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홈교육만족도 1위, 기독교 명문사학 홈으로모바일 홈페이지사이트맵영문홈페이지중국어홈페이지화면 확대화면 축소인쇄
대학·대학원

수학교육과

HOME > 대학·대학원 > 사범대학 > 수학교육과

사범대학 [http://edu.jj.ac.kr]

학과 기본정보

수학교육과 대표 이미지

수학교육과는 현장 적응 능력을 고루 갖춘 중등학교 수학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과내용학과 교과교육학의 균형 있는 학습을 안내하며, 이론, 실습, 토론, 발표, 교육 매체제작 등 21세기 교육환경에 발맞춘 교수-학습능력을 배양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 상담과 인성 지도를 통해 교수와 학생 간의 신뢰가 돈독한 학과의 전통을 자랑한다. 수학 교사 임용에 대비한 그룹 스터디가 활성화되어 있으며 현장 수학교육 전문가를 초청한 특강으로 현장체험교육을 강화하여 지도하고 있다.

전주대학교 수학교육과는 변화하는 학교 교육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 전문가로서의 수학 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교과내용학과 교과교육학의 균형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심화된 전공 지식과 더불어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한다. 또한 창의성 함양 및 바람직한 인성 교육을 통해 미래의 교육현장에서 창의⦁인성교육을 바르게 실천하고, 국가와 지역 사회에 교육 봉사할 수 있는 전문인을 배출하는데 힘쓴다.

박대연 교수 : 고려대학교 수학전공 박사(1987)

현대대수학 / 선형대수학 / 정수론

김광회 교수 : 서울대학교 수학 편미분방정식 이학박사(1992)

해석학 / 미분방정식 / 확률과 통계

김남희 교수 : 서울대학교대학원 수학교육과 박사과정(1997)

수학교육학 / 수학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 수학교과교육론

박성희 교수 : 독일 칼 폰 오씨엣츠키 올덴부르크 대학(Carl von Ossietzky Universitaet Oldenburg) 이학박사(2003)

수리해석학개론 / 복소해석학 / 기하학개론

김래선 명예교수 : 전북대학교 수학전공 이학박사(1991)

미적분학 / 위상기하학 / 미분기하학 / 수학사 / 집합론

이정승 객원교수

·출처 : 교수인명록 DB

1학년

미적분학1, 집합과 논리, 미적분학2, 해석개론1, 정수론

2학년

선형대수1, 기하학일반, 해석개론2, 복소해석1, 수학문제해결방법론, 수학교과교육론, 선형대수2, 미분방정식

3학년

현대대수1, 위상수학1, 복소해석2, 수학학습심리학, 벡터해석, 미분기하1, 수학교과교재및연구법, 현대대수2, 위상수학2, 이산수학과 컴퓨터

4학년

수학논리논술, 확률과통계, 대수학교육, 미분기하2, 해석학교육, 위상기하교육, 수학과수업연구

수학교육과 독서토론 : 전공 수학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 수학 교양 도서를 선정하여 매년 독서토론을 실시하고 토론 결과를 요약, 정리한다.

교육 전문가 초청 특강 : 교육청, 대학, 현장 학교에서 교육 연구에 종사하시는 전문가를 초청하여 현장 수학교육의 이해를 위한 시간을 갖는다.

졸업생 교사 초청 간담회 : 졸업생 교사들의 특강으로 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와 자세에 대해 배우고 익힌다.

비학점 교육 활동 : 정규 수업 시간 외에 부족한 전공 학습을 보충하는 수업을 운영한다.

동아리 활동 : 수학 컴퓨터 배움 동아리, 교육 매체 제작 동아리, 독서 활동 동아리, 학습 지원 동아리 등을 운영한다.

단체 활동 : 수학교육과 전체 연합 MT, 학년별 MT, 졸업 여행 등을 통해 학과 전체 및 학년별 단합의 시간을 갖는다.

수학교육과 체육대회 : 운동을 통해 심신의 건강을 단련하고 선후배간의 관계를 돈독히 한다.

교생실습 사전 교육 : 4학년을 대상으로 교생실습 가기 전에 인성, 태도, 마음가짐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위치 : 진리관 104호

전화 : 063-220-2334

팩스 : 063-220-2053

홈페이지 : http://edu.jj.ac.kr/mathedu

취득가능 전문자격

중등학교 2급 정교사(수학), 워드프로세서, 정보처리기사, 컴퓨터활용능력

졸업 후 취업 및 진로분야

중등학교 수학교사, 수학 관련 대학 교수직, 교육산업분야 연구원, 대학원 진학, 출판사 및 금융기관 연구원, 국가 공무원 및 기업체 연구원, IT관련분야, 교육기관 종사직, 학원운영 및 학원 강사

졸업생 주요 취업현황

전주대학교 수학교육과 04학번 김민규입니다. 저는 3번의 도전 끝에 2012년도 중등임용고시에 합격하여 남원하늘중학교에서 재직 중입니다. 학교 졸업 성적은 54명 중 16등 정도 였고 제 자신을 돌아보면 수학적 능력이 뛰어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임용시험에 합격한 이유는 내적으로 봤을 때는 힘들더라도 꾸준히 공부하는 끈기와 올해 안되면 무조건 안된다는 절실함이 있었습니다. 외적으로는 교수님들의 꾸준한 관심과 지원이 있었고 좋은 그룹스터디를 만나서 제가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안되는 사람은 없습니다. 저 또한 제가 합격을 할 줄은 그다지 확신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오기를 가지고 꾸준하게 공부를 해보니 누구나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라 생각합니다. 교사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 임용시험을 준비하는 기간이 비록 고되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열매는 달다는 것을 생각하며 도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학과의 강점

현장 적응력을 갖춘 전문 수학교사 양성 (체계적인 전공 교육, 초청 특강)

눈높이 교육을 통한 학습능력 극대화 (비학점 특강, 보충학습, 그룹별 토론 학습)

21세기 교육환경에 발맞춘 교수 : 학습능력 배양 (컴퓨터실, 세미나실 운영)

상호협력을 통한 교육효과의 극대화 추구 (교수, 졸업생(선배), 재학생(후배)의 교류 및 지원)

우리 학과와 어울리는 적성

학창시절에 수학 학습을 즐겨하고, 수학을 계속 공부하고 싶은 열정을 가진 학생

교육에 관심이 많아 교사가 되고자 하는 꿈을 지닌 학생

신뢰를 바탕으로 한 인간관계 유지에 노력하고 상담, 봉사 활동에 적극적인 학생

자율적인 학습 능력을 갖고 꿈을 향해 매진하고자 하는 학생

· 페이지 관리담당 : 사범대학 행정지원실 | 063-220-2334 | 담당자에게 이메일 보내기

빠른 이동 메뉴

입학 홈페이지 바로가기 전주대 블로그 바로가기 전주대 트위터 바로가기 전주대 페이스북 바로가기 전주대신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