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전공교과소개

생활체육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뉴스포츠창의적체험활동 (Creative Activity with New-Sports and Physical Education) 본 교과목은 예비 생활체육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개인적 소질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스포츠 전공교과를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체육 및 스포츠 앎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나눔과 배려를 할 줄 아는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지향적 체육인재 양성에 기여하는데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해 체육교과과정과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는 다양한 교과 및 교과 외 활동 전공영역체험활동, 전공봉사 및 재능기부활동, 전공진로모색활동, 전공자격증 취득활동 등을 통해 체육학도로서의 삶에 필요한 규범과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기여한다.
수영 (Swimming) 본 교과목은 평형이나 자유형에 숙달되고 배영과 접영등의 다른 영법을 익히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교과목이다. 따라서 자유형과 배영의 기능을 보다 진보시키면서 지구력을 배양하는 것이 첫번째 목표이며, 지도법 및 배영과 접영의 기능을 습득하는 것이 두번째 목표이다.
스키(1) (ski) 스키의 역사와 용구와 용품, 스키지식, 스키기술로서 미그러지기, 돌기, 체중이동, 리프트를 이용한 장거리 활주를 배운다.
스포츠과학개론 (Introduction to Sport Science) 본 교과목은 스포츠과학의 다양한 연구 분야에 대한 이론 및 최신 경향들을 소개하여 학생들의 스포츠과학 분야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 증진에 기여하고자 개설된 과목이다.
스포츠문화 (Sports Culture) 본 교과목은 스포츠 현상의 다양한 연구 분야에 대한 이론 및 최신 경향들을 소개하여 학생들의 스포츠문화 분야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 증진에 기여하고자 개설된 과목이다.
체육학의이해와진로 (Understanding of Physical Education and Career Plan) 본 교과목을 통해 기초적으로 알아야 할 체육학의 학문적 가치와 역할 그리고 관련된 다양한 연구 및 진로영역을 이해함으로써 진로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고 실천적 방법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체육학의 주요 연구 분야인 인문사회과학적 영역(스포츠심리학, 스포츠사회학 등), 자연과학적 영역(운동생리학, 운동역학 등), 응용과학적 영역(스포츠경기분석, 스포츠심리상담 및 훈련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졸업 후 진로를 모색하는데 필요한 학문적 근거를 마련하여 진로선택에 필요한 실천적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축구 (Soccer) 이 교과목에서는 패스, 드리블, 킥, 트래핑과 같은 축구의 기본기술을 연습하며 이러한 기본기술을 연습하며 이러한 기본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술을 익혀 축구경기를 할 때 효과적이며 흥미롭게 축구경기를 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축구에 관련된 사건, 일화 및 과학적 원리도 소개하여 축구를 보다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한다.

과목명 소개
스포츠심리학 (Sports Psychology) 스포츠 장면에서의 인간행동을 분석, 이해하고 예언하며, 통제하는 과학으로서 스포츠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의 원리와 기술을 제공하려는 학문이다. 연구영역은 성격, 동기, 불안 등 개인이 지닌 심리적 요인과 집단응집, 리더십, 사회적 촉진 등 개인을 둘러싼 사회적 요인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고, 이러한 요인들이 스포츠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탐구하려 경기력의 극대화를 위한 방법을 탐색하고 개발하는 심리학자로서의 기초적 소양을 제공한다.
운동생리학 (Exercise Physiology) 이 교과목에서는 생물학적 조절체계, 생체에너지학, 운동시 대사작용, 운동중 내분비계의 기능을 말하며 신체운동과 신체, 특히 운동과 스포츠 활동 때의 신체의 작용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다.
운동역학 (Sports Biomechanics) 인체의 움직임과 관련된 역학적 요인의 기본 개념을 강의와 실험을 통해 이해한다. 특히 그 요인들과 운동과의 관계를 동작의 효율성 및 안전성 증진의 관점에서 다룬다. 인체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요인은 크게 인체의 구조적 특징과 기능, 인체의 물리적 특성과 운동, 인체에 작용하는 힘의 조절로 구분하고 그 모든 요인을 인체 동작의 역학적 법칙으로 통합한다.
골프(1) (Golf(1)) 골프의 특성과 가치를 이해하고, 골프의 기초기술을 배운다. 학습 환경의 여건 상 아이언 샷을 통해 기본적인 그립, 자세, 어드레스, 스윙 방법을 습득하여 다른 클럽의 사용과 기술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며, 골프의 매너, 경기방법, 경기규칙을 이해하여 장래 스스로 골프를 즐기고 기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배드민턴(1) (Badminton(1)) 기본기술 및 응용기술, 경기를 위한 전술 등을 학습하여 보다 숙달된 기술과 지도법을 갖추는 것이 목적이다.
