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닫기

전주대학교 산학협력단

Glocal University의 실현, 전주대학교 산학협력단이 함께 합니다.

  • home
  • 연구소 및 사업단
  • 연구소

연구소 및 사업단

연구소

건강과학종합연구소



 건강과학종합연구소 소개
연구소장 원종임
(물리치료학과)
연락처 063-220-2118 FAX -
설립년도 1994년 3월 1일 홈페이지  
설립목적 현대인의 건강과 삶의 질을 증진시키기 위한 창의적인 연구
연구소 소개

건강과학종합연구소는 건강에 관한 종합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건강과학종합연구소에 소속된 다양한 전공의 연구원들은 학제간 연구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건강과학종합연구소는 지역의 산학연구기관들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연구결과의 산업화를 추구합니다.

touch slide

공학기술종합연구소



 공학기술종합연구소 소개
연구소장 유규선
(토목환경공학과)
연락처 063-220-2637 FAX 063-220-2056
설립년도 1995년 3월 6일 홈페이지  
설립목적 산업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공학이론과 응용을 연구
연구소 소개 공학기술종합연구소는 국내외 타 연구소와 공동연구 및 정보교환과 학자교류, 외부로부터 위탁된 연구 및 산학협동의 중심역할 및 중소기업 지원, 연구발표회·학술세미나·강연회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라북도 9대 클러스터 연계 연구, 중소기업 지원시책, 산학연공동기술개발사업, 산·학·관 교류활성화, 호남광역경제권 선도 사업 대응전략 세미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touch slide

관광외식서비스연구소



 관광외식서비스연구소 소개
연구소장 송광인
(관광경영학과)
연락처 063-220-2899 FAX 063-220-3034
설립년도 2017년 3월 1일 홈페이지  
설립목적 관광외식서비스 산업 부흥과 연구개발역량 강화
연구소 소개 관광외식서비스연구소는 관광경영학과, 외식산업학과, 한식조리학과. 패션산업과 교수 및 연구원들의 우수한 인적 인프라를 바탕으로 창의 인재양성과 창조경제를 견인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관광, 외식, 한식, 패션 등을 특성화하여 관광관련 학문분야를 집중 육성하고 지역 관광외식서비스 산업에 견인차 역할을 하는 호남 최고 연구소를 지향합니다. 관광외식서비스는 향후 관광, 외식, 한식, 숙박, 패션, 여행, MICE, 테마파크 등의 분야 연구를 통해 호남 관광외식서비스 연구소의 리더가 될 것입니다.
touch slide

농생명융합연구소



 농생명융합연구소 소개
연구소장 최규홍
(농생명융합학과)
연락처 063-220-2018 FAX  
설립년도 2018년 9월 1일 홈페이지  
설립목적 농업과 4차 산업혁명기술을 융합한 농생명융합 특성화
연구소 소개 농생명융합연구소는 농업과 4차 산업혁명기술을 융합한 농생명융합기술개발 과제의 공동발굴, 수행을 위해 스마트팜 기술 개발, 농업환경 부하 대응 솔루션 개발, 기능성물질 발 굴 및 적용기술 개발, 농업생명공학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농생명산업의 미래 인재양성, 농업·농촌의 현안 해결 및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를 위해 전문가 초청세미나, 학내 및 외부와의 학제간 공동연구, 정부와 산학연 네트워크 기반 구축, 기술교육 및 컨설팅 지원, 기술 이전 및 사업화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touch slide

문화관광종합연구소



 문화관광종합연구소 소개
연구소장 최진희
(패션산업학과)
연락처 063-220-2734 FAX -
설립년도 2017년 3월 01일 홈페이지  
설립목적 문화와 관광분야의 제반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
연구소 소개 문화관광종합연구소는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와 관광분야의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문화와 관광분야의 제반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 및 용역을 수행하는 연구소입니다.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와의 연구 및 자문, 각종 연구소와 기업의 자문 및 공동연구를 적극적으로 실시하여 연구능력을 배양하고 체계적이고 유기적인 관․산․학․연 협동체계의 구축하고 있습니다.
touch slide

문화산업연구소



 문화산업연구소 소개
연구소장 한동숭
(게임콘텐츠학과)
연락처 063-220-2739 FAX 063-220-2990
설립년도 2005년 3월 15일 홈페이지  
설립목적 문화산업에 대한 체계적인 학술·연구·제작
연구소 소개 문화산업연구소는 문화산업에 대한 체계적인 학술․연구․제작 활동을 함으로써 지역문화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특히 문화기술 분야에서 지속적인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선도적 전문연구소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touch slide

