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홈교육만족도 1위, 기독교 명문사학 홈으로모바일 홈페이지사이트맵영문홈페이지중국어홈페이지화면 확대화면 축소인쇄
대학·대학원

한국어문학과

HOME > 대학·대학원(2015) > 인문대학 > 한국어문학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단과대학 홈페이지 바로가기 학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학과 기본정보

한국어문학과 대표 이미지

21세기 창의적인 인재는 말(言)에 올라타고 글(文)을 다룰 줄아는 호모 로쿠엔스(Homo loquens, 언어적 인간)입니다. 한국어문학과는 우리의 언어와 문학뿐만 아니라 문예창작, 독서 논술 지도,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 문화콘텐츠 기획 및 스토리텔링 등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전공 교과목을 개설하여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아우르는 폭넒은 지식과 소양을 갖춘 호모로쿠엔스를 양성합니다.

임철호 교수 : 연세대학교 국어국문 고대소설 박사(1986)

한국문학사 / 고소설론 / 고전산문교육론 / 구비문학론

김승종 교수 : 연세대학교 국어국문 현대소설론 박사(1993)

현대문학 : 소설론, 작가론, 현대문학사 등 / 국어교육 : 소설교육, 현대문학강독 / R&W : 글쓰기

이용욱 교수 : 한남대학교 국어국문 현대소설 박사(2000)

디지털서사학 / 디지털스토리텔링 / 문학비평

이숙 교수 : Harvard Univ 언어학 박사(2003)

국어문법론 / 한국어교육론

이원익 교수

백진우 교수 : 고려대학교 국어국문 박사(2011)

고전문학 / 인문학기초

전일환 명예교수 : 전북대학교 국어국문 고전시가 박사(1987)

국문학개론 / 고전읽기 / 고전문학사 / 고전시가론

서철원 객원교수

·출처 : 교수인명록 DB

1학년

인문학기초 / 문예창작기초 / 시나리오작법 / 인문학적글쓰기

2학년

국문학개론 / 디지털서사론 / 한국어발음교육론 / 국어학개론

3학년

현대시의이해 / 이야기문화답사 / 스토리텔링기획실습 / 한국어이해교육론

4학년

출판기획편집론 / 한국문학의이해 / 논술지도 / 콘텐츠기획팀프로젝트

동아리활동 : 스토리텔링창작동아리 CTD(지도교수 이용욱) / 김제 단야낭자 스토리텔링 창작 사업 수행(발주 김제시청)

학술활동 : 임용고시준비반(지도교수 김승종)

학회활동 : 국어학스터디모임 - 이숙교수님과 함께하는 국어학 스터디모임(매주 화요일 진리관 208호)

월별 전공행사

1학기 : (3월) 개강모임, 개강MT / (4월) 문학 답사

2학기 : (9월) 개강모임 / (11월) 천년대목학술제 / (12월) 종강총회, 종강모임

위치 : 진리관 107호

전화 : 063-220-2210

팩스 : 063-220-2050

홈페이지 : http://www.jj.ac.kr/koreanlanguage

취득가능 전문자격

중등교원(국어) 자격증, 한국어교사 자격증

졸업 후 취업 및 진로분야

한국어교사, 독서논술교사, 문화콘텐츠기획자, 시나리오작가, 방송작가, 출판편집인 등

졸업생 주요 취업현황

서철원(88학번, ‘교차로’ 취재부장)

박정미(95학번, 국어국문학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이화영(02학번, 국어국문학 대학원 박사과정 재학)

양은진(05학번, 군산중앙여고 교사)

우리 학과의 강점

한국어교사 배출(2013학년도 신입생부터 졸업과 동시에 2급 한국어교사 자격증 취득)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러 양성(2013년도 전라북도 인문 예체능 커플링 사업에 주관 전공으로 참여, 스마트콘텐츠 창의인력 양성)

독서논술 전문 인력 양성(독서논술 전문 기업과 MOU 체결, 맞춤형 교육을 통해 전문 독서논술 인력 양성)

우리 학과와 어울리는 적성

책을 읽으면 이 정도는 나도 쓸 수 있겠다고 자신감이 생기는 사람

자신이 써놓은 글에 스스로 감동할 수 있는 사람

정보화시대가 국어국문학의 위기가 아니라 기회라고 확신하는 사람

주입식 암기식교육보다는 창의적이고 참여적인 교육방식에 더 어울리는 사람

자신의 생각을 글과 말로 표현하고 싶은 사람

· 페이지 관리담당 : 인문대학 행정지원실 | 063-220-2210 | 담당자에게 이메일 보내기

빠른 이동 메뉴

입학 홈페이지 바로가기 전주대 블로그 바로가기 전주대 트위터 바로가기 전주대 페이스북 바로가기 전주대신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