생활스포츠지도 (Live sports map) 생활체육 전문가로서 보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지도 기술을 익히고, 지도의 결과를 분석하여 창조적인 지도방법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고, 지도 현장에서는 과학적인 언어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생활체육론 (Principles of Sport & Leisure Science) 체육이 사회발전에 미치는 영향력을 연구하고 그에 따르는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독자적으로 수립하여 미래의 체육문화발전에 기여토록 한다.
운동기능해부학실습 (Sports anctomy) 인체는 골격(skeleton)을 이루어 인체 지주로써 역할을 하여 내부 장기를 보호하기도 하고 나아가서 혈관과 조직 사이에서 영양물질이나 대사산물의 분산매질(media) 기능도 한다.
코칭역학 (Coaching biomechanics) 본 교과목은 운동역학적 이론 지식을 학생들이 실질적으로 여러 스포츠 종목에 적용시켜 봄으로써 운동 역학 분야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 증진에 기여하고자 개설된 과목이다.
테니스 (Tennis) 테니스의 기초 기술 그립, 준비자세, 그라운드 스트록, 볼리, 스매쉬, 서브 동작을 익힌다. 기초 기술 학습 후에 경기 기술을 복식 경기 위주로 익힌다.체육을 전공하는 학생으로서 차후 테니스 실기 지도자의 입장에서 학습할 것을 강조하고, 각종 기초 기술 및 경기 전략의 원리와 이유를 이해한다. 경기의 질을 높이기 위한 에티켓과 인간 관계를 다룬다.
해양스포츠 (The sea sports) 평형이나 자유형에 숙달되고 배영과 접영 등의 다른 영법을 익히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교과목이다. 따라서 자유형과 배영의 기능을 보다 진보시키면서 지구력을 배양하는 것이 첫번째 목표이며, 지도법 및 배영과 접영의 기능을 습득하는 것이 두번째 목표이다.래프팅의 원리 및 기자재의 사용용도 및 기술을 익히여 실습에 적용하고 익힌다

과목명 소개
스포츠사회학 (Sports Sociology) 본 교과목은 게임현상 및 제도화된 게임으로서의 스포츠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제도로서의 스포츠를 이해한다. 또한, 사회참여형태로서의 스포츠를 이해하며, 사회현상으로서의 스포츠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능성트레이닝 (Functional training) 기능성트레이닝은 신체의 발달(근육량 증가)보다는 일상생활과 취미생활, 스포츠 생활을 할 때 부상을 예방하고, 부상 및 위험에도 즉각적으로 반응 할 수 있는 신경계의 발달과 균형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는 트레이닝이다. 역학적인 이론과 실전에서 즐겁게 운동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 강점이고, 스포츠를 즐길 때 부상을 예방하고 방지하도록 할 수 있다.
매직테니스 (Magic Tennis) 본 교과목은 매직 테니스 키트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실질적으로 테니스 기술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개설된 과목이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테니스 라켓과 공에 친숙해지고 여러 기초 기술들을 배울 수 있다.
배드민턴(2) (Badminton(2)) 기본기술 및 응용기술, 경기를 위한 전술 등을 학습하여 보다 숙달된 기술과 지도법을 갖추는 것이 목적이다.
생활스포츠실기심화(1) (Military merit practcal technique deepening(1)) 체육전공 실기의 지식 습득과 전공 기술 역량발휘에 의의를 두고 전공실기심화 1에서는 체육활동에 수반되는 실기기술을 전반적으로 하며 이에 실기 기술의 향상을 위한 훈련방법과 프로그램에 대하여 교육 한다.
생활스포츠실기심화(2) ((Military merit practcal technique deepening(2)) 체육전공 실기의 지식 습득과 전공 기술 역량발휘에 의의를 두고 전공실기심화 1에서는 체육활동에 수반되는 실기기술을 전반적으로 하며 이에 실기 기술의 향상을 위한 훈련방법과 프로그램에 대하여 교육 한다.
스포츠경기력분석 (Sports Performance Analysis) 본 교과목은 영상 분석에 대한 이론 지식을 학생들이 실질적으로 여러 스포츠 종목에 적용시켜 분석해 봄으로써 경기력 분석 분야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 증진에 기여하고자 개설된 과목이다.
