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PHYSICAL EDUCATION

전주대학교 생활체육학과

전공교과소개

생활체육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생활체조및스트레칭 (Daily Gymnastics Stretching) 잘못된 자세 습관으로 인한 신체의 불균형을 스트레칭 및 체조의 동장을 통해 일상행활에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행동하기 위한 동작을 학습하며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스키 (Ski) 스키의 역사와 용구와 용품, 스키지식, 스키기술로서 미끄러지기, 돌기, 체중이동, 리프트를 이용한 장거리 활주를 배운다.
체육인문자연탐구 (Physical Education Humanity Scientific Exploration) 본 강의는 스포츠 본질의 인문사회·스포츠교육·스포츠과학 차원의 가치를 통찰력 있게 탐구는 활동과 더불어 스포츠 운동 수행이나 경기력 향상을 위한 과정이나 방법을 과학적으로 탐구·적용하는 학습활동을 통해 스포츠수행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흥미롭게 접하고 스포츠 교육 활동에 대한 종합적인 안목을 기를 수 있도록 학습한다.
뉴스포츠창의적체험활동 (Creative Activity with New-Sports and Physical Education) 본 교과목은 예비 생활체육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개인적 소질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스포츠 전공교과를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체육 및 스포츠 앎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나눔과 배려를 할 줄 아는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지향적 체육인재 양성에 기여하는데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해 체육교과과정과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는 다양한 교과 및 교과 외 활동 전공영역체험활동, 전공봉사 및 재능기부활동, 전공진로모색활동, 전공자격증 취득활동 등을 통해 체육학도로서의 삶에 필요한 규범과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기여한다.
수영 (Swimming) 기본적으로 물에 적응할 수 있게 하고, 지도기간 동안의 강습을 받으면서 연습과 병행하여 올바른 동작을 숙달 시켜 수영을 익히고 할 수 있도록 한다.
스포츠윤리와법 ( Sport ethics and law) 건전한 스포츠 문화 실천을 위해 스포츠를 행하며 지켜야 하는 윤리와 법을 이론과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탐색한다. 또한 스포츠 윤리와 법의 핵심 개념을 평소 자신의 삶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축구 (Soccer) 기본적으로 축구는 신체 순발력과 체력을 향상 시켜주고 팀워크를 중시하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신체적 기능뿐만 아니라 사회적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축구 활동을 통해 울릉도 내에서 쉽게 접할 수 없었던 전문적인 축구를 가르쳐 축구라는 스포츠의 기본을 배울 수 있도록 하며 그리함으로써 축구의 새로운 재미 역시 알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10주 동안의 연습과 훈련을 통해 개인이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하고 그럼으로써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과목명 소개
스포츠교육학 (Sport Pedagogy) 스포츠 교육 현장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올바른 스포츠 교육 실천을 위해 필요한 역량 함양을 목표로 하는 교과이다. 스포츠 교육 정책과 제도, 스포츠 교육 참여자 이해, 교육과정 설계 및 실천 역량,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스포츠 교육자의 전문적 성장과 관련한 기초 지식을 함양한다.
스포츠심리학 (Sports Psychology) 스포츠 장면에서의 인간행동을 분석, 이해하고 예언하며, 통제하는 과학으로서 스포츠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의 원리와 기술을 제공하려는 학문이다. 연구영역은 성격, 동기, 불안 등 개인이 지닌 심리적 요인과 집단응집, 리더십, 사회적 촉진 등 개인을 둘러싼 사회적 요인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고, 이러한 요인들이 스포츠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탐구하려 경기력의 극대화를 위한 방법을 탐색하고 개발하는 심리학자로서의 기초적 소양을 제공한다.
