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TOURISM MANAGEMENT

전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홍보라운지

홍보라운지 게시글의 상세 화면
전주대학교 문화관광대학 관광경영학과 '이스타 항공 객실승무원, 졸업생 송교윤 선배님과 만나다.'
작성일 2017-01-18 조회수 176 작성자 홍보기자단
첨부 : 20160131_233755251.jpg 파일의 QR Code 20160131_233755251.jpg  20160131_233755251.jpg ,   20160131_233754536.jpg 파일의 QR Code 20160131_233754536.jpg  20160131_233754536.jpg ,   20160131_233755419.jpg 파일의 QR Code 20160131_233755419.jpg  20160131_233755419.jpg

전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졸업생 송교윤 선배님을 만나다.

 

전주대학교 문화관광대학 홍보기자단은 겨울 방학 중, 각 학과 학생들이 관심 있어 하는 분야의 졸업생을 만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게 하는 특집 인터뷰를 기획하였습니다.

이에따라 전주대학교 문화관광대학 관광경영학과에서는 이스타 항공의 객실 승무원으로 근무 중이신 송교윤 선배님과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이하 인터뷰 내용입니다.

 

Q. 간단히 본인 소개와 회사를 소개 부탁드릴게요.

전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09학번 졸업생 송교윤입니다. 제가 현재 근무하고 있는 곳은 대한민국 lcc(low cost carrier) 이스타 항공입니다.

 

 

Q. 본인의 직책과 업무내용을 말씀해주세요.

저는 이스타 항공의 국제, 국내선 객실승무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항공기의 전체적인 안전 보안업무 및 승객 편의를 위한 객실서비스업무가 주요업무입니다.

 

 

Q. 입사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교환학생시절 필리핀에서 만난 다양한 국적의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그들의 문화를 알게 되었고 서로의 문화를 공유하면서 더 많은 사람에게 우리나라를 알리겠다는 열정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저는 그 열정을 가지고 필리핀에서 개최한 독도 플래시몹에 참가하였는데 수많은 외국인 앞에서 커다란 태극기를 흔들면서 가슴 속 가득히 차오른 애국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작은 역할이었지만 우리나라를 널리 알리는 데 힘이 되었다는 생각에 매우 뜻 깊은 날이었습니다. 그 후 더 많이 우리의 것을 세계의 알리고 싶어 적극적으로 다양한 대외활동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기억에 남는 활동이 있다면 전주국제영화제에서 초청된 국내외 게스트들의 일정관리 및 행사안내 역할을 했던 것 입니다. 우리나라에 대한 더 많은 추억을 만들어주고 싶었던 저는 전주한옥마을에 함께 가서 그들의 일일 가이드가 되어주었습니다.덕분에 한국전통문화와 다양한 먹거리를 경험하게 해주고, 너무 행복한 추억을 만들어주어서 고맙다는 말과 다음엔 자신들이 가이드 해줄 테니 자신의 나라로 오라는 초대를 받았습니다. 외국인 친구들에게 소중한 추억을 줄 수 있었다는 것에 뿌듯함과 진심은 통한다는 말을 다시 한 번 가슴에 새길 수 있었습니다.

승무원은 우리나라를 첫 방문하는 고객님들께 가장 먼저 우리나라의 좋은 인상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저는 고객님들께 우리나라를 대표하여 정성이 깃든 추억을 제공하고 싶어 승무원이 되었습니다.

 

 

Q. 일을 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꼈다고 생각하신 순간은 언제인가요?

제가 재직한 순간 모두가 보람차고 뜻 깊었지만 O.E 비행을 다녀왔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10주의 교육기간동안 매일 시험을 보고 평가를 받았습니다. 항공승무원에게 가장 중요한 안전 및 보안 업무를 위해 엄격하게 평가를 받기 때문입니다. 매일 밤새 공부를 하고 시험을 보면서 제가 하고 싶은 일을 향한 노력의 과정을 통해 보람을 느꼈습니다. 교육을 통해 배운 것들을 가지고 O.E비행을 가서 실제 안전점검 및 승객들을 만나면서 내가 대학시절 꿈꾸던 것을 이루었다는 생각에 뿌듯함을 느꼈을 때가 가장 보람찬 순간이었습니다.

 

 

Q. 인의 대학생활은 어떠셨나요?

대학생활은 저에게 가장 중요한 터닝 포인트이었습니다.

꿈을 갖고 노력하면서 관광경영학과로 전과하였고 항공실무론, 항공객실서비스론 등을 수강하여 전반적인 항공지식을 공부하였습니다. 승무원에 관심이 더욱 커지면서 다양한 국제적 대외활동에 참여하게 되었고, 교내에서는 항공사 동아리를 개설 및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저에게 대학생활 4년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보석 같은 시간이었습니다.

 

 

Q. 조언해 주고 싶은 승무원의 자격 요건은 무엇인가요?

제가 느끼는 승무원의 자격 요건은 첫째 진심으로 고객들께 서비스를 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가진 사람, 회사에 애정을 가지고 함께 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항공사가 추구하는 이미지는 외적으로 아름다운 것이 아닌 고객에게 편안함과 행복을 전달해줄 수 있는 이미지이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 다양한 대외활동을 통한 경험, 항공업에 관한 지식, 서비스업에 반드시 필요한 배려심 있는 마인드, 외국어 등이 있습니다.

특히 외국어(영어, 중국어, 스페인어···)를 강조하고 싶습니다. 조금 더 개인적인 스펙 사항으로는 중국어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최근 중국인 관광객이 증가함에 따라 많은 중국인 승객 분들께 서비스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재라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Q.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4년은 짧은 시간이지만 무엇이든 열정적으로 걱정 없이 도전 할 수 있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최대한 다양한 경험을 하라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대학교는 본교 학생을 위해 존재하는 시설인 만큼 알아보면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많습니다. 이를 잘 활용하셨으면 좋겠고 한편으론 대학교라는 크지만 작은 울타리 안만 생각하지 않고, 더 큰 세상에서 바라보는 시선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