스포츠산업경영학 (Sports Industry Management) 인간성 향상과 풍요한 커뮤니티 공간의 창출에 이바지하는 스포츠가 가진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기 위한 관련 자원의 합리적 활용에 관련된 이론을 탐구한다. 즉 스포츠 사업 조직체(학교, 공공기관, 사회체육단체, 스포츠 센터 등)을 하나의 경영체로 보고 그 경영체가 행하는 활동을 경영 활동으로 인식하여 스포츠 사업을 계획, 조직, 통제, 평가하는 일련의 활동을 연구한다.
스포츠영상및기록분석 (Motion and record analysis in Sports) 스포츠는 전통적으로 주관적인 관찰에 의해 기록되고 분석되어져 왔다. 하지만 정보화시대에 걸맞게 측정도구와 분석도구가 첨단화되기 시작하면서, 객관적인 자료에 의해 운동 수행 능력 평가하고자 하는 노력이 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본 교과목은 영상분석시스템과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직접 스포츠 활동을 촬영하고, 그 데이터를 분석해 보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개설된 과목이다.
유소년스포츠지도론 (Youth Sport for Teaching) 유소년스포츠가 나날이 발전해 나가고 있는 측면에서 그에 대하여 이론과 실기를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유소년스포츠의 활성화 및 전문 지도자로써 발돋움 할 수 있도록 한다.
트레이닝론실습 (Training Theory) 스포츠 지도자가 되기 위해 신체적, 정신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다양한 트레이닝의 방법과 원리를 이해한다. 특히 운동 종목별, 연령별, 신체 특성별로 체력 수준을 진단하고 신체 능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계획,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과목명 소개
골프(2) (Golf(2)) 골프의 특성과 가치를 이해하고, 골프의 기초기술을 배운다. 학습환경의 여건 상 아이언 샷을 통해 기본적인 그립, 자세, 어드레스, 스윙 방법을 습득하여 다른 클럽의 사용과 기술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며, 골프의 매너, 경기방법, 경기규칙을 이해하여 장래 스스로 골프를 즐기고 기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구기스포츠 (Sport Balls) 구기스포츠로 신체의 조직적인 발달을 도모하면서 근력과 유연성을 양성하여 그것을 잘 활용하는 신체를 만들고 조정력을 높여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할 수 있는 신체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고 지도력 향상에 역점을 둔다.
노인·장애인스포츠지도론 (Senior·the disabled Sport Teaching Theory) 건강한 장수를 위한 평생체육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연령별 적절한 운동량과 소비되는 에너지를 알고 인간의 발육단계에 의한 신체적 특성에 따라 자신의 수준에 맞는 운동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스포츠, 체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며, 특수체육에 관한 전문 지식과 실기 능력, 풍부한 인성을 겸비하고 장애가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교육, 스포츠 및 신체활동 등을 지도하는 장애인체육지도자, 특수체육 관련 전문인 양성에 있다.
생활스포츠지도현장실습(1) (Field Internship(1))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와의 관계에 대한 개념적 분석과 체육학에 관한 제 이론을 그 기원에서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의 변천사와 현재의 스포츠에 있어서의 매스미디어의 역할을 체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분야로서의 학문적 특성을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강의한다.
생활스포츠지도현장실습(2) (Field Internship(2))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와의 관계에 대한 개념적 분석과 체육학에 관한 제 이론을 그 기원에서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의 변천사와 현재의 스포츠에 있어서의 매스미디어의 역할을 체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분야로서의 학문적 특성을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강의한다.
스쿼시 (Squash) 스쿼시에 대한 기본기술을 이해하고, 경기전술과 다양한 실기기능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스키(2) (Ski(2)) 동계 스포츠의 대표적인 종목인 스키의 기술을 능숙하게 구사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프르그 보겐, 페러렐, 웨더링 등의 기술들의 지도법을 학습하는 것이 목적이다.
스포츠인턴쉽·창업 (Sports internship and foundation) 본 교과목은 스포츠 현장에 대한 이론 및 최신 경향들을 소개하여 학생들의 스포츠 인턴십과 창업 분야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 증진에 기여하고자 개설된 과목이다.
승마 (Horse riding) 현장에서 말과 친숙해지는 방법, 말의 손질법, 안장과 도구 사용법, 평보에서 속보까지 고급 테크닉 설명, 용어해설, 승마 규칙을 학습한다
체육사및철학 (Physical education company&philosopy) 이 교과목에서는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의 체육의 역사를 시대별로 소개하고, 각 시대와 문화에 따른 체육의 발전모습을 설명함으로써 현재의 체육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진단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미래의 체육에 대한 인식과 성찰을 갖도록 한다. 또한 동서양의 체육의 발전과정을 비교하여 체육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