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홈교육만족도 1위, 기독교 명문사학 홈으로모바일 홈페이지사이트맵영문홈페이지중국어홈페이지화면 확대화면 축소인쇄
대학·대학원

광고홍보전공*

HOME > 대학·대학원 > 경영대학 > 경영학부* > 광고홍보전공*

경영대학 [http://biz.jj.ac.kr]

전공 기본정보

광고홍보전공 대표 이미지

광고ㆍ홍보는 21세기 산업사회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분야 중 하나이다. 광고홍보전공은 경영학을 기초로 하여 마케팅과 광고기획, 광고심리 등의 이론적인 교육과 광고매체론, 광고 크리에이티브 등의 실무적인 교육을 통해 전문화된 광고인을 육성하고 있다. 전공동아리 활동, 광고 공모전 참가, 광고제 개최 등 재학시절 광고 실무를 경험할 수 있고, 매년 여름 취업캠프에서는 일선의 유명 실무자들의 특강과 과제광고 제작 및 PT로 광고제작 현장경험을 습득할 수 있다. 재학생들은 매년 유명 광고공모전 금상 수상 등 우수한 수상 실적을 올리고 있으며, 수도권 광고기업에 취업한 졸업생들이 CMAC을 결성하여 자기계발에 힘쓰는 한편 후배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광고와 홍보는 21세기 정보화 중심 사회의 핵심 산업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광고∙홍보 전공은 창의성과 전략적 기획력을 바탕으로 실무와 이론이 결합된 응용 학문이라는 특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광고홍보 전공에서는 광고학, 기업홍보론, 마케팅원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광고∙홍보 기획 등의 이론 중심의 과목과 광고홍보 사례 및 실습, 카피라이팅 실습, 광고기획 실습, 인터넷 광고 등 실무 중심의 과목을 균형 있게 교육한다. 또한 광고회사에서 장∙단기 인턴 실습, 광고 캠프 개최, 광고공모전 참여를 위한 학술동아리 운영 등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재학생들은 각종 광고공모전이나 광고관련 논문 대회, 광고동아리 경연대회 등에서 우수한 입상 실적을 보이고 있다. 또한 졸업 후에 학생들은 수도권에 있는 광고/마케팅 관련 회사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 취업을 하고 있다

·출처 : 교수인명록 DB

1학년

경영학원론, 경제학개론, 통계의개념과활용, 무역통상개론, 회계원리, 비즈니스R&W

2학년

마케팅원론, 광고론

3학년

광고홍보기획, 광고심리학, 소비자행동론, 광고크리에이티브전략, 마케팅조사와실습, e-마케팅, 마케팅전략, PR론, 인터넷광고, 브랜드관리, 광고표현론

4학년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광고홍보매체론, 광고표현론, 마케팅자료분석, 광고홍보기획실습, 경영전략, 광고홍보 사례와실습

학술활동

대한민국 대학생 광고경진대회 (KOSAC) : 광고홍보전공에서는 매년 전공 수업과 연계하여, 국내 광고산업 최대의 산학협동프로그램으로 한국광고단체연합회, 한국광고학회가 주최하고 NHN, 문화체육관광부등이 후원하는 대한민국 대학생 광고경진대회에 참여하고 있다. 전국 66개 대학, 2500명 이상이 참가하는 광고경진대회에서 2009년 금상 수상 등 3년 연속 본선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광고제 : 학생들이 계획하고 실행하는 행사로 매년 테마를 가지고 광고 전략에 대한 연구 및 광고 제작 등을 실시하여 광고제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체험활동

인턴십 전공취업체험 : 광고홍보전공에서는 취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서울·수도권의 전공 관련 기업과의 산학협약 체결 및 인턴십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매년 전공취업체험을 통해 주요 전공 관련 기업에서 인턴십을 수행하고 있고 직접적으로 취업으로 연결 되도록 하고 있다. 2009년 - 2010년 네이버, 에코마케팅, 크로스미디어, 미디어앤넷 등의 전공 관련 기업에서 인턴십을 수행하였고 성공적으로 취업하고 있기도 하다.

취업캠프 : 매년 학생들의 취업에 도움을 주고자 마케팅 / 광고 분야의 실무자를 초빙하여 실무교육을 하고 이에 대한 실습을 진행한다. 실무 마케팅기획서의 기본 틀을 이해하고 다양한 형태의 마케팅 툴들에 대해서 전략을 적용하는 체험 학습을 한다. 기업의 채용 면접에 성공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발표력을 향상시킵니다.

동아리 활동

애드메이커, 콘티, 애드벤처 등 전공 동아리가 활성화 되어 다양한 학술활동을 통해 전공 관련 능력을 배양하고 있으며 광고홍보전공 창업동아리 애드벤처는 2009년-2010년 중소기업청 창업 우수 아이템 수상, 호남권 Biz Plan 경진대회 우수상에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월별 전공행사

1학기 : (3월) 전공 개강모임, 동아리 MT / (5월) 대한민국 대학생 광고경진대회 (KOSAC) / (6월) 전공 취업캠프 / (7월) 인턴십, 전공취업체험

2학기 : (10월) 광고제 / (11월) 학생회 선거 / (12월) 인턴십. 전공취업체험, 종강모임

위치 : 자유관 105호

전화 : 063-220-2277

팩스 : 063-220-2052

홈페이지 : http://business.jj.ac.kr

취득가능 전문자격

국제광고인자격증, 경영지도사 마케팅분야, 브랜드관리사, 홍보관리사

졸업 후 취업 및 진로분야

광고기획, 홍보기획, 마케팅, 온라인 광고·마케팅 등 광고·홍보 및 마케팅 전문 인력으로서 서울·수도권 기업 및 호남권 기업에 취업

졸업생 주요 취업현황

서울·수도권의 광고대행사·마케팅 관련 기업에 성공적으로 취업하여 광고·마케팅 전문 인력으로서 기업과 사회에 기여하고 있다. 안보근 선배는 입사 3년 만에 에코마케팅 팀장으로서 인정받는 등 광고홍보전공 선배들은 코마코, 뿔커뮤니케이션, 에코마케팅, 크로스미디어 등 전공관련 기업에서 우수한 광고인으로서 활약하고 있다. 광고홍보 전공졸업생들은 CMAC을 결성하여 자기계발에 힘쓰는 한편 후배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 전공의 강점

교수진 : 우수한 교수진으로 최우수 강의교수, 최우수 연구교수, 외국 유명대학 광고학 박사학위자, 전 유명광고회사 임원 등의 약력을 갖고 계신다.

동아리 : 전공학생들은 3개 광고동아리에 소속하여 광고공모전 참가, 광고기획 상담, 광고제작 실습 등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턴활동 및 취업 : 전공의 4학년 학생 중 다수가 서울 광고회사 인턴으로 근무하며 실무 경험을 쌓아 취업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우리 전공과 어울리는 적성

광고. 마케팅 활동과 소비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된 학문이기 때문에 광고. 마케팅 사례에 관심이 있고 대인관계에 있어서 적극적이고 활발한 사람일수록 적합하다. 도전정신(challenge)과 능력개발(competence), 그리고 사회 공동체 의식(community)에 대해 긍정적인 사람이라면 전공의 우수한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과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광고 전문 인력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페이지 관리담당 : 경영대학 행정지원실 | 063-220-2277 | 담당자에게 이메일 보내기

빠른 이동 메뉴

입학 홈페이지 바로가기 전주대 블로그 바로가기 전주대 트위터 바로가기 전주대 페이스북 바로가기 전주대신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