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LOGISTICS AND INTERNATIONAL TRADE

전주대학교 물류무역학과

전공교과소개

물류무역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경영학원론 (Introduction to Management) 모든 분야가 경영되고 관리되는 특징을 갖는 현대에 올수록 개인 집단 조직 및 국가전체의 각 수준에서 경영마인드는 성공의 가장 중요한 핵심관건으로 작용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합리적이고 성공적인 경영마인드를 형성하기 위한 기초적 이론 및 관련 기법들을 배움으로써 경영학 전공자들에게는 이후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경영이론과 기법들의 습득을 위한 토대를 제공하고 타 학문 전공자들에게도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경영마인드 형성에 토대를 제공한다.
경제학개론 (Introduction to Economics) 자본주의 시장경제체제의 있어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소비자와 생산자의 경제활동에 관한 이해와 국가경제를 구성하고 있는 각 경제주체들의 경제활동에 관한 이해 그리고 WTO체제 하에서의 한국경제의 위상과 대외교역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메카니즘 등을 공부한다.
통계학개론 (Statistices(concetps and controversies)) 정치, 경제, 사회, 의학, 정보 및 메스컴으로 누구나 경험 할 수 있는 많은 사례들을 각 단원의 예제를 중심으로 통계의 개념을 이해함
무역학개론 (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Trade) 시시각각으로 변화하고 있는 국제경제환경에 대처하고, 무역을 통하여 국가경제의 발전을 도모하는 세계적 흐름에 적응하도록 학생들에게 무역에 필요한 포괄적인 제 이론의 습득, 실제 무역에서 직면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 미래 무역방향에 대한 지표 등을 강의
비즈니스영어 (Business English) 거래협상, 회의, 프리젠테이션, 해외출장 등 국제비즈니스업무와 관련된 다양한 상황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방법 및 표현들을 익히고 학습함으로써 일상적인 비즈니스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회계원리 (Introduction to Accounting) 회계의 조직 및 사회적 기능을 설명하고 회계정보를 산출하고 분석하는 과정으로, 거래를 일정한 방법으로 기록, 분류, 요약하여 재무제표라는 보고서로 집약되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강의한다.

과목명 소개
글로벌경영 (Global Management) 기업이 국제사업활동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핵심적인 환경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는 시장의글로벌화에 대하여 이해하고, 국제경영의 기초이론과 전략, 그리고 국제기업의 관리문제에 대해 심도있게 분석한다.
기업경제이해 (Introduction to Economics of Business Enterprise) 기업경영에 핵심적인 미시경제 이슈들과 기업환경을 결정짓는 주요 거시경제 이슈들을 학습하고 중소기업 및 창업에 대하여 경제학적 관점에서 핵심적 특성을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장실습을 위한 기업조사를 병행한다.
무역실무 (Trade Practices) 실제 무역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국제간 거래 규칙은 물론 신용장의 이해 및 작성 실무, 그리고 최근 수요가 급증하는 전자상거래에 대하여 강의한다.
무역영어 (International Business English) 무역영어는 거래관계의 개설에서 계약의 체결 및 이행이 이르는 무역거래의 전 과정에서 무역거래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의사소통 도구로 무역거래에 수반되는 영문서한, 계약서 및 각종서식의 해석 및 작성방법과 거래당사자 상호 간 의사소통을 위한 주요 표현들을 학습한다.
물류관리론 (Logistics Management) 물류관리란 기업이윤을 극대화하면서 재화와 서비스를 요구되는 장소에 정확한 시간에 완벽한 상태로 공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업물류활동의 3대 영역인 조달물류, 생산물류, 판매룰류의 경영합리화에 대해서 공부한다.
국제마케팅 (International Marketing) 기업이 해외시장에서 새로운 시장기회를 포착하고 해외의 최종수요자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전과정에 대한 마케팅 활동을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공부한다.
인터넷무역실무 (Internet Trade Practice) 세계화·정보화시대에 직면하여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인 특정한 국제경제사건의 배경과 내용, 그리고 그 영향에 대하여 사례위주로 학습한다.

