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게시글의 상세 화면
조이스 반다(Joyce Banda) 말라위 대통령 명예 경제학박사 학위 수여
작성일: 2013-02-04 조회수: 134 작성자: 서영화
전주대(총장 고 건)는 2월 1일(금) 오전 11시 30분 전주대학교스타센터온누리홀에서 조이스 반다(Joyce Banda) 말라위 대통령과말라위 정부각료 40여명과 임정엽 총동문회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명예 경제학박사학위수여식을 거행하였다.

이번에 전주대 명예 경제학박사 학위를 받게 되는 조이스 반다 말라위대통령은 1950년 4월 12일 아프리카 남동부에 위치한 말라위공화국에서태어나 영국, 캐나다, 이태리, 미국에서 근대학문과 리더십, 독신자구제,노동, NGO연구를 하여 가난한 말라위의 빈곤과 질병퇴치,교육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아프리카 여성 대통령이다.

조이스 반다 대통령은 미국 콜럼버스대학교 유아교육 학사, 미국 아틀란틱
인터내셔널 대학교 여성학 석사, 캐나다 로열 로즈 대학교 리더십 석사를
취득하였으며 금번 전주대학교 명예 경제학 박사 학위를 수여받았다.

국민의 75%가 크리스찬인 말라위공화국의 조이스 반다 대통령은 자신의이름을 딴 ‘조이스 반다 재단’을 설립하여 저소득 계층의 소녀들과고아들의 교육에 앞장서 온 여권 운동가이다.

2006년부터 말라위공화국 외무부장관에 재임하면서 말라위공화국의국제사회관련 국가들과의 관계회복에 있어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루어냈다. 2009년 정·부통령 선거에 여성운동가로 주목받으면서 부통령에 당당히당선되었고, 2012년 4월 7일 대통령에 취임하여 말라위 공화국의 여성대통령으로서의 열정과 리더십으로 말라위공화국 경제회복에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