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전공교과소개

재활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재활심리학 (Rehabilitation Psychology) 본 교과목은 한 개인 혹은 집단의 행동 유형과 심리, 정신적 태도 등에 대한 학문인 심리학의 기본 원리와 내용에 대해 학습하며, 장애인재활과 심리학의 관계에 대한 최근의 연구 성과 등에 대해 학습한다.
직업재활개론 (Intro. to Vocational Rehabilitation) 장애인의 직업재활과정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 체계와 우리나라 직업재활 실태에 대하여 알아본다. 재활학과에서 전공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재활팀의 구성원인 재활의학과 의사, 재활간호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임상심리사, 보조기 의수족 제작사, 특수교사, 직업재활사 등의 업무범위와 역할 등을 강의한다.
장애의의료적이해 (Medical Aspects of Disability) 장애의 의료적인 특성 및 진단과 평가에 관한 이론 및 방법을 습득하여 직업재활과정에서 장애인의 신체적, 심리적 측면에 대해 보다 깊게 이해하고 최적의 직업재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장애의심리사회적측면 (Psychological and Social Aspects of Disability) 장애인을 위한 심리·사회적 중재는 장애인이 겪게 되는 다양한 어려움을 해결하고 건강한 사회인으로써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덕목을 배운다.

과목명 소개
직업재활상담론 (Vocational Counseling of the Handicapped) 직업재활상담과정에 있어서 직업재활상담가의 역할, 구체적인 직업재활상담법, 체계적인 케이스 관리방법, 재활상담에 있어서 윤리적 고려사항 등에 대해 강의함으로써 학생들이 재활현장에 나아가 장애인을 효과적으로 상담할 수 있는 기초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독립(자립)생활 (Independent Living Study) 자립생활은 장애인의 자기결정권과 기회균등 및 자기 준중의 개념을 담고 있는 철학이자 운동이다. 이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은 자립생활의 철학적 개념과 내용 그리고 한국의 장애인 운동사 등 다양한 자립생활 이슈를 다루게 된다.
보조공학개론 (Assistive Technology) 장애인의 물리적 환경 즉, 생활도구, 재활보조기구, 편의시설, 기타 사회 환경 개선에 기계, 전자, 컴퓨터 등의 관련 지식과 기술정보를 습득하고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보호및지원고용론 (Sheltered and Supported Employment for People with severe Disabilities) 중증장애인을 위한 보호고용 및 지원고용의 개념과 지원되는 다양한 서비스 내용, 즉, 노동시장 분석 및 직업개발, 사업체 협력관계 수립방법, 지역사회와 직업재활시설 작업장안에서의 지원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유아발달 (Child Development) 아동 발달의 기본 개념, 관련 이론 그리고 연구 방법을 이해하고 태아기부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걸쳐 나타나는 신체적, 심리적, 인지적, 사회적, 도덕적 발달의 변화 양상을 이해한다.
장애인의이해 (Understanding for people with disavilities) 장애의 개념 및 범주, 장애유형별 정의, 원인, 특성 및 지도방법과 함께 장애인과 관련된 시책 및 제도 등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함으로서 장애인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함
직업재활시설론 (Vocational Rehabilitation Facilities ) 직업재활시설을 운영하기 위한 방법과 실태 등을 탐구하고, 지역사회 내에서 시설의 장단점과 중요한 역할은 무엇인지, 또한 개선점과 대안은 어떠한지에 관련된 재활시설운영의 전반적인 지식과 실천방안을 배운다.
직업적응훈련 (Work Adjustment Training) 직업적응훈련은 모든 직업영역에 공통적으로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과 태도를 키우는 과정으로 이러한 과정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실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직업전환교육 (Prevocational Preparation) 전문직업교육 이전에 선행되는 직업전 교육의 형태 및 단계, 직업전 발달과업, 직업전 평가기술, 특수학교에서의 직업전 교육, 장애아 진로 발달단계의 체계적 모델, 진로발달적응단계 등 직업전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 실무 기능을 익힌다.