골프(1) (Golf(1)) 골프의 특성과 가치를 이해하고, 골프의 기초기술을 배운다. 학습 환경의 여건 상 아이언 샷을 통해 기본적인 그립, 자세, 어드레스, 스윙 방법을 습득하여 다른 클럽의 사용과 기술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며, 골프의 매너, 경기방법, 경기규칙을 이해하여 장래 스스로 골프를 즐기고 기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기능성헬스케어 (Functional health care) ‘기능성헬스케어’ 수업은 신체의 발달(근육량 증가)보다는 일상생활과 취미생활, 스포츠 생활을 할 때 부상을 예방하고, 부상 및 위험에도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신경계의 발달과 균형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는 트레이닝이다. 스포츠 트레이닝 방법적 이론과 실전에서 즐겁게 운동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 강점이고, 스포츠를 즐길 때 부상을 예방하고 방지하도록 할 수 있다.
생활체육론 (Principles of sport & leisure science) 체육이 사회발전에 미치는 영향력을 연구하고 그에 따르는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독자적으로 수립하여 미래의 체육문화발전에 기여토록 한다.
스쿼시 (Squash) 스쿼시에 대한 기본기술을 이해하고, 경기전술과 다양한 실기기능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스포츠안전관리 (Sports safety management) 운동 및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인구가 갈수록 증가하고 이에 따른 스포츠 응급상황이 발생할 가능성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로 인해 스포츠 지도자는 물론이고 운동선수, 동호인들에게 있어 스포츠 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할 이유는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다. 따라서 스포츠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처치에 대한 심화학습을 배우고, 이로 인해 스포츠 현장에서 응급처치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이를 실천하는데 목표를 둔다.
스포츠여가복지 (Sports leisure welfare) 노인인구가 증가함에 따라서 건강에 대한 관심과 정부의 복지정책이 활발해 지고 있는 요즘, 앞으로 스포츠와 복지가 함께 가야하는 시대로써 스포츠 복지사로서 지식과 자질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운동기능해부학 (Kinematic Anatomy) 인체는 골격(skeleton)을 이루어 인체 지주로서 역할을 하여 내부 장기를 보호하기도 하고 나아가서 혈관과 조직 사이에서 영양물질이나 대사산물의 분산매질(media) 기능도 한다.
운동생리학 (Exercise Physiology) 이 교과목에서는 생물학적 조절체계, 생체에너지학, 운동시 대사작용, 운동중 내분비계의 기능을 말하며 신체운동과 신체, 특히 운동과 스포츠 활동 때의 신체의 작용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다.
웨이트트레이닝 (Weight training) ‘웨이트트레이닝’ 수업은 신체의 발달(근육량 증가)보다는 일상생활과 취미생활, 스포츠 생활을 할 때 부상을 예방하고, 부상 및 위험에도 즉각적으로 할 수 있는 신경계의 발달과 균형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는 트레이닝이다. 스포츠 트레이닝 방법적 이론과 실전에서 즐겁게 운동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 강점이고, 스포츠를 즐길 때 부상을 예방하고 방지하도록 할 수 있다.
유아체육이해와실습 (Understanding and practicing physical education for Children) 유아체육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유아체육 활성화 및 전문 지도자로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한다.
장애인체육이해와실습 (Understanding and practicing physical education for the disabled) 장애인체육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스포츠 프로그램 설계 및 운영 방법을 학습하는데 목적을 둔다. 장애인 운동 프로그램 설계 요소, 장애유형 혹은 질환별 운동 프로그램 설계, 효과적 지도법을 학습한다.
탁구 (Table Tennis) 본 교과목은 탁구의 특성과 가치를 이해하고, 탁구의 기초기술을 배운다. 기본적인 그립, 자세, 스윙방법을 습득하여 기술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며, 탁구의 매너, 경기방법, 경기규칙을 이해하여 장래 스스로 탁구를 즐기고 기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과목명 소개
스포츠사회학 (Sports Sociology) 본 교과목은 게임현상 및 제도화된 게임으로서의 스포츠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제도로서의 스포츠를 이해한다. 또한, 사회참여형태로서의 스포츠를 이해하며, 사회현상으로서의 스포츠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운동역학 (Sports Biomechanics) 인체의 움직임과 관련된 역학적 요인의 기본 개념을 강의와 실험을 통해 이해한다. 특히 그 요인들과 운동과의 관계를 동작의 효율성 및 안전성 증진의 관점에서 다룬다. 인체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요인은 크게 인체의 구조적 특징과 기능, 인체의 물리적 특성과 운동, 인체에 작용하는 힘의 조절로 구분하고 그 모든 요인을 인체 동작의 역학적 법칙으로 통합한다.