문화재방재연구소



 문화재방재연구소 소개
연구소장 김동현
(소방안전공학과)
연락처 063-220-2233 FAX  
설립년도 2019년 3월 1일 홈페이지 http://www.jj.ac.kr/hdprc/
설립목적 최첨단 기술융합을 통해 재난 및 재해로부터의 문화재 보호 방안 연구
연구소 소개 문화재방재연구소는 각종 재난으로부터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보호, 4차산업혁명 기술인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5G초고속통신, 센서 등의 최첨단 기술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초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최첨단 기술융합을 통해 재난 및 재해로부터 문화재 피해 최소화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 국내.외 연구네트워크를 구축을 통해 문화재방재 전문가를 육성하고 지역사회 시민안전 교육등의 사업을 추진하는 구내 최초의 문화재방재 전문 연구기관이 되고 있습니다.
touch slide

사회과학종합연구소



 사회과학종합연구소 소개
연구소장 강흥구
(사회복지학과)
연락처 063-220-2115 FAX 063-220-2051
설립년도 1981년 2월 5일 홈페이지  
설립목적 사회과학의 학문 발전과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의 정책 개발
연구소 소개 사회과학종합연구소는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대학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사회과학 분야 전반의 학술연구 활동을 하고, 사회과학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사회과학의 학문 발전과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의 정책 개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touch slide

산업경영종합연구소



 산업경영종합연구소 소개
연구소장 이경재
(금융보험학과)
연락처 063-220-2116 FAX -
설립년도 1984년 3월 2일 홈페이지 https://www.jj.ac.kr/bmri 
설립목적 국민 경제와 지역사회의 산업발전에 기여, 기업의 합리적인 경영 촉진 연구
연구소 소개

산업경영종합연구소는 지역경제와 지방재정에 관한 조사 연구 및 자문활동과 기업 경영활동에 관한 조사 연구 및 자문활동, 국제통상에 관한 조사 연구 및 자문활동, 경영정보시스템 구축에 관한 조사 연구 및 자문활동, 원가계산, 원가관리 및 세무관리에 관한 조사 연구 및 자문활동, 교수연구세미나, 경영·경제 포럼 개최, 기타 연구소의 목적에 부합되는 사업을 행하고 있으며 산학협동 지원활동으로 원가계산 용역, ISO 지원 사업, 경영자문 활동, 관리자 교육 프로그램, 산경 web server 운용 등을 현재 진행하고 있습니다.


touch slide

소재응용연구소



 소재응용연구소 소개
연구소장 안계혁
(탄소나노신소재공학과)
연락처 063-220-2592 FAX  
설립년도 2017년 3월 1일 홈페이지  
설립목적 소재의 물성규명 및 응용 전반에 대한 학술 연구
연구소 소개 소재응용연구소는 신소재 원천기술과 실용화기술을 연구하고 통합할 수 있는 국제적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설립된 연구소로서, 국내외 소재 관련 기관 및 기업과의 네트워크와 우수 연구진을 통한 선도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touch slide

K-Food산업연구소



 식품산업연구소 소개
연구소장 김수인
(한식조리학과)
연락처 063-220-3263 FAX  
설립년도 2009년 1월 1일 홈페이지  
설립목적 식품관련연구와 식품분야 연구인재육성, 식품관련실용화기술 R&D
연구소 소개 식품산업연구소는 식품개발분야 특화연구소로서 기능성 식품의 개발 및 가공과 함께 한식의 세계화를 할 수 있는 식품개발에 주력하는 연구소로서, 전북 식품클러스터 및 농촌진흥청 등과 연계하여 식품 연구를 수행하며 식품관련 실용화를 위해 관련기업과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인력양성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touch slide

예술문화종합연구소



 예술문화종합연구소 소개
연구소장 박경수
(게임콘텐츠학과)
연락처 063-220-3069 FAX -
설립년도 1995년 4월 11일 홈페이지  
설립목적 예술문화 발전을 위한 학술적, 실천적 연구
연구소 소개 예술문화종합연구소는 문화예술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음악, 미술, 디자인, 체육, 영상, 공연, 한지 분과로 구성되어 소속 연구원들이 문화예술에 관한 각종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관련 연구소와 공동으로 학술적, 실천적 연구 활동을 수행하며 정기적으로 연구발표회, 강습회 및 강연회 등 다양한 예술강좌, 심포지움,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touch slide

의과학융합연구소



 의과학융합연구소 소개
연구소장 김용욱
(물리치료학과)
연락처 063-220-3261 FAX  
설립년도 2019년 09월 01일 홈페이지  
설립목적 의과학을 활용한 통합의학 연구
연구소 소개 본 연구소는 의과학을 활용한 학제간 융합을 통해 4차 산업 신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산학협력 등을 통해 이러한 결과를 접목함으로써 체계적이고 실제적인 보건의로 분야의 산업화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touch slide