과목명 소개
재활행정및정책론 (Rehabilitation Administration and Policies) 장애인을 위한 여러 재활 서비스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전달을 위한 재활 행정과 장애인의 인권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거시적 접근방법으로서의 각 종 제도적 입법 노력을 이해하고 탐구한다.
직업평가 (VocationalAssessment) 직업재활 분야에서 쓰이는 평가도구에 대해 공부하고 실무를 익힌다.
사례관리 (Case Management) 직업재활과정에서 내담자 개별 사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내담자 상담, 정보수집, 평가, 재활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직업배치 등의 서비스를 체계적,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장애의진단및평가 (Diagnosis and Assessment of Disability ) 장애를 진단하고 평가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적 배경에 대해 학습하고 진단과 평가에 이용되는 검사도구의 특성과 사용방법을 학습한다.
장애인직업평가임상실습 (Vocational Assessment Practicum for People with Deisabilities) 이 과목은 다양한 직업평가도구를 실제로 다루어보는 실습을 통하여, 직업재활 평가사로써의 전문성을 향상 시킨다.
재활프로그램개발 (Development of Rehabilitation Program) 프로그램의 기획, 관리, 운영기술 및 평가 등 프로그램 전 과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루며, 이론 및 사례 연구를 통하여 기관, 단체, 시설 등에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연구하며, 실습을 통하여 프로그램 계획, 설계, 편성, 실행, 관리, 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한다.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정신건강의 중요성과 예방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정신 질환의 원인과 증상에 관한 지식과 이론을 습득하여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장애의 판정기준을 이해하고 정신건강 유지 및 관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진로직업상담 (Career and Vocational Counseling ) 본 교과목은 전환기 및 성인기 장애인을 위한 진로 및 직업관련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전문지식 학습을 포함한다.
특수아동이해 (Special Education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장애유형별 특성 및 지도 방안에 대해 강의하여 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장애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장애아 뿐 아니라 다양한 발달 특성을 보이는 아동에 대한 지원 방안을 탐구한다.
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 재활현장에서 장애인들이 보이는 문제행동의 치료와 중재를 위해 구체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방법인 행동주의 심리학에 입각한 행동수정이론을 개관적으로 배우고, 행동의 측정 및 연구설계법과 구체적인 행동치료 방법들에 대해 배운다.

과목명 소개
직업개발과배치론 (Job Development and Placement) 직업탐구, 직업상담, 직업준비활동을 끝마친 사람들이 직부분석, 과제분석, 노동시장분석 등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흥미, 능력, 그리고 열망에 적합한 일자리에 배치되도록 하는 실제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노동환경과고용동향 (Labor Environment and Employment Trend) 노동관련 법적 체계 및 지역사회 연계전략과 노동시장 변화에 대해 이해하고, 장애인과 노인을 위한 고용 동향 분석 및 정책적 제안에 대해 익힌다.
이상심리학 (Abnormal Psychology) 정신장애인의 행동과 정서적 패턴과 DSM-5 진단체계를 이해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 프로그램 전략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직업재활방법론 (Methodology of Vocational Rehabilitation) 본 강좌에서는 재활 현상에 대한 탐구방법의 하나인 통계적 분석(특히 SPSS)과 해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운다. 구체적으로 기본적 기법과 유용성 및 한계에 대한 이해를 한다. 또한 재활분야의 현상이나 문제를 분석하기 위하여 통계적인 기법을 적용하고 통계를 사용한 연구나 과제를 해석할 수 있도록 한다.
직업재활세미나 (Seminar in Vocational Rehabilitation) 직업재활 분야의 최신 경향에 관하여 폭넓게 이해하고, 최근 연구동향에 대하여 발표 및 토의를 통해 직업재활의 체계적 이론적 토대를 구축한다. 1. 직업재활과 관련되어진 다양한 이슈 다루기 : 현재 직업재활과 관련되어진 다양한 학문적, 실무적, 이슈와 관련된 자료를 분석하고, 관련 논문을 찾아 최근 동향에 대한 학문적 접근을 한다.
직업재활연구 (Research of Vocational Rehabilitation) 연구 방법론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고, 이를 바탕으로 직업재활 연구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연구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