건강평가및운동처방 (Health evaluation and exercise prescription) 체육전공자로서 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배우고 신체에 대한 평가를 통한 올바른 처방 방법의 지식을 갖추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수업을 통하여 신체의 건강과 더불어 처방 방식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배울 수 있다.
레크리에이션 ( Recreation) 삶의 수준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피로를 풀고 삶의 활력을 얻기 위하여 함께 모여 놀거나 운동을 즐기며 이때, 동아리와 같은 공동체의 형태로 소속이 된다. 그러나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공동체의 단결을 독려하기 어렵다. 그래서 이수업에서는 공동체의 리더로서 또는 지도자로서 공동체 구성원의 단결 및 공동체 의식 함양을 추구할 수 있도록 활동과 교육을 한다
배드민턴 (Badminton) 기본기술 및 응용기술, 경기를 위한 전술 등을 학습하여 보다 숙달된 기술과 지도법을 갖추는 것이 목적이다.
생활스포츠실기지도 (Practical instruction for life sports) 체육전공 실기의 지식 습득과 전공 기술 역량발휘에 의의를 두고 전공실기심화 1에서는 체육활동에 수반되는 실기기술을 전반적으로 하며 이에 실기 기술의 향상을 위한 훈련방법과 프로그램에 대하여 교육 한다.
스킨스쿠버 (skinscubadiving) 스킨스쿠버의 어원과 공기와 물의 특성, 부력의 개념과 같은 잠수과학을 습득하면서 기본 장비 및 스쿠버 장비(탱크, BCD, 호흡기)관리와 사용법, 잠수기술, 감압방법, 수중에서의 문제해결방법을 학습하고 기술을 익혀 실습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포츠ICT (Sports ICT) AI, VR과 같은 첨단 디지털 기기를 스포츠에 접목시키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맞춰 스포츠 현장에서 필요로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반적인 스포츠에 관한 이론 및 체계적인 ICT 지식을 습득하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포츠경영관리 (Sports management management) 인간성 향상과 풍요한 커뮤니티 공간의 창출에 이바지하는 스포츠가 가진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기 위한 관련 자원의 합리적 활용에 관련된 이론을 탐구 한다. 즉 스포츠 사업 조직체(학교,공공기관,사회체육단체,스포츠 센터 등)을 하나의 경영체로 보고 그 경영체가 행하는 활동을 경영 활동으로 인식하여 스포츠 사업을 계획, 조직, 통제, 평가하는 일련의 활동을 연구 한다.
스포츠멘탈코칭 (Mental sports coaching) 일반인의 건강, 체력, 웰빙 그리고 복지와 관련하여 스포츠 및 운동 행동 참여를 증진시키고, 이를 유지 및 지속시킬 수 있는 상담 전략을 알아보며, 실제 스포츠와 운동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또한 전문 운동선수에게 나타나는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심리 상담과 치료방법 및 코칭전략을 모색하여 전문 스포츠 카운슬러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요가및필라테스 (Yoga and Pilates) 요가와 필라테스 역사, 호흡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코어 강화, 자세 개선, 으로 균형과 전반적인 힘을 기른다. 신체의 유연성, 심신의 불안과 스트레스 해소와같이 운동의 효과와 종목이 무엇을 중점으로 두는지의 초첨을 파악하고 지도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체육행정의이해와실제 (Understanding and Practice of Physical Education Administration) 스포츠행정의 개념을 이해하고, 스포츠 행정 과정 및 조직을 학습하며, 외국의 행정 실태를 살펴본다. 또한 체육관련 법령집 및 체육관리 지침을 이해하고, 의사결정 과정과 정책, 체육행정행위 이론을 학습하여 스포츠 정책 입안에 따른는 리더십 문제와 조직간에 문제를 분석하여 스포츠 행정가의 자질을 함양 한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Design) 생활체육에 대한 중요성과 이해를 향상하고 앞으로의 생활체육 전반에 대한 방향성과 목표, 문제해결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컨트리댄스 (Country Dance) 남녀로 구성된 여러 조가 춤을 추기 시작해서 한 조가 1회 추고, 계속하여 다음 조가 추는 댄스 방식으로 조별학습을 통해 리듬감을 익히고 타인에 대한 배려와 매너에 대해 숙지한다. 소통을 통해 사회성을 배우고 집단위기주의 해결방안 모색 및 융복합적인 사회하에 기여한다.