과목명 소개
공급사슬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 기업 경영환경의 글로벌화로 한 기업의 경쟁력이 더이상 단일기업의 우수성만으로 확보되지 않고, 공급망 전체에 걸쳐 단일 기업과 같은 역할과 성능으로 수행될 때 진정한 기업의 경쟁력이 확보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공급망을 관리하는 데 필요한 제반 이슈들과 공급망을 최적화하기 위한 여러 방법론들 이해하기 위해 공급망에 대한 기본 개념에서부터 공급망을 최적화 하는 데 필요한 여러 활동과 방법론들을 학습한다.
국제기업환경이해 (An 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Business Environment) 최근 국제통상환경의 변화에 대해 학습하고, 이와 같은 통상환경의 변화가 기업의 국제사업 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공부한다.
국제물류관리 (International Logistics Management) 기업의 국제화과정의 이행에 따라 그 중요성이 더해가는 국제물류의 효율화를 위한 이론과 사례를 공부한다.
단기해외현장학습(I) (Foreign Field Practice(I)) - 중국보따리 무역 체험으로서, 강의실에서 배우던 무역을 국제 비즈니스 현장에서 실습함과 동시 비즈니스 맨으로서의 자질을 익힘.- 향후 세계 무역의 최고 경쟁상대가 될 중국시장을 돌아보고 한국무역의 미래를 설계함
물류프로젝트관리의이해 (Introduction to Logistics Project Management) 기업경영과정에서의 제반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추진하는 기법을 이해한 후, 이를 물류 및 유통기업을 중심으로 활용하는 실습을 한다.
보관하역론 (torage and Handling System) 물류관리에 있어서 생산과 소비의 완충작용을 통해 물자의 효율적인 흐름을 지원하는 보관 및 하역업무를 이해하고 이와 관련하여 물류네트워크의 구축,보관 및 하역장비와 설비의 운용방법, 재고관리 기법 및 창고관리시스템(WMS) 등에 대해 학습한다.
세계지역시장의이해 (International Local Market Study) 글로벌화와 함께 현지화의 압력이 증대하고 있는 현재 세계시장환경 하에서, 세계 주요국 혹은 지역시장의 현대 정치, 경제,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 지역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의 현지화 사례를 공부한다.
세계초우량기업연구 (Cases of Worldwide Excellent Companies) 기업의 국제화과정의 이행에 따라 그 중요성이 더해가는 국제물류의 효율화를 위한 이론과 사례를 공부한다. 구체적으로 국제물류시스템, 국제운송, 국제물류센터, 국제물류전략 및 사례와 국제물류에 수반되는 다양한 운송방식의 법적 경제적 측면을 다룬다.
수출입통관실무 (Export Import Customs Practice) 수출입 및 국제물류프로세스의 이행과정에서 필수적으로 거치게 되는 수출입 신고 및 통관절차를 중심으로 관세의 부과 및 징수방법, 원산지 확인 및 품목분류, 관세환급 등에 관한 실무절차와 서류작성방법 등을 학습한다.
유통경로관리 (Introduction to Distribution Channel Management) 생산에서 최종소비에 이르는 유통을 담당하는 도매활동과 소매활동의 특성과 관리과정에 대해서 강의하고 효율적 유통경로 시스템의 설계와 구축을 위한 전략적 사고와 그 사례분석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쿠팡물류의기초 (Introduction to Coupang Logistics) 본 교과는 물류무역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이 알고 있어야 하는 물류 원론에 대한 개괄적 이해와 기업 및 최신 물류무역 트렌드에 대한 현황 학습을 병행하며 물류무역 기업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실무인력 기초교육에 학습 목표를 둔다.

과목명 소개
ERP물류정보실무 (ERP and Logistics Information System practice) 물류정보시스템의 핵심인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을 중심으로 물류 및 공급사슬관리를 위한 물류정보시스템의 구성 및 체계, 운영절차 및 방법을 학습한다.
국제경영정책 (International Business Policy) 본 과목은 국제경영자가 직면하는 전략적 문제에 대한 해결을 시도하는 과목으로서 국제경영에 관련된 전략적 선택에 초점을 맞춘다. 본 과목은 최근의 국제경영환경의 변화와 이에 따른 기업의 전략적 선택을 살펴보고, 범세계적인 활동을 하는 기업의 새로운 진화방향으로 부상하고 있는 초국적기업에 대해 공부한다.
국제비즈니스매너 (International Business Manner) 미시경제학 및 거시경제학 등 각종 자격시험 대비를 한다.
글로벌경영사례 (Global Business Strategy) 글로벌 경영에서 학습한 국제경영환경, 국제사업전략, 그리고 국제기업관리의 주요내용을 한국기업들의 국제화 사례를 통하여 복습하고, 기업의 국제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현실적인 문제들에 대한 문제해결능력을 사례분석을 통해 배양한다.
글로벌통상사례분석 (Global Trade Cases Analysis) 최근 국제통상환경의 변화에 대해 학습하고, 이와 같은 통상환경의 변화가 기업의 국제사업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공부한다.
무역실무연습 (Exercise for Trade Practice) 무역실무 강의를 통해 습득한 무역실무지식을 바탕으로 무역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실제 무역 업무를 중심으로 실무적인 절차와 방법 등을 실습한다.
물류관련법규 (Logistics Laws and Regulations) 물류사업의 영위 및 화물의 유통 등 물류실무는 물류관련 정책, 제도 및 법규의 실행 및 적용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물류관련법규는 물류관리사 자격시험 과목 중 하나로 물류관련 법령의 체계와 내용에 대한 이해를 요한다. 본 강의는 물류관련법규의 전반적인 체계 및 구성, 내용들을 학습한다.
물류무역창업실무 (Startup Practice for Logistics and trade) 무역업의 창업 및 경영에 필요한 실무적인 절차와 관련 법, 제도 등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는 사업계획서의 작성, 상품화계획, 국제마케팅 및 무역실무 전반을 다룬다.
물류혁신사례연구 (Case Study on Logistics Innovation) 물류혁신을 통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뛰어난 성과를 거둔 기업들의 다양한 사례를 분석을 통해 물류시스템의 설계 및 운영을 위한 전략적 요소를 이해하고 최신 물류트렌드를 학습한다.
쿠팡물류의이해 (Understanding of Coupang Logistics ) 본 교과는 CFS(쿠팡풀필먼트서비스) 기업 및 물류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진행하고, 물류 인프라, 풀필먼스 서비스, O2O, O4O 등 최신 트렌드를 학습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창의적인 미래 지향 및 문제해결 능력 등을 배양하는데 학습 목표를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