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POLICE SCIENCE

전주대학교 경찰학과

전공교과소개

경찰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사회의이해 (Introduction to Society) 사회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이론을 검토하며, 사회문제, 사회병리현상에 대한 다양한 고찰을 통해서 사회문제와 해결방법을 올바로 인식하게 한다.
형사사법제도의이해 (Introduction to Criminal Justice System) 본 강좌는 형사사법 관련 분야의 현안이 되는 쟁점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론식 위주의 수업을 탈피하여, 경찰, 검찰, 법원, 교정, 민간경비, 소방 등 다양한 사례 소개를 통해 형사사법 실무를 한층 더 쉽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경찰학기초 (Introduction to police Science) 경찰학을 학습하기 위한 입문과정으로 근대경찰제도의 탄생과 정착, 경찰의 기능, 경찰제도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법학개론 (introduction to Law) 법학학습의 특징, 법률해석 및 적용 일반론, 법이론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경찰수사론 (Theory of Police Investigation) 경찰의 수사활동과 관련된 이론과 기법을 공부하고 사례교육을 통해 범죄수사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무도(1) (Defensive Tactics(1)) 유도는 무도의 한 종목 자체의 기술적, 정신적 특수성이 매우 뚜렷하며, 유도기술의 공격과 방어를 통하여 강인한 신체를 단련하고 정신을 수양하며 인격완성하고 체포술과 호신술을 습득하여 상대를 제압하는데 목적이 있다.

과목명 소개
경찰학각론 (Special part of police science) 경찰학각론은 경찰행정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경찰의 조직, 인사원리 및 경찰작용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의 습득을 통하여 학문적 기초를 확립하기 위하여 개설된 과목이다.
경찰학총론 (General Theory of Police Science) 경찰행정의 본질, 경찰행정학의 발전과정, 각국의 경찰조직, 경찰인사행정, 경찰조직관리, 경찰재무관리 등 경찰행정학 전반에 관하여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시킴으로써 경찰행정학을 소개한다.
교정학 (Penology) 교정학(Penology)은 형사법, 형사정책 및 범죄학의 중요한 하위 분야 중 하나로, 범죄와 범죄자에 대한 사회적 통제 및 처벌에 관한 연구를 다룬다. 교정학 교과목은 법학, 사회학, 심리학 등의 관련 분야에서의 연구를 토대로, 교정 체계 및 제도, 형량과 처벌, 범죄예방, 교정심리, 인권과 사회정의 및 교정제도의 역사, 관련 법령 및 규정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무도(2) (Martial arts(2)) 경찰관의 임무수행과 범죄의 예방ㆍ진압에 필요한 기초체력을 증진시키고, 경찰활동에 필요한 각종 무도기술을 연마한다.
범죄심리학 (Criminal Psychology) 비행동기에 관한 각종이론, 범죄자의 심리, 검사, 범죄자 행동유형에 관한 고전 및 현대이론의 사례연구, 정신분석학의 도입, 사회학습이론에서 본 공격성의 메커니즘, 비행잠재성의 예측 등 범죄심리분야의 전반에 걸쳐 학습한다..
범죄학 (Criminology ) 범죄의 의의나 개념은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운 것이지만, 일반적으로 범죄원인을 다루는 최협의의 범죄학, 범죄원인론과 범죄현상론을 다루는 협의의 범죄학, 사회문제로서 제반 유관 학문체계와 교류하여 그 착안점을 발굴해내는 광의의 범죄학, CJS (Criminal Justice System)로 통합구성된 체계하에서 범죄문제를 다루는 최광의의 범죄학 4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이 강의를 통하여 학생들은 위의 4가지 기본시각에서 범죄문제를 각각 다루어 보되, 범죄원인론과 범죄현상론을 집중탐구하게 된다.
해양경찰학 (Introduction to Maritime Police) 해양경찰학 이론을 습득하고 이론의 실제적용을 위한 기초지식의 배양을 통해 해양경찰에 관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해양경찰학의 개관, 해양경찰학의 발전과정, 해양경찰의 행정관리, 해양경찰활동과 통제, 해양경찰실무와 21세기 한국해양경찰의 과제에 대해서 학습한다.
헌법 (Constitutional Law) 국가 최고규범인 헌법과 관련하여 기본권론, 국가론, 통치구조론, 헌정사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형법(1) (Criminal Law(1)) 형법 및 형법학의 기초이론과 사상을 다루고 범죄성립에 관한 일반적 요건과 범죄미수, 공범에 관한 이론 및 현행법의 해석, 판례의 평석, 죄수론과 형벌에 관한 이론 및 현행법의 해석, 또한 형법각칙에 규정되어 있는 각종 범죄의 구성요건을 법해석학적으로 다루고 그 입법에 관한 비교법적 연구, 판례, 평석 등을 다룬다
형법(2) (Criminal Law(2)) 형법각칙에 규정되어 있는 각종 범죄의 구성요건을 법해석학적으로 다루고 그 입법에 관한 비교법적 연구, 판례, 평석 등을 다룬다.