과목명 소개
골프(2) (Golf(2)) 골프의 특성과 가치를 이해하고, 골프의 기초기술을 배운다. 학습환경의 여건 상 아이언 샷을 통해 기본적인 그립, 자세, 어드레스, 스윙 방법을 습득하여 다른 클럽의 사용과 기술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며, 골프의 매너, 경기방법, 경기규칙을 이해하여 장래 스스로 골프를 즐기고 기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노인체육의이해실습 (Understanding and practicing physical education for the elderly) 고령화 되는 대한민국 사회에 노인체육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고 노인체육을 지도 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노인체육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노인을 대상으로 한 스포츠 프로그램 설계 및 운영 방법을 학습하는데 목적을 둔다. 노인 운동 프로그램 설계 요소, 질환별 운동 프로그램 설계, 효과적 지도법을 학습한다.
생활체육실무실습Ⅰ (Life Sports PracticeⅠ)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와의 관계에 대한 개념적 분석과 체육학에 관한 제 이론을 그 기원에서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의 변천사와 현재의 스포츠에 있어서의 매스미디어의 역할을 체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분야로서의 학문적 특성을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강의한다.
생활체육실무실습Ⅱ (Life Sports PracticeⅡ)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관계에 대한 개념적 분석과 체육학에 관한 제 이론을 그 기원에서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의 변천사와 현재의 스포츠에 있어서의 매스미디어의 역할을 체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분야로서의 학문적 특성을 연구한는데 목적을 두고 강의한다.
스포츠리더십코칭 (Sports Leadership Coaching) 본 교과목은 스포츠 현장에 대한 이론 및 최신 경향들을 소개하여 학생들이 스포츠지도자로서 총제적인 이해 증진에 기여하고자 개설된 과목이다.
승마 (Horse riding) 현장에서 말과 친숙해지는 방법, 말의 손질법, 안장과 도구 사용법, 평보에서 속보까지 고급 테크닉 설명, 용어해설, 승마 규칙을 학습한다
양궁 (Archery) 양궁에 사용되는 활(리커브 보우, 컴파운드 보우)의 특징을 알고 기본자세를 학습한다. 집중력향상과 반복적으로 활 시위를 당기면서 상체의 근육을 골고루 발달시킬 수 있으며 협응력, 자신감을 키울 수 있도록 활동과 교육을 한다.
코칭역학실습 (Coaching exercise) 본 교과목은 운동역학적 이론 지식을 학생들이 실질적으로 여러 스포츠 종목에 적용시켜 봄으로써 운동 역학 분야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 증진에 기여하고자 개설된 과목이다.
테니스 (Tennis) 테니스의 기초 기술 그립, 준비자세, 그라운드 스트록, 볼리, 스매쉬, 서브 동작을 익힌다. 기초 기술 학습 후에 경기 기술을 복식 경기 위주로 익힌다.체육을 전공하는 학생으로서 차후 테니스 실기 지도자의 입장에서 학습할 것을 강조하고, 각종 기초 기술 및 경기 전략의 원리와 이유를 이해한다. 경기의 질을 높이기 위한 에티켓과 인간 관계를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