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인사말

여러분의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사회복지는 사회구성원 모두의 안녕상태를 추구하며, 이러한 안녕상태를 만들기 위한 총체적, 제도적 노력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그 접근이 매우 포괄적이고 광범위합니다. 이와 같이 개인이 직면하는 문제와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종합적으로 접근을 하는 것이 사회복지학입니다.

인간과 인간을 둘러싼 환경과 문제현상을 다루기 때문에, 그 접근 또한 역동적입니다. 개인의 문제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각종 심리·사회이론 등을 학습하며, 가족을 변화시키기 위한 실천, 집단의 역동성을 활용한 집단의 변화와 성장 뿐 아니라 지역사회문제 해결과 사회현상과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각종 사회복지정책이나 제도를 학습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학습 범주가 넓기 때문에, 사회복지학을 전공하게 되면 개인과 사회현상에 대한 성찰적 지식을 갖게 됩니다.

실천하는 전문인, 연대(連帶)하는 사회복지사,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봉사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의 가치 및 철학을 내재화하고, 학생들의 창의적인 실천능력 개발을 위하여 우리 7명의 사회복지학과 교수들은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 취득을 통하여, 사회복지관(종합, 노인, 장애인, 아동), 주거시설(아동양육, 양로, 장애인 등), 보호전문기관(아동, 노인) 등의 사회복지시설이나 기관 뿐 아니라 2차 시설(학교, 의료, 교정, 정신보건 등)에 취업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공무원이나 공단(건강보험관리, 연금관리, 장애인고용촉진 등)에도 취업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정규교과 외에 e복지관을 통한 실무 경험, 지도교수별 멘토링, 방학을 이용한 특성화 프로그램 등을 통하여 학생들의 실무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인간과 환경에 대해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복지사로서 성장하기를 원하는 분이 있다면 열정만 가지고 오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성장과 변화를 전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많은 도전을 기대하겠습니다.

사회복지학과 학과장 강흥구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