과목명 소개
경찰법 (Police Law) 경찰행정법이라 함은 현대 산업사회에서 나타나는 선진 경찰상을 모범으로 하여 우리 헌법상에 자리 잡고있는 사회적 법치국가에 터잡은 위험방지법을 그 대상으로 하고 있다. 특히 경찰행정법은 이미 국가임무중 비교적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법 영역으로서 최근에는 질서법과 경찰법으로 되어 있는 분야이다.
경찰인사관리론 (Theory of Police Personnel Management) 경찰임무의 특수성과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경찰관의 채용, 교육훈련, 근무성적평정, 승진전보, 사기, 복무규율 등 경찰인사관리 전반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도모한다.
경찰학연구방법론 (Methodology of Police Science) 다양한 형사사법 관련문제의 연구를 위한 방법론적 기초를 학습한다.
과학수사론 (Theory of Science Investigation ) 경찰수사의 이론과 수사행정을 이해하는 과정으로서 수사, 첩보, 변사자 검시, 임검 및 현장감식, 범죄감식, 수사 활동의 방법, 체포 및 조사, 수사행정, 개별범죄에 대한 수사방법, 증거확보방법, 공소유지를 위한 소송절차, 판례분석, 그리고 특별법의 적용관계 등을 강의한다.
범죄예방론 (Theory of Police Crime Prevention) 경찰의 방범활동, 외근순찰활동, 풍속사범 및 각종 영업단속, 특수물건의 취급 및 단속, 경범죄처벌법, 경찰관직무집행법상의 각종조치, 소년경찰 등에 관하여 기본지식을 터득하고 실무에 적응할 수 있는 이론적 배경을 기른다.
소년범죄론 (Juvenile Crime & Criminal Justice System) 소년범죄와 소년형사사법체계를 학습한다.
피해자학 (Victimology) 범죄현상에 있어서 피해자의 역할, 범죄피해자보호 등과 관련한 제 문제를 학습한다.
한국경찰사 (History of Korean Police) 한국 역사상의 경찰제도사를 중심으로 시대적인 특징 속에서 경찰제도를 이해시키며, 좋은 제도의 발견 및 한국경찰제도의 특수성을 분석하고 문제의 소재를 추출함으로써 오늘날 경찰행정제도의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형사소송법 (Criminal Procedure Law ) 형법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모체인 형사소송법의 의의와 일반원칙들 및 그 규범적 독자성을 살펴보고, 이에 근거하여 진행되는 형사소송의 이념과 목적 및 인권보장을 위한 소송법상의 제반 장치들을 연구함.

과목명 소개
경찰교육훈련 (Police education and training) 경찰 실무활동에 필요한 이론적인 지식과 사례에 대해 공부하고, 지역경찰관서에 대한 실습을 통해 경찰공무원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경찰보안론 (Police Security Theories) 국가안전보장을 위한 업무를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보안경찰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도록 보안에 관한 제이론을 현실적 차원에서 심도 있게 적용할 수 있는 이론적 기반을 체계화시킨다.
경찰윤리 (Police Ethics) 국민 전체의 봉사자로서 책임감 있고 청렴한 경찰간부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자 윤리학의 기본개념과 이론을 습득시키고, 경찰기능별 담당분야에 따른 경찰상 정립을 위한 실천적 방안과 경찰정신을 이해하게 함은 물론 공직윤리 전반에 관한 관련법규 및 경찰헌장을 숙지케 한다.
경찰학세미나 (Police Science seminar) 경찰행정학의 학문적 접근, 경찰행정이 추구해야 할 가치와 윤리, 경찰정책과 기획, 경찰조직관리, 경찰재무관리, 경찰업무관리, 경찰책임과 통제, 마지막으로 경찰행정의 혁신, 경찰행정의 비전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민간경비론 (Private Security) 산업사회의 등장과 더불어 민간경비에 대한 중요성의 인식, 수익자부담원칙에 의거한 경비개념, 그리고 각종 관련법규의 소개 및 인적경비와 기계경비시스템 등의 total 경비시스템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총체적 방범체제를 구축하는데 있다.
범죄유형론 (Crime Typologies) 전통적 범죄에 속하는 살인, 강도, 주거침입절도, 강간 등은 물론 신종범죄에 속하는 테러리즘, 화이트칼라범죄, 조직범죄, 기업범죄, 사이버범죄 등을 학습한다.
범죄통계학 (Statistics in Criminal Justice) 이 강좌는 사회과학 연구에서 통계의 기본적인 기법을 습득하기 위한 강좌로 고안되었으며, 이를 통해 인간의 행동, 사회 문제 및 실제 형사 사법 문제를 조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통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구체적인 방법을 얻을 수 있다. 강좌에서 다루는 구체적인 통계 테스트의 기본 개념과 목표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적절한 통계를 사용하는 법을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