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선언/강령

HOME > 지부소개 > 마크/선언/강령

형태

전체적인 형태는 인간 및 대학을 상징

내부의 3개 타원형은 '화합과 단결' 및 직원, 교수, 학생을 상징

큰 타원에서 돌풀된 작은 타원은 발전과 전진 및 직원을 상징

색채

심벌은 적벽돌색(붉은 황토색)으로 자주를 상징

바탕색은 연한 하늘색으로 평화를 상징

문구

심벌 아래에 전국대학노동조합을 명기한다.

지부나 지역본부는 조합명의 아래에 OO학교지부, 혹은 OO지역본부라고 명기한다.

선언문

굴종과 침묵을 딛고 교육주체임을 선언한지 10년 대학노동자들의 자랑스러운 투쟁과 실천을 한데모아 산별노조시대의 새로운 도약을 선포한다.

이제 우리는 대학별로 흩어진 노조를 단일노조로 국립대, 사립대, 전문대의 벽을 허물고 지역별, 직종별 차이를 넘어 자주적이고 민주적인 노동조합운동을 계승하여 대학노동자의 단결의 구심, 투쟁의 구심 전국대학노동조합을 결성한다.

우리는 전국대학노동조합의 깃발을 힘차게 세우고 고용안정과 대학노동자의 정치, 경제, 사회적 지위향상을 꾀하며 대학의 민주화 교육개혁, 교육산별노조 건설에 앞장설 것이다.

우리는 이땅의 모든 노동자 민중과 연대하고 단결하여 자유와 평등, 인간존엄이 보장되는 민주사회 건설과 조국의 자주·민주·통일, 노동해방을 위해 투쟁할 것을 선언한다.

1998. 11. 6. 전국대학노동조합

강령

우리는, 생활임금확보, 고용안정, 노동조건개선, 대학운영 참가를 바탕으로 대학노동자의 인간다운 삶과 노동기본권을 확보한다.

우리는, 대학행정의 자주성과 전문성 확보, 민주적인 대학운영을 쟁취하기 위해 투쟁한다.

우리는, 대학 교육현장의 부조리와 비리를 척결하며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투쟁한다.

우리는, 자주적 민주적 노동운동의 전통을 바탕으로 산별노조 건설, 노동자 대중의 자주적 통일단결에 앞장선다.

우리는, 사회 민주화와 노동자의 정치세력화를 바탕으로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 기본권이 보장되는 민주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투쟁한다.

우리는, 분단된 조국의 자주·민주·평화통일을 실현하기 위해 투쟁한다.

우리는, 전세계 노동자와 연대하여 국제노동운동 역량을 강화하고 세계평화를 실현하기 위해 투쟁한다.

(560-759)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천잠로 303 대학본관 319호 노동조합 사무실
TEL : +82-63-220-2583  |  FAX : +82-63-220-2068  |  E-MAIL : ktw1220@jj.ac.kr