술지도에 대해 다루며, 나아가 아동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적 접근법, 원리 및 과정에 대해 다룬다.
장애아동음악치료 (Music Therapy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정상아동의 발달과 교육을 위한 음악과 동작의 원리, 활용도, 교육방법 등을 다루며, 나아가 다양한 진단군의 특수아동을 위한 치료적 접근법과 원리도 학습한다.
즉흥연주Ⅱ-건반 (Clinical Improvisation(2)-Keyboard) 臨床에 적용할 수 있는 심화 음악연주 기술을 가르치는 과목으로, 피아노 반주법 및 기술을 다룬다. 이 과정은 임상에 자주 활용되는 실질적 음악기술 (연주법)을 배우는 매우 중요한 심화 과정이다.
창의적미술치료 (Creative Art Therapy Seminar)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미술매체에 대한 응용학습이 이루어지는 실습 과정으로서 매체표현과 활용의 심화 과정을 학습한다.

과목명 소개
예술치료임상실습과슈퍼비젼(1) (Creative Arts Therapy Clinical Practice and Supervision (1)) 예술치료사 훈련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임상실습을 다루며, 3학년 1학기부터 시작하여 2학기 간 주 1회 (하루 8시간 기본) 총 16주 기관실습을 실시한다 (총 360시간 이상). 임상현장에서 예술치료나 관련 전문가의 현장 수퍼비젼을 받으며, 전주대 예술치료학과 교수진의 수퍼비젼을 함께 병행한다. 매학기 예술치료학과 학과장의 주관 하에 교수진과 기관 수퍼바이져의 실습회의가 열리며, 필요에 따라 교수진이 기관현장지도를 하기도 한다.
예술치료임상실습과슈퍼비젼(2) (Creative Arts Therapy Clinical Practice and Supervision (2)) 예술치료사 훈련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임상실습을 다루며, 3학년 1학기부터 시작하여 2학기 간 주 1회 (하루 8시간 기본) 총 16주 기관실습을 실시한다 (총 360시간 이상). 임상현장에서 예술치료나 관련 전문가의 현장 수퍼비젼을 받으며, 전주대 예술치료학과 교수진의 수퍼비젼을 함께 병행한다. 매학기 예술치료학과 학과장의 주관 하에 교수진과 기관 수퍼바이져의 실습회의가 열리며, 필요에 따라 교수진이 기관현장지도를 하기도 한다.
고급즉흥연주 (Adavanced Clinical Improvisation ) 임상즉흥연주에 필요한 기초 이론과 기술을 학습하고 습득하여, 임상에 적용하게 한다.
무용/동작치료기술 (Dance/Movement Therapy Techniques) 내담자의 특성과 병리, 상태에 따라 임상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무용/동작치료 기법과 기술을 소개하고 탐구한다.
상담심리학 (Counseling Psychology) 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소개하고 탐구함으로 임상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통찰을 도모한다.
예술치료사례연구 (Creative Arts Therapy Case study) 예술치료 임상에서 필수 과정인 예술치료 임상사례연구를 다룬다. 각 사례의 배경, 특성, 의뢰, 초기 평가, 치료 계획 및 목표, 치료, 평가 및 종결까지를 다룬다.
집단미술치료 (Group Art Therapy) 경험적 집단미술치료는 예술치료사가 되기 위한 인격 수양과 성장 도모를 목적으로 하며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의 내면세계가 미술치료와 집단 안에서 어떻게 표현되고 반영되는지 탐색하고 경험함으로써 관계 역동에 대한 종합적인 통찰과 성찰을 얻는다.
집단음악치료 (Group music therapy ) 경험적 집단음악치료는 예술치료사가 되기 위한 인격 수양과 성장 도모를 목적으로 하며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의 내면세계가 음악치료와 집단 안에서 어떻게 표현되고 반영되는지 탐색하고 경험함으로써 관계 역동에 대한 종합적인 통찰과 성찰을 얻는다.

과목명 소개
예술심리치료윤리와철학 (Creative Arts Psychotherapy Ethics and Philosophy) 예술심리치료에 담겨있는 규범적 측면을 이해하는데 요구되는 가치, 윤리이론 및 철학적 지식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예술심리치료 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윤리적 갈등에 대처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실천능력을 습득한다.
장애아동의이해 (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본 과목은 다양한 아동기 발달장애 유형과 이에 대한 치료적 개입에 대한 수강생들의 이해 증진을 목표로 한다.
미술치료현장인턴쉽과슈퍼비전(1) (Art Therapy Field Internship & Supervision (1)) 임상실습과 슈퍼비전 (1, 2)을 이수한 학생들만이 학습할 수 있는 임상실습에서의 최고심화과정이며, 기관 수퍼바이저의 임상감독 하에 예술치료사의 역할을 1000 시간 이상 수행한다.
미술치료현장인턴쉽과슈퍼비전(2) (Art Therapy Field Internship & Supervision (2)) 임상실습과 슈퍼비전 (1, 2)을 이수한 학생들만이 학습할 수 있는 임상실습에서의 최고심화과정이며, 기관 수퍼바이저의 임상감독 하에 예술치료사의 역할을 1000 시간 이상 수행한다.
음악치료현장인턴쉽과슈퍼비전(1) (Music Therapy Field Internship & Supervision (1)) 임상실습과 슈퍼비전 (1, 2)을 이수한 학생들만이 학습할 수 있는 임상실습에서의 최고심화과정이며, 기관 수퍼바이저의 임상감독 하에 예술치료사의 역할을 1000 시간 이상 수행한다.
음악치료현장인턴쉽과슈퍼비전(2) (Music Therapy Field Internship & Supervision (2)) 임상실습과 슈퍼비전 (1, 2)을 이수한 학생들만이 학습할 수 있는 임상실습에서의 최고심화과정이며, 기관 수퍼바이저의 임상감독 하에 예술치료사의 역할을 1000 시간 이상 수행한다.
장애아동부모교육및상담 (Education&Counseling for Parents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아동과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부모상담의 원리와 실제를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