인공지능연구소



 인공지능연구소 소개
연구소장 고선우
(인공지능학과)
연락처 063-220-2303 FAX  
설립년도 2021년 9월 1일 홈페이지  
설립목적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산업 기반 성과 향상에 기여
연구소 소개 범 정부적으로 4차산업혁명에 대응하고자 변화하는 산업 혁신 과정에서 인공지능의 교수 및 학생들의 연구능력 신장함으로써 산업현장의 요구를 반영하고 인공지능 분야의 현실적인 교육역량강화와 산업 변화에 요구되는 skill을 제공 함으로써 다양한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핵심 컨트롤타워 역할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및 소프트웨어 분야 산업에 알맞은 중급 및 고급 인력 제공하고 다양한 산업군의 인공지능 분야 핵심 콘텐츠의 재구조화 과정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산업 기반 성과 향상에 기여를 통한 전주 대학 성과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touch slide

인문과학종합연구소



 인문과학종합연구소 소개
연구소장 안정훈
(중국어중국학과)
연락처 063-220-2511 FAX 063-220-2050
설립년도 1995년 4월 5일 홈페이지  
설립목적 인문과학전반에 걸친 학술연구활동의 활발한 촉진과 수행
연구소 소개 인문과학종합연구소는 언어·문학·역사 ·사상 등 제반 인문학 분야와 관련하여 국제적인 인적·물적 교류와 공동연구조사 활동을 전개하고, 인문학 관련 세미나 및 학술대회 개최, 논문집 발간 등을 주관함으로써 대학과 지역사회의 인문학 발전에 이바지 하고 있습니다.
touch slide

탄소연구소



 탄소연구소 소개
연구소장 김홍건
(기계자동차공학과)
연락처 063-220-3157 FAX  
설립년도 2016년 5월 1일 홈페이지 http://www.jj.ac.kr/jctech/
설립목적 탄소산업의 원천기술 및 응용기술 발전
연구소 소개 탄소연구소는 한국연구재단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 지원 연구소로서, 탄소 방전와이어 공기청정기술, 탄소전자기와이어 실용화 기술, 탄소전열와이어 전열기술 등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기존 금속와이어를 탄소전자기와이어로 대체함으로써 효율 향상, 경량화, 성능향상 등을 꾀하고 전북지역 중소기업과 삼성전자 등 대기업과 협력해 상용화 및 사업화를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북 탄소산업 실용화를 위해 체계화된 탄소전문 고급 신진 연구인력을 양성하고 전문 교수진과의 공동연구 체계를 구축하여 한 차원 높은 소융복합연구에 매진해 탄소응용 제품을 상용화 하고자 합니다.
touch slide

한국고전학연구소



 한국고전학연구소 소개
연구소장 변주승
(역사문화콘텐츠학과)
연락처 063-220-2450 FAX 063-220-2431
설립년도 2011년 4월 25일 홈페이지 http://www.jj.ac.kr/icsk/
설립목적 고전번역 성과 증대, 한국학 연구의 활성화, 한국문화콘텐츠 자원확충
연구소 소개 한국고전학연구소는 고전번역사업을 주축으로, 근현대 유학자 네트워크 DB구축 및 연구, 고문헌 전통지식의 현대적 활용, 고전인문학의 대중화, 고전번역 인력 양성, 한국학연구 활성화 및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touch slide

휴먼데이터융합연구소



 휴먼데이터융합연구소 소개
연구소장 문성철
(산업공학과)
연락처 063-220-2398 FAX
설립년도 2022년 9월 1일 홈페이지
설립목적 사람-시스템-데이터 상호작용 기반 휴먼데이터 융복합 연구
연구소 소개 4차산업혁명시대의 변화의 핵심은 DT(Data Technology) 패러다임으로의 대전환과 다학제·산업간 융복합 플랫폼 구축입니다. 이러한 데이터 중심 융복합 기술과 플랫폼은 결국 사람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만들어지고, 사람을 위한 가치제안과 가치사슬을 구성하게 됩니다.
휴먼데이터융합연구소는 사람·시스템·시간·공간의 자율적인 연결에서 창출되는 다양한 사람 중심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자유롭고 창의적인 융복합 연구활동을 통해, 지식을 공유하고 함께 성장해 나가는 연구문화를 지향합니다.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휴먼데이터 융합연구 플랫폼을 구축하여 전주대학교 융복합 연구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touch slid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